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림의 왕자 레오 1
데즈카 오사무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1년 7월
평점 :
절판


 

 

 

만화책 즐겨읽기 289 

 


구름빛과 함께 즐거이
― 밀림의 왕자 레오 1
 데즈카 오사무 글·그림
 하주영 옮김
 학산문화사 펴냄, 2001.7.25.

 


  저녁에 하늘을 올려다보면 저녁빛을 누립니다. 아주 마땅한 얘기이지요. 저녁에는 저녁빛을 누리고 아침에는 아침빛을 누려요. 새벽에는 새벽빛 있고, 낮에는 낮빛 있어요.


  시골에서 살지 않더라도 아침저녁으로 다른 빛을 누려요. 도시에서도 스스로 마음을 기울여 바라볼 수 있으면, 눈길을 돌려 느낄 수 있으면, 새벽과 아침과 낮과 저녁과 밤마다 다른 빛을 포근히 누립니다.


  시골에서 살더라도 마음을 기울이지 않으면 저녁빛을 모르고 아침빛을 안 느껴요. 시골에서 살 때에도 마음을 기울여 저녁빛 맞아들이고 사랑을 쏟아 아침빛 반깁니다.

 


- “판자는 동물의 왕이기도 해서, 숲의 짐승들은 모두 그놈 덕에 무사히 사는 게지요.” (15쪽)
- “그게 아닙니다. 판자는 일부러 가축을 죽이는 거예요. 인간을 미워하거든요. 판자는 숲속의 동물에겐 관대하지만, 인간이 기른 짐승은 몹시 미워하는 듯해요.” (17∼18쪽)


  깊은 밤에 하늘을 올려다보면 밤구름을 느껴요. 바람이 자는 날에는 밤구름이 아주 느릿느릿 흐릅니다. 밤구름이 어리는 별빛은 구름 한 조각 없는 하늘과는 사뭇 다른 빛살입니다. 밤구름이 흐르는 달빛에는 아늑하면서 고요한 이야기 나란히 흐르곤 해요.


  보름달이냐 반달이냐 초승달이냐 그믐달이냐에 따라 밤빛이 달라요. 구름이 얼마나 짙으냐에 따라 밤빛은 또 달라요. 한참 밤하늘 올려다보면 어느 곳에서 어디로 가는지 잘 모르겠지만, 별똥이 반짝 빛나면서 지나가곤 해요. 지구에 떨어지는 별똥일는지, 지구 곁을 스치는 별똥일는지, 지구에서 아주 먼 데에서 사그라드는 별똘일는지 잘 몰라요. 눈 한 번 깜짝 하는 사이에 스러지는 별똥을 바라보면서, 우리 눈에는 눈 한 번 깜짝 하는 사이라 할 테지만, 우리 눈에 보이기 앞서까지 얼마나 오래 활활 불타오르다가 사라질까 궁금해요.


  밤에는 아무것 안 보인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밤길을 천천히 걷다 보면 온갖 것이 내 눈과 마음으로 들어와요. 봄부터 가을까지는 개구리와 풀벌레와 멧새가 밤을 밟겨 노래를 들려줍니다. 늦가을부터 첫봄에 이르기까지는 개구리도 풀벌레도 없지만, 곧잘 멧새가 노래를 베풀고, 멧새 노래가 없으면 밤바람이 스산하게 지나가면서 풀노래와 나무노래를 베풀어요.


  달빛이 없는 날은 별빛이 초롱초롱합니다. 달이 없으면 별빛을 벗삼아 길을 바라보고 느껴요. 달이 훤하면 달빛을 동무삼아 길을 마주하고 누려요.


  참말 얼마 앞서까지, 어느 시골에서든 도시에서든 모두 달빛과 별빛 곱게 누렸으리라 생각해요. 참말 언제부터인가, 어느 도시에서나 시골에서나 모두 달빛이랑 별빛을 까무룩 잊으며 지내는구나 싶어요.

 

 


- “저 구름을 봐. 저 뭉게구름 아래 아버지 나라가 있단다. 아프리카라는 드넓은 나라야. 레오, 넌 동물원에 갔다간 평생을 망치게 된단다. 넌 아버지의 뒤를 이어 훌륭한 사자가 돼야 해.” (45쪽)
- “저 창으로 빠져나가서 아프리카로 가거라.” “싫어, 엄마랑 헤어지기 싫어!” “그게 널 위한 길이란다. 넌 우리 안에서 평생 주는 먹이 받아먹으며 살고 싶니?” (46쪽)


  다른 고장하고 견주어 많이 포근한 고흥 밤빛을 헤아립니다. 아이들은 새근새근 잡니다. 밤에 한두 차례 쉬 마렵다 잠에서 깹니다. 가끔 아이들 데리고 마당으로 내려서면서 밤빛을 아이한테도 나누어 주곤 해요. 저녁에 잠자리에 안 들려 하는 아이들도 마당으로 나오도록 해서 별과 달을 보도록 하고, 마을 한 바퀴를 빙 돌기도 해요.


