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ra Jumi Kang, David Garrett

IItzhak Perlman, Alena Baeva, 

Yo-Yo Ma, Two Cellos

정경화, 조진주, Patricia Copacinskai





현악기 음색을 좋아하다 보니, 유튜브만 연결되면 자동추천 동영상이 온통 클래식 연주이다. 고집스럽게 좋아하는 연주자 곡만 반복적으로 듣다 보니, 자동추천도 무시하는 편이다. 그런데 우연히, 오늘 자동추천 영상에서 어떤 젊은이의 연주를 보았다. 듣기 보다 먼저 보았다고 표현하는 것이 솔직할 것이다. 나는 그의 피부색과 곱슬거리는 머리카락을 보았다. 그리고 연주하며 유난히도 하관을 많이 움직인다고 생각했다. 


보다가 들었는데, 다음 동영상으로 건너가지를 못하고 끝까지 연주를 들었다. 어메이징! 

https://youtu.be/hZdDVqme43g


이런 젊은이가 있었나?


연주도 놀라웠는데, 구글링 몇 번 만으로 그가 7남매 세째라는 사실은 더욱 놀라웠다. 그냥 7남매가 아니라 모두 클래식 음악을 사랑하고 악기를 연주하는 남매였다. 집 안에서 늘 즉흥 연주회를 열 수 있을 정도로 실력들도 대단하고. 


한국 사람인 건 숨길 수 없나보다. 머릿 속에 떠오른 첫 질문, "도대체 당신의 엄마아빠는 어떤 분이시길래?" 평범한 부모가 아닐 듯(기사링크;

https://www.thetimes.co.uk/article/sheku-kanneh-mason-meet-classical-musics-18yearold-superstar-k2jkwflpn)


한참을 세쿠 칸 메이슨의 연주를 듣다가, 갑자기 생각이 그 중요한 질문까지 미쳤다. 그러고보니, 자동추천 받은 그 수백건의 현악기 연주가들의 동영상 중에 흑인 연주가의 영상은 없었네? 아니, 이럴 수가! 한 번도 의문 품어 본 적도 없었던 부분. 


실로, 이 착실한 젊은이는 BBC's Young Musician of the Year contest에서 1등하면서 자신이 다른 흑인 친구들에게도 용기를 줄 수 있다는 점을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겼다. 


클래식 공연장 무대 위가, 전혀 color blind가 아니었나보다 하는 생각을 오늘에서야 처음 하다니. 등잔 밑이 어두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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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Child in Time]덕분에 메가박스(코엑스 점) 'Film Society'라는 상영관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십수년 자주 다니던 영화관이었는데, 요런 소규모(30석) 상영관을 운영하는 줄 몰랐어요. 


http://megabox.co.kr/?menuId=specialcontent-lounge&majorCode=06&minorCode=0602





명절 연휴에 혼자 영화를 봤네요. 서울, 경기권 전역에서 [Child in Time]의 유일한 상영관이 "메가박스 필름소사이어티" 뿐이기에 2좌석 예매를 했어요. 영화보자고 초대를 해도, 다들 쉬고 싶어하더라고요. 저도 자알 쉬었습니다. 혼자 영화보는 거, 힐링이네요. 

예약했으나 비어 버린 좌석에는 노트북 가방과 선물받은 영화 포스터 2장을 눕혀 놓고, Venti 사이즈 뜨거운 라떼 마시며 93분짜리 영화, 잘 보았습니다. 



저처럼 "이언 매큐언" 때문에 극장 찾은 분들 많을 것 같아요. 저는 그랬어요. 2019년, 알라디너 고수 분들이 큐피트 화살을 한 방향으로 날리시길래, 그 주인공 "이언 매큐언"이 도대체 어떤 글을 쓰는가 궁금해서 작년에 조금 읽었지요. [Child in Time]은 아직 읽지 못했어요. 번역판은 2020년에 출간되었더라고요. 메가박스 필름소사이어티에서 "이언 매큐언 기획전" 상영중이니, 팬인데 모르셨다면 한 번 찾아보세요. 



트레일러로 내용을 살짝 엿본데다가, 다른 분들 리뷰에서 '부성애'가 키워드로 올라오기에, 줄거리를 짐작했지요. 아이를 갑자기 잃고(아마 유괴당했을테고), 삶이 피폐해진 그러나 아이를 기다리는 부부의 이야기일거라고. 물론, 그 내용입니다. 헐리우드 영화스타일 반전은 없었습니다. 아이는 계속 부재하고, 주인공의 상상의 세계에서 이야기하고 웃고 손을 내밀 뿐. 

