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여우 리에의 소원 그림책 도서관 12
아망 기미코 지음, 사카이 고마코 그림, 박숙경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5년 8월
평점 :
절판


다 함께 즐기는 그림책 703



여우하고 놀다가 줄넘기를 선물한 아이

― 아기여우 리에의 소원

 아망 기미코 글

 사카이 고마코 그림

 박숙경 옮김

 주니어김영사 펴냄, 2005.8.11. 절판



  즐겁게 노는 아이들은 둘레에 있는 모든 것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이를테면 연필이나 지우개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돌이나 꽃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개미나 벌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새나 나비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어른 눈으로 보면 아이들이 노는 모습이나 몸짓을 알쏭달쏭하게 여길 수 있지요. 학교를 다니고 회사를 다니거나 여러모로 바쁘게 사회살이를 하는 어른이라면 ‘뭐? 나무하고 이야기를 나눈다고?’라든지 ‘아니, 구름하고 어떻게 이야기를 나눠?’ 하며 엉터리라고 여길 테니까요.


  아망 기미코 님이 글을 쓰고, 사카이 고마코 님이 그림을 빚은 《아기여우 리에의 소원》(주니어김영사,2005)이라는 그림책은 두 리에가 나옵니다. 하나는 ‘사람 리에’요, 다른 하나는 ‘여우 리에’예요.



“공원에 다녀올게.” 내가 일어났더니 동생도 케이크를 몽땅 입 안에 넣고 따라왔어요. “누나, 같이 가!” (6쪽)



  공원에서 놀다가 집으로 돌아와서 밥을 먹은 두 아이는 주전부리까지 바지런히 먹고서 다시 공원으로 놀러가려고 합니다. 큰아이는 아까 놀다가 줄넘기를 나뭇가지에 매단 채 집으로 왔기에 얼른 공원으로 가고 싶어요. 작은아이는 누나가 줄넘기를 놓고 온 줄 까맣게 잊었으니 느긋하게 주전부리를 먹는데, 누나가 먼저 일어나서 나가려 하니, 후다닥 주전부리를 입에 욱여넣고서 뒤따릅니다.



“바람에 날아갔을 리도 없는데.” 그때 마침 휘익 바람이 불어 왔어요. 바람을 타고 아이들의 즐거운 웃음소리가 들렸어요. (8쪽)



  그런데 말예요, 두 아이가 돌아간 공원에 줄넘기가 없습니다. 감쪽같이 사라졌대요. 바람에 날아가지 않았을 텐데 두리번두리번 살펴도 줄넘기를 찾을 수 없답니다. 이러다가 문득 “바람을 타고” 날아온 즐거운 노랫소리를 들었대요.


  자, 어떤 노랫소리일까요?


  어린 두 아이가 들은 노랫소리는 ‘사람 아이’ 노랫소리가 아닙니다. ‘새끼 여우’ 노랫소리라고 해요. 새끼 여우 여러 마리가 공원 한켠에서 ‘줄넘기’로 뒤엉켜 논다고 하는군요.



우리는 손을 꼭 잡은 채, 나무 앞으로 나왔지요. “안녕?” 내가 말했어요. 우리를 발견한 여우의 동그란 눈이 실처럼 가늘어졌어요. 무척 기분이 좋아 보였어요. “안녕?” “우리랑 같이 놀자!” “줄넘기하자!” (16쪽)



  문득 눈이 마주친 두 ‘리에’입니다. 먼저 여우 리에가 사람 리에를 알아챕니다. 다음으로 사람 리에가 여우 리에한테 말을 겁니다. 이윽고 여우 리에는 사람 리에더러 “우리랑 같이 놀자!” 하고 외칩니다. 사람 리에는 동생을 이끌고 여우 무리에 낍니다. 여우 무리는 두 아이를 선선히 받아들여 함께 깔깔거리며 줄넘기 놀이를 합니다.


  한참 놀고 나서 두 리에는 헤어질 때가 됩니다. 두 리에는 아직 서로 어떤 이름인지 모릅니다. 먼저 여우 리에가 제 이름이 ‘리에’라고 밝힌대요. 사람 리에는 저랑 이름이 같아서 깜짝 놀라요. 이러면서 제 이름을 알려주지요. 여우 리에도 사람 아이가 저랑 이름이 같다며 깜짝 놀라요.


  사람 리에가 아까 갖고 놀던 줄넘기에는 ‘리에’라는 이름이 새겨졌대요. 새끼 여우는 ‘여우인 제 이름’이 새겨진 줄넘기가 아까 나뭇가지에 걸린 모습을 보고는 ‘하늘이 내린 멋진 선물’이라고 여겼다고 사람 아이한테 말해요. 사람 리에는 여우 동무가 들려준 말을 듣고는 ‘아까 잃어버린 줄넘기’를 여우가 가졌구나 하고 깨닫습니다. 그렇지만 아무 말을 안 하기로 해요. 살가운 여우 동무한테 멋진 선물이 되리라 여깁니다.


  두 아이가 집으로 돌아와서 어머니 아버지한테 “우리 공원에서 여우랑 놀았어!” 하고 말하면 두 어버이는 믿을까요, 안 믿을까요? 아마 안 믿지 싶어요. 게다가 큰아이가 “내 줄넘기를 이름이 리에인 여우하고 동무가 되어서 그 아이한테 선물로 줬어!” 하고 말하면 두 어버이는 믿을까요, 안 믿을까요?


  아이들은 참말로 수수께끼처럼 여우하고도 사귀고 사자나 범이나 곰하고도 사귈 수 있어요. 그래서 연필이나 줄넘기를 여우나 사자나 범이나 곰한테 선물로 줄 수 있어요. ‘우리 어른’으로서는 좀처럼 믿기 힘든 일일 수 있지만 말이지요. 아이들이 여우랑 놀았다면, 또 늑대나 오소리랑 놀았다면, 또 꾀꼬리나 두꺼비하고 놀았다면, 참말 수많은 이웃 숨결하고 놀았을 수 있어요. 어른 몸뚱이로는 도무지 이 수많은 이웃 숨결하고 못 어울릴는지 모릅니다. 아이들이 푸나무나 뭇짐승하고 말을 섞고 함께 놀 수 있기에, 온누리는 평화롭거나 아름다우리라 느껴요. 아이들이 이 따스하고 너른 마음을 고이 건사하면서 씩씩하고 밝게 자랄 수 있기를 빌어요. 2016.12.25.해.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시골 아버지 그림책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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