  우리 고장이 겨울에도 무척 포근하지만, 잠자리 안 들려는 아이들 데리고 밤마실 한 바퀴 하면 다들 춥다고 덜덜 떠는데, 추우면 달리자 말하고 걸음을 재촉하면 콩콩콩 뛰고 달리면서 몸을 달구어요. 저기 우리 집 불빛을 보다가 하늘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말해요. 벼리야, 보라야, 저 구름을 보렴, 밤에 보는 구름 어떠니, 예쁘지 않니.


  시골에도 이제는 등불이 많아 예전처럼 별을 더 누리기 힘들지만, 높은 건물은 따로 없고, 읍내나 면소재지도 일찌감치 닫는 가게 많아요. 도시에서는 늦도록 불을 안 끄는 가게 많고, 자동차도 너무 많은 나머지, 아주 깊은 밤에도 하늘을 올려다보기 어려워요. 생각해 보면, 낮에 낮구름 누릴 수 있는 곳에서 밤에 밤구름 누려요. 낮에 낮볕 누리는 곳에서 밤에 밤달 누립니다.


  시골에서는 흙을 돌보고 살찌우면서 밥을 얻으니 높은 건물이 있을 턱 없어요. 골고루 햇볕을 잘 받아야 흙이 싱그러이 숨쉬거든요. 도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잔뜩 몰려서 옹기종기 살아야 하니 건물을 높이 올릴밖에 없어요. 자동차도 많아야겠고, 가게도 많아야겠으며, 이것저것 크고 높아야 하는 도시입니다. 해와 어깨동무를 하는 시골이니, 밤에는 달과 별하고 함께 지내는 시골이에요. 해는 몰라도 높은 건물과 지하상가와 자동차 물결 그득한 도시이니, 낮이고 밤이고 똑같이, 여름이고 겨울이고 똑같이, 숫자 하나만 바라보며 달리는 도시로 치닫지 싶어요.

 


- “이런 데서 표류하고 있다간 평생 가도 못 갈 거야. 네 힘으로 헤엄쳐 가지 않으면.” (62쪽)
- “있잖아, 잭! 동물원은 처음 봤지만 끔찍했어.” “예, 세상엔 저런 게 수천 개는 더 있죠.” “저런 데 사는 동물들은 행복할까?” “글쎄요. 뭐, 다칠 염려도 없고 먹을 것도 있고 행복하지 않을까요. 우리 쥐들은 꿈도 못 꿀 행복이죠.” “그럴까? 난 아닐 것 같아. 우리도 인간처럼 넓은 세상에서 마음껏 살아갈 권리가 있을 거야.” (95쪽)


  데즈카 오사무 님 만화책 《밀림의 왕자 레오》(학산문화사,2001) 첫째 권을 읽으며 생각합니다. 깊은 숲을 보살피는 흰사자는 ‘판자’입니다. 그런데 판자는 나쁜 사냥꾼 꼬임에 빠져 그만 목숨을 빼앗겨야 합니다. 판자 곁님은 나쁜 사냥꾼한테 사로잡혀 도시에 있는 동물원으로 끌려갑니다. 배를 타고 오랫동안 천천히 아프리카를 떠나야 하는 길에 ‘레오’가 태어나요. 레오를 낳은 암사자는 레오더러 ‘너는 동물원 같은 데에 가서는 안 되는 넋’이라 가르치면서, 넓디넓은 바다로 뛰어들어 고향 아프리카까지 헤엄쳐서 돌아가라 이릅니다.


  어머니다운 가르침이요 말이에요. 어머니는 쇠우리에서 빠져나올 수 없지만, 몸이 조그마한 새끼 사자는 쇠우리 틈을 빠져나와 바다로 뛰어들 수 있어요.


  자, 레오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머니 품에 안겨 동물원으로 가야 할까요. 씩씩하게 바다로 뛰어들어 밤하늘 달빛과 별빛에 기대면서 아프리카로 돌아가야 할까요.