*

그러나, 그렇게 밋밋한 드라마는 이언 매큐언 스타일이 아니죠. 이 안에, 영국 정부의 육아정책에 대한 비판, 어린이와 유년기 예찬, 치유와 인간 간 소통의 매체로서의 음악 등 여러 메시지를 동시에 담아냅니다. 영화 보고 나와서, 거진 2시간 내내 이 영화와 소설, 그리고 배우에 대한 서칭을 했습니다. 그 정도로 제게는 참 와 닿는 영화였어요. 





영화를 다 보고 나서, 이 두 장의 스틸컷을 보면 아주 다른 느낌일 거예요. 주인공이 응시하는 대상은 물론 다른데, 시공간을 초월해서 연결되어 있어요. 타임머신 탄 것도 아닌데, 물질 세계를 넘어서서 존재와 존재가 교감하는 장면입니다. 인간의 용어를 빌자면 '세대generation'을 넘어섰고, 직선상의 시간 도형이 구부러져 한 점에서 만나는 장면입니다. 

의미 깊습니다. 

*

만약 이런 식으로 존재, 특히 아이들의 존재를 생각하기 시작하면 남의 아이도 내 아이, 모르는 아이도 우리 모두의 아이가 될 수 있기에 함부로 대할 수 없겠다는 소박한 생각도 해봤습니다.

**

위 사진 속, 주인공은 아직 그 '넘나드는 존재들의 끈'을 인식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래 사진 속에서 어떤 대상을 응시하며 미소지을 수 있는 이유는, 그 연결성에 대한 감을 잡았기 때문이죠.

제게는 어떤 긴 영화리뷰보다도 이 두 장의 사진이 의미깊게 남을 것 같아요.

*

오늘 내일 사이로 [Child in Time]의 상영관이 zero가 될 듯 합니다. 혹 못 보시는 분들은 나중에 원작 소설을 읽으시면 되겠네요. 저도 그렇게 하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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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변화를 위한 아름다운 선택
트레이시 키더 지음, 박재영.김하연 옮김 / 황금부엉이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황금부엉이" 출판사에서는 왜 제목을 그렇게 지었을까? 몹시도 궁금했습니다. 알라딘 중고서점 매장에서 8900원 판매가스티커를 붙이고 있던 [Mountains beyond Mountains]의 한국어판 말입니다. [작은 변화를 위한 아름다운 선택: 하버드 의대에서 오지의 땅 아이티까지, 청년의사 폴 파머의 아름다운 날들의 기록]을 하마터면 모르고 지나칠 뻔했습니다. "Paul Farmer"란 이름을 좀 더 부각시킨 제목이었더라면 독자가 몇 배는 더 늘을 텐데.......동시에 영어 원서 사지 않았던 선택 별 후회가 없었을 정도로, 번역한 문장이 유려했습니다. 박재영, 김하영 번역자에게 감사할 일이지요. 이 좋은 책이 현재 절판인지라 도서관에서 빌려보지 않는 이상 접할 수 없기에 아쉽습니다. 감히 말하건대, 의대를 꿈꾸는 의사지망생 청소년은 물론이거니와 NGO에서 일하거나 일하고 싶은 이, 아니 그 누구라도 이 책은 가슴에 뜨거운 기운을 불어넣어줄 교과서 삼을 수 있는 데 말입니다. 



