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나비와 박주가리 자연과 나 9
헬렌 프로스트 지음, 이윤선 옮김, 레오니드 고어 그림 / 마루벌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다 함께 즐기는 그림책 262

 


풀 먹는 나비
― 제왕나비와 박주가리
 레오니드 고어 그림,헬렌 프로스트 글,이윤선 옮김
 마루벌 펴냄,2010.1.13./11000원

 


  나비는 풀을 먹습니다. 나비가 팔랑팔랑 날아다닐 수 있는 까닭은 풀을 먹고 살기 때문입니다. 나비는 풀밥 먹고 풀잠 자며 풀노래 부릅니다. 나비는 풀춤 추고 풀마실 다니고 풀그림 그립니다.


  사람들은 나비를 보며 으레 꿀이나 꽃가루 먹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나비 한 마리 태어나자면 풀을 먹어야 해요. 나비는 저마다 가장 좋아하는 풀을 찾아다니며 알을 낳지요. 알은 천천히 자라 깨어나지요. 깨어난 알은 어미가 낳아 준 잎사귀에서 허물을 맨 먼저 먹고, 이제부터 잎사귀를 먹어요. 어미가 알뜰히 골라 붙여 준 잎사귀에서 가장 맛난 풀숨을 뜯어먹습니다.


.. 제왕나비는 민들레를 발견하면 사뿐히 내려앉아 꿀을 빨아먹고 날아오릅니다. 팔랑거리다가 다시 꽃에 내려앉아 쉬고, 꿀을 빨아먹고 또 날아오릅니다 ..  (9쪽)

 

 


  날마다 씩씩하게 풀숨 받아먹은 애벌레가 자라서 아주 천천히 나비로 거듭납니다. 어른 나비로 거듭나고 난 뒤에는 꿀과 꽃가루 찾아다니며 먹는데, 애벌레로 지내는 동안 즐겁고 아름답게 풀잎 뜯어먹었기에 이 기운 북돋아 날갯짓 빛낼 수 있어요.


  사람들도 나비처럼 날고 싶으면 ‘애벌레로 자라는 동안’ 즐겁고 신나게 풀을 먹으면 돼요. 저마다 몸에 가장 알맞춤한 풀을 찾아서 날마다 씩씩하게 풀숨 받아먹으면 돼요.


  아무 풀이나 먹는대서 나비처럼 날 수 있지 않아요. 저마다 이녁 몸에 가장 걸맞고 좋을 풀을 찾아야 해요. 돈을 들여 ‘유기농 푸성귀’ 사다 먹는대서 나비가 되지 못해요. 사람들 스스로 짓는 집이 가장 아름다운 보금자리 되도록 맨 먼저 ‘집숲’을 가꾸고, 집숲을 가꾸고 난 뒤, 이곳에서 푸르게 돋는 풀을 먹어야지요.


  농장이나 정원에서 얻는 풀이 아닌 집숲에서 얻는 풀을 먹을 때에 나비처럼 날 수 있습니다. 농장이나 정원 커다랗게 마련해 이런 풀약 저런 비료 뿌리면, 좋은 풀 얻지 못하고, 나비처럼 날 수 없어요. 풀과 꽃과 나무가 서로 곱게 얼크러지도록 집숲 돌볼 노릇입니다. 사람뿐 아니라 벌과 다른 나비와 벌레와 크고작은 짐승들 함께 어우러질 예쁜 집숲 가꿀 노릇입니다.


  가장 따사로운 사랑을 짚숲에 드리워야 해요. 가장 밝은 꿈을 보금자리에 담아야 해요. 가장 넉넉한 이야기와 가장 환한 노래로 살붙이하고 하루를 누려야 해요.


  집숲에서 포근한 노래 흘러나올 노릇입니다. 보금자리에서 보드라운 춤사위 흐드러질 노릇입니다. 유행노래 아닌 사랑노래 부르면 돼요. 유행춤 아닌 사랑춤 추면 돼요. 어버이한테서 사랑을 물려받고, 아이들한테 사랑을 물려주면 돼요. 고운 꿈 어버이와 함께 일구고, 맑은 꿈 아이들과 함께 이루면 돼요.


  나비처럼 날기란 쉽지요. 나비처럼 가볍고 홀가분하게 춤추기란 쉽지요. 나비처럼 맑은 날갯짓 빛내기란 쉽지요. 보금자리를 집숲으로 일구어 가장 푸른 숨결 들이켤 수 있으면 돼요.