- “난 아프리카에 돌아가서, 아빠 뒤를 이을 거야. 그리고 전 세계 동물원의 동물들을 아프리카로 불러서, 사이좋게 살 거야.” (97쪽)
- ‘어서 와라, 어서 와라, 레오. 정글은 네 고향이란다, 레오. 따뜻한 잠자리와 맛있는 음식이 기다리고 있어. 어서 와라. 모두가 널 기다리고 있어. 어서 와라.’ (138쪽)


  어린 사자 레오는 아프리카로 쉬 돌아가지 못합니다. 아프리카 아닌 도시를 헤맵니다. 사람들 사는 도시에서 속임수에 휘둘리고, 바보스러운 도시 얼거리를 몸속 깊이 깨닫습니다. 이러는 동안 나쁜 사람들 그득한 사이사이 착한 사람들 있는 줄 살핍니다. 사람다운 넋을 건사하는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사람다운 넋을 스스로 잃거나 버리는 사람을 마주하기도 합니다.


  깊은 숲속에서도 착한 짐승과 나쁜 짐승이 있을까요. 글쎄, 짐승누리에서 착하거나 나쁘다는 잣대로 이래저래 금을 그을 수 있을까요. 착한 나무와 나쁜 나무가 있을까요. 착한 풀과 나쁜 풀이 있을까요. 착한 새와 나쁜 새가 있을까요. 착한 벌레와 나쁜 벌레가 있을까요. ‘착하다’와 ‘나쁘다’라는 잣대나 틀은 오직 사람누리에서 사람들끼리 얄궂게 세우는 바보스러운 잣대나 틀은 아닐까요.

 


- “자네는 피도 눈물도 없는 독일군이었어. 그런데 지금은 딸 가진 선량한 시민에 우수한 사냥꾼이라.” (121쪽)
- “자, 여러분. 목소리가 높은 순서로 늘어서 주세요. 이제부터 다 같이 합창을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다들 아름다운 목소리를 갖고 있지만, 함께 노래해 본 적은 한 번도 없죠? 그래서 전 합창단, 아니 오케스트라라는 걸 만들어, 여러분 마음을 편안하게 해 드리고 싶습니다.” (161쪽)


  어린 흰사자 레오는 아버지와 어머니 넋을 이어받습니다. 싸움을 좋아하지 않으며, 싸움을 말리는 넋입니다. 서로 돕는 넋이며, 서로 아끼는 넋입니다. 이웃 짐승을 돌보며, 동무 짐승을 사랑하는 넋입니다.


  사람들은 전쟁무기를 만들어 전쟁을 벌입니다. 사람들은 전쟁무기를 들고 숲속으로 들어와서 사냥질을 합니다. 배가 고파 먹을거리를 찾으려고 하는 사냥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사냥을 ‘스포츠’로 여깁니다. 이런 스포츠는 운동경기로까지 뻗어 ‘사격’이 있기도 하지요. 사람들은 서로 치고 때리고 맞고 툭탁거리는 싸움을 스포츠라는 이름을 붙여 큰돈을 걸며 경기장도 짓습니다. 사람들은 평화로운 삶으로 나아가는 데에 꿈과 사랑을 쏟기보다는, 돈이 되는 일거리에 돈을 들여요. 아름다운 삶으로 나아가는 길에 꿈과 사랑을 기울이기보다는, 돈을 더 키우는 일거리에 엄청난 돈을 쏟아부어요.


  돈을 만지는 사람은 구름을 볼까요. 돈을 바라는 사람은 해를 볼까요. 돈을 거머쥐려는 사람은 달이나 별을 볼까요. 돈바라기로 흐르면서 정작 이녁 아이들조차 안 바라보지는 않나요. 돈쟁이가 되면서 막상 이녁 식구들 마음조차 안 읽거나 못 보지는 않나요.


  사람은 얼마나 사람답게 살아가는지 궁금합니다. 사람은 얼마나 사람답게 사랑하는지 궁금합니다. 사람은 얼마나 사람답게 꿈꾸거나 이야기를 나누는지 궁금해요. 숲넋 판자 뒤를 이은 레오는 숲에서 살아가는 이웃들한테, 또 숲으로 찾아온 사람들한테 한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습니다. 이 지구별 사랑하며 살아가는 꿈을 가슴속에 고운 빛으로 품자는 이야기 한 자락 들려주고 싶습니다. 4346.12.15.해.ㅎㄲㅅㄱ

 

(최종규 . 201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3-12-17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리카 밀림은, 동물의 왕국, 레오레오레에오, 흰사자 레에오~"
전 아직도 이 만화영화 주제가를 기억해요. 제가 겨우 여서일곱살때 TV에서 보았는데말이지요.

숲노래 2013-12-17 14:36   좋아요 0 | URL
아, 한국말 번안으로 보셨군요!

오오, 예전 동영상을 찾아보면 도무지 한국말 더빙은 안 나오더라구요 ㅠ.ㅜ
그래도 일본말 동영상은 있어,
아이들하고 예전 만화영화를 보곤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