Paul Farmer는 어쩌면 한국처럼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그의 하버드 박사학위 2개 스펙과 글로벌 인맥과 활동으로 더 주목 끌지 모릅니다. 인류학자이자 의사입니다. 학위수집을 떠올리는 예비독자가 있다면 몹시 불경한 것입니다. 그는 자신의 비범한 재능을 탈탈 털어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더" 될 수 있도록 자신을 쥐어짜내는 수단으로써 의학을 택했습니다. 여느 하버드 의대생과 달랐습니다. 화수목은 미국에서 의대 강의를 듣고 의대생이라면 거칠 수련의 생활을 하고, 주말에는 말그대로 오지의 땅 아이티에서 환자들을 돌보는 생활을 했습니다. 물론, 비행기 마일리지는 어마한 수준으로 쌓였겠지요? 24시간 on상태로 의대 공부를 해도 모자를 판에, 이렇게 헌신적 봉사를 하면서 학위과정에 있었던 Paul Farmer, 혹자는 그의 비상한 두뇌와 불굴의 소신을 성공 요인으로 꼽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작은 변화를 위한 아름다운 선택]을 읽어보면, 그는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아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직간접적으로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힘을 지녔습니다. 그의 오랜 친구인 Jim(김 용 전 세계은행 총재)가 "파머는 주변 사람들에게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데 탁월한 재주가 있다"고 누누히 말하는 대목이 실은 같은 의미일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이런 정서적 압박감은 [작은 변화를 위한 아름다운 선택]의 저자인 Tracy Kidder에게서도 느껴지는데요. 이 책을 쓰기 위해 Paul Farmer를 밀착취재하고, 왕복 7시간이나 걸리는 방문진료에 동행하고 그의 세계관을 한발 더 깊숙히 알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을 달리 시도한 작가입니다. 작가 역시 초인적인 폴 파머의 노력과 인류애, 플러스 (자주 등장하지만) 비상한 두뇌 앞에서 한 없이 작아지거나 죄책감을 느끼거나(작가 자신은 폴 파머만큼 세계의 소외되고 가난한 주변부를 위해 두손두발 벗고 일어나지 않는 점에 대해), 그런 죄책감을 상쇄시키려 내면 깊숙히 Paul Farmer에게 발끈해본다던가 하는 마음의 변화를 이 책에 담고 있습니다. 아주 솔직하게요. 덕분에 Paul Farmer가 "Avengers"에 나오는 매끈하게 결함없는 hero로 보이지 않습니다. 캐도 캐도 또 캘 게 나오는 변화무쌍한 진행형의 인물임을 독자가 알아차리게 합니다 그가, 권력이나 돈, 성공한 자가 누릴 수 있는 문화적 사치 등 세속에 가치 앞에 흔들릴 사람이 아니라는 신뢰도 주고요. 



폴 파머를 위시한 PIH(Partners in Health)가 의술과 봉사정신으로 세상을 구하고 있다면, 저자 Tracy Kidder는 멋진 필력과 사람의 본질을 꿰뚫어보는 혜안으로 세상에 봉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주하지 않고, 한 마음으로 가난한 자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헌신하는 누군가를 우리 앞에 드러내줍니다. 덕분에, 우리 모두는 저마다의 방식으로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세상에 작은 기여나마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얻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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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관객의 연령이 중요하다. 포스터 하나로 판단하고 찾는 역사 뮤지컬 공연은 특히나 더. 팜플렛의 문구를 보니 "24개월 이상은 부모 동반 관람 가능" 한 공연이라 하니, 왠지 미취학 어린이를 타겟으로 한 공연 같다. 예림당의 전설의 시리즈, 그 "WHY?"는 초등 저학년에게 선풍적 인기를 끈 공연인데?



70분 공연을 관람하고 결론은 [하늘을 나는 거북선]은 5-8세 어린이에게 최적화된 공연. 실로 관객 대다수가 미취학 어린이와 그들의 부모와 조부모들.  초등 중고학년이라면, 역사 체험극 "소년 무장 이순신을 만나다"를 추천한다. 






 굉장히 평이 좋은 why? 뮤지컬 [하늘을 나는 거북선]에 개인적으로 별 ★★★★을 주고 싶다. 

일단 충무공 이순신 이야기로 ★ 하나 얻고 들어간다. 별 ★★, 한국잡월드 나래울극장 시설 좋다. 별 셋과 넷은 배우들의 연기력에서 나온다★★★★.  배우분들 안무 하나하나 힘을 실으시고, 성량 좋은 목소리로 가사 전달력도 좋다. 단, 대사를 각기 다른 분들이 3번이나 틀리시던데, 뭐 현장감 있어 좋았다. 아이들이라 잘 눈치채지 못했을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더 이상의 별을 줄 수 없는 이유가 이 뮤지컬이 최강점으로 내세우는 참여형 활동들 때문이다. 관객들을 "새내기수군"으로 설정하여 임진왜란에서의 해전 참여를 유도하는데, 소품으로 나눠준 파란색 하얀색 손수건을 흔들기를 유도한다. 거대한 구체를 "주먹밥"이라 하며 객석으로 던진다거나, 푸른색 대형 천으로 객석을 덮으며 "명랑해전의 파도"라고 했다. 유아들이야 끼야끼야하지만, 

이 3종 세트는 이미 십여년 전부터 현대무용에 어른, 어린이 뮤지컬에 단골로 등장하여 이제 진부하다 못해 보면 "허이헉!"하는 감탄사가 나오는 장치인데, 2020년 작품에서 또 이 3종세트를 만나게 될 줄 몰랐다. 





