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삶과 사람과 (도서관일기 2013.3.10.)
 ― 전라남도 고흥군 도화면 동백마을, ‘서재도서관 함께살기’

 


  마음속에 꽃을 그리는 사람은 두 눈으로 꽃을 만납니다. 마음속에 구름을 빚는 사람은 파랗게 물든 하늘을 적시는 구름을 만납니다. 마음속에 나비 한 마리 낳는 사람은 푸른 들판 맴도는 나비를 만납니다.


  누구나 스스로 바라는 대로 책을 만난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책을 바라는 사람한테는 이러한 책 찾아들고, 저러한 책 꿈꾸는 사람한테는 저러한 책 찾아가요. 좋거나 나쁜 책이 아닙니다. 누군가 스스로 바라는 책입니다.


  도서관에서 모든 책을 갖출 수 있을 테지만, 도서관이기에 모든 책을 갖출 까닭이 없기도 합니다. 왜 도서관에 이러한 책이 없느냐고 물을 까닭이 없습니다. 아무리 아름답거나 훌륭하다 싶은 책이라 하더라도, 도서관을 지키는 일꾼 스스로 그 책을 모르거나 바라지 않는다면, 그 아름답거나 훌륭한 책은 도서관에 깃들지 못해요. 막상 그 아름답거나 훌륭한 책이 도서관에 깃든다 하더라도, 도서관 일꾼 스스로 생각이 없으면 그 책을 알아채지 못해 이야기하지 못할 테며 널리 읽히도록 북돋우지도 못합니다.


  봄꽃 흐드러지는 봄날이지만, 봄꽃 피어나는 들판이나 숲이나 멧골 곁에서 살아가지 않으면, 봄꽃을 놓고 이야기꽃을 피우기 어렵습니다. 한 사람은 봄꽃 누리는 기쁨이 마음속에 가득하지만, 다른 한 사람은 봄꽃이고 봄들이고 봄숲이고 하나도 모를 뿐더러, 마음속에 아무런 그림을 그리지 못하거든요.


  텔레비전만 들여다보거나 손전화만 쳐다보거나 자동차물결 사이에서 떠도는 사람한테 시골마을 봄꽃 이야기란 얼마나 뜻있을까 궁금합니다. 곧, 서울이나 부산처럼 커다란 도시에서 돈벌이로 바쁜 사람들하고 봄나비나 봄새나 봄벌레 이야기를 얼마나 재미나게 나눌 만한가 궁금합니다. 그러니까, 이런 아름다운 사진책 하나 있다는 이야기를, 너무 바쁜 서울사람하고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 모르겠어요. 저런 훌륭한 시집 하나 있다는 이야기를, 너무 고단한 도시사람하고 얼마나 나눌 수 있을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름다운 책을 읽으려면 삶이 아름다울 수 있어야 합니다. 아름다운 책을 읽으며 삶을 아름답게 가꾸기도 하지만, 삶이 아름답지 못하다면 아름다운 책을 알아채지 못해요. 좋은 책을 읽으면 좋은 마음 된다고도 하지만, 삶이 좋지 못하다면 좋은 책을 먼저 알아보지 못할 뿐 아니라, 애써 소개받아 좋은 책을 펼치더라도 어느 대목에서 어느 좋은 줄거리를 깨달아 내 삶 좋은 씨앗 북돋울 만한가를 쉬 느끼지 못합니다.


  착한 마음으로 착한 이웃을 사귑니다. 착한 눈길로 착한 책을 장만합니다. 착한 손길로 착한 글을 씁니다. 착한 몸짓으로 착한 살림을 꾸립니다. 봄바람 한껏 누리는 시골마을 사진책도서관에서 책을 만지작거립니다. 스스로 바쁜 일거리 살포시 내려놓고 고즈넉한 시골자락 찾아들 수 있는 사람들한테 사랑스러운 사진책 이야기 하나 들려주거나 나눌 수 있으면 넉넉하리라 생각합니다. (ㅎㄲㅅㄱ)


* 사진책도서관(서재도서관)을 씩씩하게 잇도록 사랑스러운 손길 보태 주셔요 *
* 도서관 지킴이 되기 : 우체국 012625-02-025891 최종규 *
* 도서관 지킴이 되어 주는 분들은 쪽글로 주소를 알려주셔요 (011.341.7125.)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