냇물맛을 읽는다


  아이들한테 가만히 속삭입니다. 얘들아, 오늘은 어떤 날씨가 될까? 너희는 오늘 어떤 날씨이기를 바라니? 아이들이 잘 모르겠다고 하면 다시 속삭입니다. 자, 우리 하늘을 볼까? 자, 우리 바람맛을 느껴 볼까? 아침 낮 저녁으로 바람맛을 보고 햇볕맛을 보면, 날씨가 어떻게 흐르는가를 몸으로 깨달을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그저 몸으로 누구나 알아차릴 만해요. 이러한 날씨는 마당에 설 때뿐 아니라, 마루나 부엌이나 방에서도 느껴요. 모든 바람은 온누리를 골골샅샅 흐르기에, 우리 마을이랑 집을 둘러싼 날씨는 내가 늘 마시는 바람결로 헤아릴 수 있어요.

  시골집에서 살며 마시는 물은 냇물이거나 골짝물입니다. 뒷숲에서 흘러내리는 물이나 숲물이라고 할 수도 있어요. 땅밑으로 흐르는 물이니 땅밑물이기도 해요. 여름에도 겨울에도 늘 흐르는 이 물을 마시면서 새삼스레 아이들한테 묻습니다. 우리 어여쁜 아이들아, 이 냇물맛은 어떠하니? 시원하니? 맑니? 다니? 차갑니? 상큼하니?

  우리 집 아이들이 삶을 읽고 살림을 읽으며 사랑을 읽는 따사롭고 너그러운 숨결로 자라기를 비는 마음입니다. 이러면서 나도 삶이랑 살림이랑 사랑을 읽는 슬기로운 어른으로 아이들 곁에서 무럭무럭 크자고 꿈꾸어요. 밥맛뿐 아니라 풀맛이랑 흙맛을 읽고, 바람맛이랑 비맛을 읽을 수 있는 어른으로 살자고 생각해요. 2016.7.20.물.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책 언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