그래도 [하늘을 나는 거북선] 뮤지컬을 보고난 어린이라면 적어도 "거북선" "명량해전" "이순신의 위엄과 장렬한 전사" 등을 확실하게 각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여느 어린이 작품에서처럼 이 작품에서도 적으로서의 왜군을 도덕적으로더 타락하고, 경박하고, 전쟁광에 촐싹거리는 캐릭터로 그려놓았는데, 아이들 관객은 적으로 상정된 이들의 어리석음에 까르르하며 좋아한다. 하지만, 상상의 촉을 임진왜란 시기로 던져본다. 절대 경박하지도 절대 즉흥적이지도 않았을 터이다. 칼 휘둘러 생명체를 베어내고, 조총을 쏴서 생명을 앗아가는 쾌감에 무장한 아니 경박한 적이었을 것이다. 


아이들이 커가면서라도 다른 축의 이야기도 접하기를 바란다. 

[하늘을 나는 거북선] , 5-8세 어린이들에게 잡월드 직업체험과 겸해서 관람하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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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딩 리스트에 [공기 파는 사회에 반대한다]를 올려둔지 꽤 지나도록 아직 못 읽었다. 왠지 제목만으로도 도입부를 읽은 기분이고 저자에게 "저도 반대합니다"라며 힘을 실어주고 싶다. 공공재라고 생각해온, 물이나 공기가 편재하나 더이상 균등하게 접근가능한 자원이 아님을, 우리는 학술서가 아니라 삶에서 경험한다. 


    


최근 아껴서 나눠 읽고 있는 [수직 사회]에서도 "10장"전체를 "공기"에 할애하다. 죽음의 돔이라는 독성물질 범벅의 공기에 누군가는 더 취약하지만 누군가는 더 효율적으로 차단할 수 있음을 불평등의 심화 현상으로 파악한다. 



이런 관심의 연장에서 작년에 일부러 찾아 본 다큐멘터리가 [블루 골드]이다. 그렇다. 돈이 되는 파란 거. 자원으로서의 물을 이야기한다. 물이 석유보다 더한 '골드'임을 알아본 사업가(국)들이 있는데, 물은 생존에 필수불가결하면서도 절대적으로 대체불가의 물질이기 때문이다. "물의 전쟁"이라는 제목을 단 [Blue Gold]를 보고 찾아 읽은 책이 [갈증의 대가]이다. 



[Blue Gold] 다큐에서도 물로 상징되는 생존권을 지키려는 사람들의 노력이 숭고하게 그려지는데, [갈증의 대가: 글로벌 물 불평등과 다가오는 대혼란]에서도 저자 캐런 파이퍼의 실천적 학자 정신이 경이롭게 다가온다. 현재 미주리대 지리학 부교수인 저자는 이 책을 쓰느라 거의 10년에 걸쳐 세계를 돌고 연구했다. 그녀는 "국제 거버넌스 기구들이 물에 관해 구사하는 언어를 실제 현장의 언어와 비교(67)"하는 것을 목표로 "현장의 진실ground truth"를 세상에 전하려 했다. 당연히 물을 둘러싼 거대 자본의 탐욕과 계략을 폭로하려는 저널리스트에게는 위기가 따르게 마련이다. 그녀는 취재하면서 여러 번 간발의 차이로 목숨을 건졌다.


서문에서 소설 장면처럼 생동감 있게 묘사되는 "2012년 세계 물 포럼"은 이후 이 책의 진행방향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20세기가 석유의 시대였다면 21세기를 물 산업의 시대로 만들어가고 있는 거대세력들, 반면 깨끗한 식수를 보편 인권으로 쟁취하려는 힘없으나 힘을 합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진행형인데, 평범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과정과 전개 방향을 알 수가 없다. 2020년 시점에서는 그래도 물 못마셔서 병이나거나 죽을 일 없음을 다행으로 여긴다. 미래에 어떻게 전개될지를 상상하면, 아니 상상이 현실이 될 거라는 예감이 들면 한탄한다. 물은 높은 데서 낮은 데로 흐른다. 그런데 높은 데 살 수 있는 사람들이 깨끗한 물들을 독점할 것이고, 낮은 데 사는 이들에게 물은 잠긴 수도꼭지 속으로 꽁꽁 숨은 생존권이 될 것이다. 


읽은지 몇 달 지난, [갈증의 대가]를 다시 정독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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