<랩 걸>을 너무 재밌게 읽고 호프 자런의 글을 더 읽고 싶어서 이 책을 구입했습니다. 호프 자런은 팩트를 기반으로 지난 50년간 우리 삶의 변화를 이야기합니다. 인류는 분명 50년 동안 어마어마하게 풍요로워졌습니다. 대부분이 50년 전에 비해 세 배로 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파멸의 길로 전진하고 있습니다. 지금 같은 추세면 200년 후면 인류가 지구에서 생존하기 힘들어 질 것입니다. 


 이 200년이란 숫자가 우리를 너무 안일하게 합니다. 200년은 지구의 시간으로 보면 찰나에 지나지 않습니다. 인류의 역사로 봐도 짧은 기간입니다. 하지만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너무나 먼 시간입니다. 우리가 이미 죽고 없어진 세상입니다. 200년 후면 왠지 엄청난 과학기술이 개발되어서 화성이나 다른 행성으로 충분히 이주했을 거 같습니다.  


 사실 200년이 문제가 아닙니다. 이미 지구온난화로 인상 이상 기후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거나 목숨을 잃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몇 년, 몇 십년만 지나도 수많은 지역이 물에 잠기고 인간이 살기 힘들어질 것입니다. 미리미리 대비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이 책은 <랩 걸>만큼 유쾌하고 재밌진 않습니다. 하지만 지난 50년 동안 우리의 삶이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 돌아보는 것은 흥미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이 책을 쓰기 위해 조사와 연구를 시작했을 때 희미한 북소리처럼 들리던 것이 이제는 내 머릿속에서 마치 주문처럼 울려 퍼지고 있다. 덜 소비하고 더 많이 나누라. 13장에서 살펴보겠지만 우리 자신으로부터 스스로를 구하도록 해주는 마법 같은 기술은 없다. 소비를 줄이는 것이 21세기의 궁극적인 실험이 될 것이다. 덜 소비하고 더 많이 나누는 것은 우리 세대에게 던져진 가장 커다란 과제다. 

 당황스러울 정도로 어려운 제안이라서 실현이 가능할까 싶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를 이 혼란 속에서 구하는 데 시작점이 될, 확실하고 유일한 방법이다. -p127  


 이 책의 주제를 담고 있는 글입니다. 우리는 풍요로워졌지만 지구는 달라졌습니다. 지구 차원에서는 좋은 일인지 나쁜 일이지 모르겠습니다만 지구온난화 등의 변화가 인류에게 끼치는 영향은 엄청납니다.


  3년 후 UNFCCC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990년 수준으로 줄이기로 합의하는 교토의정서에 서명을 받았다. 미국은 이 의정서에 서명했지만 비준하지는 않았고, 캐나다는 감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 확실해지자 탈퇴해버렸다. 유럽연합과 러시아는 서명한 후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오히려 늘었다. 서명은 했지만 감축을 위한 목표를 정확히 밝히지 않았던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일본과 몇몇 나라에서도 배출량이 늘어났다. 모두가 기본적으로 동의했으되 그 후로는 완전히 망쳐버렸으니 대단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p189  


 세계의 과학자들과 지도자들은 지구온난화의 위협을 인지하고 그것을 막기 위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실천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저 또한 이 책을 보고 덜 소비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만 삶에 큰 변화는 없는 거 같습니다. 평소에도 물이나 전기를 아끼는 습관이 있고 소비도 많이 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변화된 건 없습니다. 아무튼 그래도 지구를 위해서라도 낭비와 과소비를 줄이는 습관을 계속 가꿔나가야겠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1-08-05 01: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고양이라디오님 말씀에 끄덕끄덕. 착하건, 윤리적이건 미사여구 붙이기 이전에 소비 자체에 대한 반성.

고양이라디오 2021-08-05 10:31   좋아요 1 | URL
소비를 줄이면 절약도 되고 지구도 살리고 1석2조네요ㅎ

붕붕툐툐 2021-08-05 08: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소비의 최소화에 대한 책들 몇권 읽었는데 다 감동적이었어요~ 저도 이 책 읽어야지 리스트에 있는데, 고라님 페이퍼보니 더 읽고 싶어 지네요~👍👍

고양이라디오 2021-08-05 10:32   좋아요 1 | URL
여러가지 재밌는 사실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ㅎ 50년간 지구상에 벌어진 어마어마한 변화들을 목격할 수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