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2300) 미지의


 미지의 길을 개척하다​

→ 새로운 길을 열다

→ 낯선 길을 뚫다

→ 숨은 길을 파헤치다

 미지의 땅으로 여행하다

→ 새로운 땅으로 여행하다

→ 낯선 땅으로 여행하다

→ 숨겨진 땅으로 여행하다


  한자말 ‘미지(未知)’는 “알지 못함”을 뜻합니다. 곰곰이 따지면, 사람들이 “알지 못함”이나 “모름”이라고 쓰는 말을 한자로 옮기면 ‘미지’가 되는 셈입니다.


  “미지의 세계”란 “알지 못하는 세계”이거나 “모르는 세계”입니다. “미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알지 못하는 아득한 두려움”이거나 “하나도 모르는 어렴풋한 두려움”입니다. 말뜻 그대로 쉽게 쓰면 될 노릇이면서, 한국말로 쉽게 쓰면 됩니다.


  찬찬히 간추리자면, 알지 못하니 모릅니다. 모르니 숨겨졌거나 숨겼다고 할 만합니다. 숨겨졌거나 숨겼으니 낯섭니다. 낯설기에 아리송합니다. 아리송하니 알쏭달쏭합니다. 알쏭달쏭하니 수수께끼입니다. 수수께끼이니 새롭습니다.



이것도 역시 텍스쳐의 강조가 표현에 박진감(迫眞感)을 줄 뿐만 아니라 여기에서 강철(鋼鐵)이 갖는 미지(未知)의 아름다움을 발견해 낸 작품이다

→ 이 또한 겉느낌을 도드라지게 살려서 마치 참으로 그러하다는 듯이 나타낼 뿐만 아니라, 여기에서 무쇠에 숨은 아름다움을 찾아낸 작품이다

《와타나베 츠토무/육명심 옮김-사진의 표현과 기법》(사진과평론사,1980) 54쪽


우리는 보통 미지의 것들에 대해 보호막이 없다고 느끼게 되고, 그래서 아무런 이유도 없이 끔찍한 일들을 상상하게 되는 거야

→ 우리는 흔히 낯선 것을 막아 주는 울타리가 없다고 느끼고, 그래서 아무런 까닭도 없이 끔찍한 일을 생각하고 말아

《타하르 벤 젤룬/홍세화 옮김-인종차별, 야만의 색깔들》(상형문자,2004) 18쪽


또 한 명의 칠레인은 아직 도착하지 않은 미지의 인물이었다

→ 또 다른 칠레사람은 아직 오지 않은 알쏭달쏭한 사람이었다

→ 또 다른 칠레사람은 아직 오지 않은 숨겨진 사람이었다

→ 또 다른 칠레사람은 아직 오지 않은 모르는 사람이었다 

《조안 하라/차미례 옮김-빅토르 하라》(삼천리,2008) 29쪽


그 끝에 다다랐을 때, 그는 미지의 대륙을 발견하였다

→ 그 끝에 다다랐을 때, 그는 새로운 땅을 보았다

→ 그 끝에 다다랐을 때, 그는 수수께끼 땅을 보았다

《김민희-젤리장수 다로 1》(마녀의책장,2010) 12쪽


마치 미지의 정글과도  한 남자의 삶이 그런 나의 소망 속으로 파고들었다

→ 마치 수수께끼 숲과도 같이 살던 사내가 그런 내 꿈으로 파고들었다

→ 마치 낯선 숲과도 같은 한 남자 삶이 그런 내 꿈으로 파고들었다

《신지아-나는 자유로운 영혼이다》(샨티,2014) 274쪽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