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도덕적


 도덕적 관점 → 도덕 관점

 도덕적 관습 → 도덕 관습

 도덕적인 측면 → 도덕 측면 / 도덕으로 보기 / 바른 몸짓으로 보기

 도덕적 행위 → 도덕 행위 / 착한 일 / 착한 짓

 도덕적 가치가 있는지 → 도덕으로 값어치가 있는지 / 올바른지

 도덕적인 내용을 많이 담고 있다 → 바른 줄거리를 많이 담는다

 그들의 행위는 도덕적으로 옳은 것이었다 → 그들이 한 일은 마땅하고 옳았다


  ‘도덕적(道德的)’은 “1. 도덕에 관한 2. 도덕의 규범에 맞는”을 뜻하고, ‘도덕(道德)’은 “사회의 구성원들이 양심, 사회적 여론, 관습 따위에 비추어 스스로 마땅히 지켜야 할 행동 준칙이나 규범의 총체”를 뜻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한자말은 알맞게 잘 쓰면 됩니다. 다만, “도덕적 관점”이나 “도덕적 관습”처럼 쓸 일은 없습니다. ‘-적’을 붙이지 말고 “도덕 관점”이나 “도덕 관습”처럼 쓰면 되지요. 더 헤아린다면, 이야기 흐름을 살펴서 ‘착하다’나 ‘바르다’나 ‘올바르다’나 ‘아름답다’나 ‘깨끗하다’나 ‘마땅하다’로 손볼 수 있습니다. 어느 모로 본다면, ‘도덕’은 ‘바른길’이나 ‘참길’이라고 할 만해요. 4348.11.13.쇠.ㅅㄴㄹ



그의 도덕적 천성은 전혀 바뀌지 않았던 것입니다

→ 그는 도덕이나 천성이 하나도 바뀌지 않았던 셈입니다

→ 그는 마음바탕이 조금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시몬 비젠탈/박중서 옮김-해바라기》(뜨인돌,2005) 197쪽


도덕적으로 병들어 가는 이 사회

→ 도덕이 병들어 가는 이 사회

→ 몸도 마음도 병들어 가는 이 사회

→ 착한 마음이 시들어 가는 이 사회

《지율-초록의 공명》(삼인,2005) 121쪽


도덕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

→ 깨끗한 사람이 되고 싶다

→ 착한 사람이 되고 싶다

→ 올바른 사람이 되고 싶다

→ 아름다운 사람이 되고 싶다

《하종강-길에서 만난 사람들》(후마니타스,2007) 162쪽


고대를 비판하면서 현대가 도덕적으로 우월하다는 오만한 견해를 내놓기도

→ 고대를 비판하면서 현대가 도덕으로 한결 낫다는 건방진 생각을 내놓기도

→ 옛날을 비판하면서 오늘날이 더 아름답거나 착하다며 잘난 체하기도

《토머스 R.마틴/이종인 옮김-고대 그리스사》(책과함께,2015) 16쪽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