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에는 10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영화는 못 봤습니다. 작년 11월, 12월 게임에 빠져지냈습니다. 21년 1월은 게임에서 벗어나보고자 노력을 한 시기였습니다. <해빗>, <멈추지 못하는 사람들>을 읽으면서 중독에 대해 생각하고 습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집에서 게임을 하지 않기 위해 평일에는 컴퓨터 전원을 직장에 가져다 놓았습니다. 평일은 집에서 컴퓨터를 못하니 영화도 못 봤습니다. 주말은 컴퓨터를 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니 주말 역시 영화를 못 봤습니다. 게임을 완전히 끊어야 되는데 쉽지 않습니다. 조금씩만 하는 건 좋은데 그 조금씩만 하는 게 어렵습니다. 

 1월에 읽은 책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작은 아씨들>의 저자 루이자 메이 올콧의 중단편소설집 <가면 뒤에서>를 읽었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작가였지만 굉장히 좋았습니다. 즐겁고 재밌게 책을 읽었습니다. <작은 아씨들> 책이나 영화도 보고 싶습니다. 


 















 <북킷리스트>에 소개된 책 중 한 권을 만나봤습니다. 팀 마샬의 <지리의 힘>입니다. 지정학으로 세계와 세계경제를 조망해볼 수 있는 재밌는 책입니다. 기대이상으로 재밌게 읽었습니다. 기세를 몰아 팀 마샬의 <장벽의 시대>도 읽고 있습니다. <장벽의 시대>는 <지리의 힘>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흥미가 덜합니다. <지리의 힘>이 더 재밌는 거 같습니다. 



















 저의 게임 중독을 새로운 습관형성을 위해 읽은 두 책입니다. 도움을 많이 받았지만 실천으로 옮기는 것을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열심히 노력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부터는 아예 집에서 핸드폰을 꺼놀까 생각 중입니다.


 <해빗>은 세계 습관학의 최고 권위자가 쓴 책입니다. 습관에 관심있으신 분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멈추지 못하는 사람들>은 중독에 관한 책입니다. 현대 사회에 와서 핸드폰, sns, 게임, 인터넷 등 수많은 새로운 중독이 생겨났습니다. 중독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자살의 이해>는 젊은 시절 우울증으로 자살 충동을 느꼈던 한 의사가 쓴 책입니다. 자살에 대해 광범위하게 연구해서 쓴 책입니다. 자살을 이해하고 싶은 분들께 일독을 권합니다. 


















 마이클 셔머가 쓴 <스켑틱: 회의주의자의 사고법>을 읽었습니다. 그 후 <스켑틱> 17. 22호를 읽었습니다. <스켑틱>은 과학잡지 입니다. 마이클 셔머가 편집장이자 발행인입니다. 과학적 회의주의는 충분한 근거가 있을 때까지는 판단을 보류하고 의심하는 자세를 말합니다. 과학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혹은 잘 속는 사람들은 <스켑틱: 회의주의자의 사고법>을 한 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현대사회는 인터넷에 수많은 정보가 떠돕니다. 음모론이나 가짜뉴스를 판별하기 위해서도 일독을 하면 좋은 책입니다. 


















 귀화 러시아인 박노자의 <당신들의 대한민국 1>을 읽었습니다. 2권도 읽어야하는데 워낙 읽을 책이 많아서 손이 잘 안가네요. 2001년에 출판된 책입니다. 책을 보면서 너무나 당연시 되어서 놓쳤던 우리 사회의 부끄러운 모습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그래도 지금은 예전보다 많이 나아졌구나 하는 안도감도 들었습니다. 


















 마케팅 공부를 하고자 읽은 책입니다. <SNS 천재가 된 홍대리>는 SNS입문서로 좋은 책 같습니다. 소설형식이라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저는 홍대리 시리즈를 가벼운 입문서로 좋아합니다. 



 최근에 도서관에서 책을 5권 빌렸습니다. 저번 주에 생일 선물로 책 선물을 2권이나 받았습니다. 오늘 또 책을 2권 주문했습니다. 책을 읽어야 하는데 사고만 있습니다. 어제도 책보는 시간보다 유튜브, 핸드폰 하는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앞으로는 집에서 핸드폰도 꺼놓고 필요할 때만 해야겠습니다. 핸드폰을 하기 전에 꼭 알람을 맞춰놓고 시간을 정해서 해야겠습니다.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저는 아직도 분투하고 있습니다. 21년에는 꼭 좋은 습관이 자리잡길 바라며 21년 1월 리뷰를 마칩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2-16 20: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 저는 <스켑틱 회의주의자의 사고법> 킵! 음 근데 대체 무슨 게임에 중독되셨을까요?🙄

고양이라디오 2021-02-17 10:50   좋아요 1 | URL
워크래프트 카오스라는 게임인데 LOL의 전신인 게임입니다. 아재들의 고인물게임이죠ㅠㅠㅋ

<스켑틱: 회의주의자의 사고법> 가볍게 읽어볼만합니다ㅎ

붕붕툐툐 2021-02-16 23: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게임에 중독되신 분이라기엔 너무 많은 책을 읽으신 거 아닙니꽈?👏👏👏👏

고양이라디오 2021-02-17 10:52   좋아요 2 | URL
게임하면 삶이 너무 피폐해져서ㅠㅠㅋ 주말엔 게임 때문에 책을 전혀 못 봅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