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의 양식 糧食


 정신의 양식이 부족하다 → 밑밥이 허술하다 / 마음이 얕다

 마을 주민의 양식이 풍족하여 → 마을사람은 먹을거리가 넉넉하여

 내 마음의 양식을 고취시킬 → 내 마음빛을 북돋울


  ‘양식(糧食)’은 “1.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사람의 먹을거리 ≒ 식량(食糧) 2. 지식이나 물질, 사상 따위의 원천이 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의 + 양식’ 같은 얼거리라면 ‘-의’를 털고서 ‘낟·낟알’이나 ‘먹다·먹는것·먹을거리·먹을것’으로 고쳐씁니다. ‘밥·열매·주전부리’나 ‘잡다·잡아먹다·집어먹다’로 고쳐써도 되고요. ㅅㄴㄹ



무엇을 읽든 간에 모두 성장의 양식이 된다

→ 무엇을 읽든 모두 마음밥이다

→ 무엇을 읽든 모두 살림빛이다

→ 무엇을 읽든 모두 밑밥이다

→ 무엇을 읽든 모두 북돋아 준다

《대학인,그들은 대학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가와이 에이지로/이은미 옮김, 유원, 2003) 23쪽


내가 자라면 모든 이들의 양식이 되어야지

→ 나는 자라서 모두한테 밥이 되어야지

→ 나는 모두한테 법이 되어야지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류시화 엮음, 오래된미래, 2005) 26쪽


저는 그것을 인생의 큰 양식으로 삼고 있습니다

→ 저는 이를 삶에서 큰 마음밥으로 삼습니다

→ 저는 이를 삶에서 큰 밑거름으로 삼습니다

→ 저는 이를 삶을 이루는 큰 바탕으로 삼습니다

《강상중과 함께 읽는 나쓰메 소세키》(강상중/김수희 옮김,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2016) 8쪽


반드시 인생의 양식이 될 거예요

→ 반드시 살림밥이 됩니다

《가면 여고생 하나코 1》(오다 료/김진수 옮김, 대원씨아이, 2019) 12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