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한테 대통령 탄핵이란



  우리 집 두 아이는 ‘대통령’이라는 말을 모릅니다. 텔레비전을 들이지 않고 신문을 안 보는 터라, 우리 집 두 아이는 사회나 정치나 경제나 스포츠나 연예인을 하나도 모릅니다. 새로 태어나는 아기라든지 두서너 살 아이들은 대통령을 잘 모를 테고, 굳이 알지 않아도 되리라 생각해요. 예전에는, 이를테면 제가 어릴 적이던 1970∼80년대에는 대통령 이름을 줄줄이 외워야 했어요. 학교에 대통령 사진이 교실 뒤쪽에 붙곤 했지요.


  이제 우리는 썩어서 문드러진 정치를 보여준 대통령을 탄핵이라는 이름으로 끌어내립니다. 이 같은 이야기를 시골 아이들이라든지 아직 퍽 어린 아이들한테 낱낱이 알려주기는 쉽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이들한테 이야기라는 옷을 입혀서 새롭게 알려줄 수 있으리라 느껴요.


  아이들한테 조곤조곤 들려줄 글을 적어 봅니다. 어둠하고 빛을 알려주고, 어둠을 밝히는 작은 촛불을 알려주려고 합니다. 우리가 끌어내리려는 사람이 부디 거짓된 옷을 벗어던지고 고개 숙일 줄 알기를, 부끄러움을 깨달으면서 삶과 사랑을 처음으로 배울 수 있기를, 대통령은 권력이 아닌 줄을 알아차리기를 비는 마음으로 아이들한테 들려줄 글을 적어 봅니다.


  대통령 자리에서 내려올 분께서 부디 ‘서울 삼성동’이 아닌 ‘시골 조그마한 집’으로 살림을 옮기셔서 손수 텃밭을 짓고 하늘을 바라보며 흙내음과 풀내음을 느끼면서 조용히 이 삶을 되새겨 보실 수 있기를 비는 마음입니다. 이제 궁궐에서 벗어나 파란 하늘을 부끄러움 없이 맞이하면서 작은 ‘풀포기’를 살가이 마주하실 수 있기를 빌어요.



촛불



어둠은 빛을 이기지 못해

빛도 어둠을 이기지 못해


하늘을 보렴

해랑 달은, 또 해랑 별은

싸우거나 다투거나 겨루지 않아


해가 뜨며 날이 밝아

아침이며 낮이 곱지


달이랑 별이 뜨며 날이 져서

저녁이며 밤이 깊어


어둡기에 무섭지 않고

밝기에 안 무섭지 않아


어머니 품 어두운 곳에서

우리가 고운 사랑 얻고 태어났어

아버지 품 밝은 곳에서

우리가 너른 믿음 받으며 자라지


촛불 한 자루 켜서

어둠을 밝히듯이

사랑스러운 숨결을 받아

우리가 태어날 수 있어


아주 작은 촛불을 켜면서

어둠도 빛도 아닌

고요하며 즐거운 

새로운 보금자리 일군단다


(숲노래/최종규 . 살림노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