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비비안의 사진기 지양어린이의 세계 명작 그림책 42
친치아 기글리아노 글.그림, 유지연 옮김 / 지양어린이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그림책 / 그림책비평 2024.1.11.

그림책시렁 1344


《나는 비비안의 사진기》

 친치아 기글리아노

 유지연 옮김

 지양어린이

 2016.11.5.



  아직 둘레에서 흔히 쓰지만 ‘사진’은 우리말이 아닙니다. ‘포토’도 우리말이 아닙니다. 그러면 우리말은 무엇일까요? 《나는 비비안의 사진기》는 아이돌봄이로 일하는 틈틈이 하루를 찰칵 담아낸 사람이 바라본 길을 보여줍니다. 요새는 따로 네모난 틀이나 묵직한 쇳덩이를 쥐고서 찍는 사람이 드물지만, 손전화로 그림을 담더라도 ‘찰칵’ 소리를 일부러 냅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한테는 바로 ‘찰칵’이거든요. 처음에는 ‘그림’이라 했습니다. 우리가 눈으로 보는 모습과 하루와 빛깔과 무늬를 고스란히 ‘옮긴다’는 뜻에서 ‘그리다’라 했어요. 이러한 결이 ‘찍다’나 ‘담다’나 ‘남기다’나 ‘박다’라는 낱말로도 조금씩 퍼졌고, ‘빛’이라는 낱말로 스미면서 ‘빛그림’이란 우리말이 태어난 적이 있어요. 이 낱말을 조금 추슬러 ‘빛꽃’처럼 단출히 이야기할 만합니다. 빛으로 피운 꽃인 ‘빛꽃’이라 할 수 있어요. 삶을 빛으로 담은 꽃이라서, 빛꽃을 바라보면 어느 날 어느 곳 어느 하루인지 읽을 뿐 아니라, 삶내음을 맡고 삶빛을 느낍니다. 살림길을 빛으로 담은 꽃이기에, 이 빛꽃을 두고두고 잇는 동안 새롭게 생각을 싹틔우는 씨앗이 자라요. 비비안 마이어 님은 ‘사진가’가 아닌 ‘빛꽃님’입니다.


#LeiVivianMaier #CinziaGhigliano


ㅅㄴㄹ


+


《나는 비비안의 사진기》(친치아 기글리아노/유지연 옮김, 지양어린이, 2016)


아이들을 돌보는 보모가 있었어요

→ 아이들을 돌보는 사람이 있었어요

2쪽


비비안이 가장 사랑한 건 나였어요

→ 비비안은 나를 가장 사랑했어요

2쪽


그녀의 사진을 보고 있으면 그때의 소리와 향기가 고스란히 느껴져요

→ 이이 빛그림을 보면 그무렵 소리와 냄새를 고스란히 느껴요

12쪽


좀 기이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어요

→ 좀 다르다고 여겼어요

→ 좀 유난하다고 보았어요

17쪽


사진을 찍으려는 찰나, 그 순간을 기다리며 잘 살피는 거예요

→ 찰칵 찍으려는 그때, 이 한때를 기다리며 살펴봐요

23쪽


나도 비비안이 선택한 그 순간이 좋다고 이렇게 소리내고는 했지요

→ 나도 비비안이 고른 그때가 좋다고 이렇게 소리내고는 했지요

23쪽


사람들은 비비안의 삶을 존중해 주었습니다

→ 사람들은 비비안 삶길을 아껴 주었습니다

27쪽


비비안은 우리를 위해 시간을 멈추게 만들었어요

→ 비비안은 우리한테 하루를 남겨 주었어요

→ 비비안은 우리한테 오늘을 새겨 주었어요

30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