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점이 망가진 영화란? (갓 오브 이집트)



  영화 〈갓 오브 이집트〉를 보았습니다. 평점이 기막히도록 낮기 때문에 살짝 망설였으나, 이 영화가 ‘이집트 신 이야기’를 다루었고, 영화를 찍은 분이 〈크로우〉라든지 〈다크 시티〉라든지 〈아이, 로봇〉 같은 영화를 찍었기 때문에 ‘망가진 평점’은 집어치우고서 이 영화를 보기로 했습니다. 이 여러 가지 영화를 찍은 알렉스 프로야스 같은 감독이 선보이는 영화는 ‘말(대사) 한 마디’를 그냥 보아넘길 수 없습니다. 소리를 좀 높여서 영어로 흐르는 말결을 더 귀여겨들으면서 글씨(자막)가 얼마나 잘 옮긴 말인가를 헤아리면서 두 번 봅니다.


  사람마다 영화를 보는 잣대나 눈이 모두 다릅니다. 사람마다 사람을 마주하는 잣대나 눈도 모두 다른걸요. 어떤 사람은 옷차림으로 사람을 보지요. 어떤 사람은 말투나 얼굴 생김새로 사람을 보지요. 어떤 사람은 은행계좌나 이름값으로 사람을 보지요. 어떤 사람은 가방끈이나 주먹힘으로 사람을 봐요. 자, 그러면 우리는 영화를 어떤 잣대나 눈으로 볼 때에 ‘나 스스로 즐거우’면서 ‘새로운 살림을 배우는 넋’이 될 만할까요?


  ‘거인(또는 거신)’ 해골이 나오기도 하고, 이러한 뼈다귀를 박물관에 놓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를 안 믿거나 못 믿을 사람이 있으리라 느낍니다. 하늘을 마음껏 나는 님(신)을 보면서 터무니없다고 여길 사람이 있으리라 느낍니다. 영화에 나오는 배우가 예쁘냐 잘생겼느냐를 따질 사람이 있으리라 느낍니다. 그러나 내가 이 영화에서 바라보는 대목은 삶, 문명, 사람, 님, 하늘, 바람, 넋, 사랑, 꿈, 생각, 피와 금, 종, 군대와 싸움, 온누리, 해누리 들이며, 여기에 죽음과 고요가 있습니다. 하늘빛처럼 파랗게 눈부신 눈(호루스 눈)을 떠올리고, 해님처럼 빨갛게 열매를 맺는 씨앗과 같은 염통(심장)을 떠올립니다. 오래된 지식을 담은 머리도 파랗게 빛나네 하고 새삼스레 생각해 봅니다.


  해누리를 다스리는 ‘라’는 이녁 아들이나 손자한테 ‘길(여정, journey)’를 말해요. 힘은 ‘라’가 너희한테 줄 수 있지 않다는 대목을 뚜렷하게 밝히고, 잘과 잘못이 따로 없다는 대목도 뚜렷하게 밝혀요. 땅에서는 삶과 죽음이 갈리지만, 하늘에서는 죽음이 없는 삶만 있다는 대목도 뚜렷하게 밝히고요. 무엇보다도 ‘사막에서 태어나서 살’든 ‘나일강 곁에서 나라를 다스리며 살’든 대수로운 일이 아니라고, 어디에서 어떻게 살든 스스로 ‘제 길’에 서린 뜻을 스스로 찾고 읽어내어서 이를 새롭게 지을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영화에 내내 흐릅니다.


  배우려 할 때에 배웁니다. 읽으려 할 때에 읽습니다. 누가 책을 선물해 주기에 읽지 않아요. 내가 스스로 어느 책을 바랄 적에 비로소 내 땀을 들여서 마련한 돈으로 책을 기쁘게 장만해서 읽습니다. 배우려 하지 않고 ‘하늘에서 떨어지는 권력’을 바랄 적에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해요. 남이 나를 가르쳐 주지 못해요. 2016.8.3.물.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책과 책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