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곁말 / 숲노래 우리말 2023.2.4.

곁말 91 팔매금



  어릴 적에는 날마다 돌팔매를 했습니다. 너른 냇가에 서서 얼마나 멀리 높이 던질 수 있나 싶어 던져요. 손힘도 팔힘도 어깨힘도 기르고 싶어서 던집니다. 요새는 아이를 때리는 나이든 사람이 크게 줄었습니다만, 지난날에는 아이를 때리는 나이든 사람이 수두룩했고, 또래 사이에서도 주먹다짐이 잦았어요. 배움터 길잡이는 언제나 한 손에 몽둥이를 쥐었고, 맨손인 길잡이는 따귀나 발차기나 주먹질을 일삼았습니다. 배움터에서든 골목에서든 잔뜩 얻어맞거나 쥐어터진 날에도 냇가나 바닷가로 혼자 걸어가서 하염없이 조약돌을 던졌습니다. 마치 성풀이 같지만 이내 잦아들어요. 아니 첫 조약돌을 팔매질을 하는 때부터 “아, 돌아. 널 이렇게 멀리 던져서 잘못했어!” 하는 혼잣말이 튀어나옵니다. 애꿎게 날아야 하는 돌멩이일 텐데 “아냐, 나도 바람을 타고 나니까 즐거운걸! 그리고 네가 이렇게 던져 놓아도 물결이며 바람이 나를 다시 옮겨준단다. 걱정하지 마!” 하고 가볍게 속삭여요. 어릴 적에는 열네 살까지, 스물·스물두 살에는 싸움터(군대)에서, ‘먼지가 나도록 맞는다’가 무엇인지 뼛속 깊이 느끼는 나날이었습니다. 모든 때림질(폭력)은 주먹잡이(폭력배) 스스로 갉아먹는 죽임길인데, 그들은 삶길을 모르고 등진 셈일 테지요.


ㅅㄴㄹ


팔매금 (팔매 + 금) : 팔매를 이루는 금. 흐르거나 바뀌거나 움직이는 결·모습·값·셈을 알아보기 좋도록 이어 놓은 금. (= 팔매줄·물결금·물결줄·꺾은금·꺾은줄·줄그림. ← 포물선, 호弧, 곡선, 그래프, 도식圖式, 도표)


팔매 : 1. 작은 돌을 멀리 힘껏 던지는 일. 팔을 휘둘러서 멀리 힘껏 던지는 돌. (← 투구投球, 투석投石, 스로throw) 2. 위로 둥그스름하게 솟았다가 내려가는 결·금·길. 한쪽으로 부드럽게 휘는 결·금·길. (← 포물선, 호弧, 곡선, 그래프, 도식圖式, 도표)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