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값 쓰는 만큼×10



  누가 물어요. 어떻게 책값으로 그렇게 돈을 많이 쓰느냐 하고요. 저는 살며시 웃어요. “있잖아요, 저는 책을 되게 조금 사서 아주 적게 읽는답니다. 저하고 댈 수 없이 책을 잔뜩 사서 많이 읽는 이웃님을 알아요. 게다가 지난날하고 대면 요즘 저는 책을 참으로 적게 사서 적게 읽어요.” 그런데 이렇게 말하면 제 예전 책값 씀씀이가 얼마나 컸느냐며 혀를 빼시는데, 이때에 한 마디를 덧붙입니다. “음,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책값으로 쓰는 돈은 살림돈에서 덜거나 빼지 않아요. 처음부터 사서 읽어야 할 책을 즐겁게 사서 읽자고 여겨요. 때로는 어떤 아름다운 책을 사느라 백만 원을 쓰기도 하고, 책집골목에 가서 며칠 사이에 삼사백만 원을 쓴 적이 있어요. 그런데 저는 책값을 쓰면서 마음으로 어떤 생각을 심느냐 하면, ‘책값 쓰는 만큼×10’으로 살림돈이 새로 들어온다고 말하지요.” 돈이 없어서 책을 못 산다고 하는 말은 핑계나 거짓이라고 여겨요. 책값이란, 우리가 새로 지어서 쓰는 돈이에요. 있는 돈에서 쪼개서 책값을 쓰지 않아요. 아직 없지만 앞으로 지어서 건사할 돈으로 책을 장만해요. 아름다운 책을 즐거이 장만해서 읽으며 마음을 가꾸고 삶을 살찌우면, 어느새 ‘책을 장만하는 데에 쓴 돈×10’로 살림돈이 들어오더군요. 그래서 저는 더 생각해 보곤 해요. 우리가 즐겁게 쓰는 돈×10로 새로 즐겁게 살림돈이 들어온다면, 이웃하고 어깨동무하는 자리에서 똑같으리라고, 이웃돕기나 이웃나눔을 하면서 쓰는 돈 만큼×10로 또 기쁘게 보금자리숲을 가꾸는구나 하고 생각합니다. 2018.3.9.쇠.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책 언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