.. 산들바람이 박주가리를 살랑살랑 흔듭니다. 제왕나비는 가장 좋은 잎사귀 뒷면에 내려앉아, 박주가리와 함께 바람에 흔들립니다. 그러다가 몸을 구부려 연노랑 알을 하나 낳아, 부드러운 잎사귀 뒷면에 착 붙여 놓지요 ..  (14쪽)

 


  레오니드 고어 님 그림이랑 헬렌 프로스트 님 글이 어우러지는 그림책 《제왕나비와 박주가리》(마루벌,2010)를 읽습니다. 우리 집 큰아이가 ‘나비처럼 되고 싶어’ 하는 말을 날마다 하기에, 나비 그림책 함께 읽습니다.


  큰아이한테 말합니다. 나비처럼 되고 싶으면 언제나 나비 마음 되어 생각을 기울이렴. 나비가 되기까지 무엇을 먹고 무엇을 바라며 무엇을 생각하는지 가만히 살피렴. 나비가 되어 어떤 삶 누리고 싶은지를 돌아보고, 나비로 살아가는 하루하루 어떻게 사랑스레 빛낼는지를 헤아리렴.


.. 노랑과 검정과 하양 줄무늬의 제왕나비 애벌레는 쌉쌀한 박주가리 잎사귀를 먹고 무럭무럭 자랍니다 ..  (17쪽)

 


  제왕나비 한 마리 박주가리 한 포기 찾아 즐겁게 나들이길 떠납니다. 훨훨 납니다. 팔랑팔랑 춤춥니다. 제왕나비가 날아가는 길은 ‘멀지도 가깝지도’ 않습니다. 제왕나비는 그저 즐겁게 나들이길 누립니다. 천천히 날며 즐겁게 쉽니다. 살랑살랑 바람 타며 온누리 껴안습니다.


  나비춤이란 해맑은 사랑춤입니다. 나비노래란 티없는 사랑노래입니다. 사람들 누구나 나비와 함께 해맑게 사랑춤 출 때에 즐겁습니다. 어른도 아이도 나비와 같이 어깨동무하면서 고운 목소리로 사랑노래 부를 때에 기쁩니다.


  함께 먹을 풀을 생각해요. 함께 마실 물을 생각해요. 함께 누릴 숲과 마을 생각해요. 들판과 숲과 냇물과 멧골이 어떠할 때에 우리 삶이 아름다울까요. 시골이든 도시이든 우리 스스로 어떻게 돌보거나 가꾸거나 지키거나 보듬을 때에 아름다울까요.


  끝없이 아파트 지어대니, 사람들 모두 날 줄 잊고 말아요. 끝없이 자동차 만들면서 끝없이 고속도로 늘려대니, 어른도 아이도 하늘 훨훨 날아다니는 꿈을 잊고 말아요.


  숲을 사랑하지 않으니 날 수 없습니다. 집숲을 일구지 못하니 나는 길을 잊어버리지요.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 사랑하지 못하면서 사랑노래 부르지 못해요. 조그마한 꽃 한 송이 아끼지 못하는 마음으로는, 이웃도 동무도 아끼지 못합니다. 제왕나비 한 마리가 박주가리 한 포기 아끼는 마음을 찬찬히 헤아릴 수 있기를 빌어요. 4346.5.1.물.ㅎㄲㅅㄱ

 

(최종규 . 2013)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ppletreeje 2013-05-01 09:32   좋아요 0 | URL
아 정말 나비춤과 나비노래,같은
함께살기님의 아름다운 글,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
오늘 아침은 제 눈과 마음에 들려주신
나비춤과 나비노래가 가득하네요~^^

숲노래 2013-05-01 14:26   좋아요 0 | URL
사람들이 나비와 같은 마음과 춤사위 되어
좋은 생각 빛내면 참 아름답겠지요

페크pek0501 2013-05-01 12:15   좋아요 0 | URL
잘 풀어 쓰셨습니다.
님의 글을 읽으니 팔랑거리는 나비가 눈에 보이는 듯하네요.
나무를 가꾸고 숲을 보존하고 싶은 1인입니다, 저도. ^^

숲노래 2013-05-01 14:26   좋아요 0 | URL
어디에서나 좋은 마음 되어
숲을 지켜 주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