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백의 소리 21
라가와 마리모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만화책 2022.4.18.

책으로 삶읽기 738


《순백의 소리 21》

 라가와 마리모

 서현아 옮김

 학산문화사 2022.1.25.



“오빠야는 어릴 적 마음 그대로다. 그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처음으로 칭찬받았을 때 기쁘잖나?” (67쪽)


“춘효는 누구를 주고 말고 하는 기 아이라. 켤 수 있다 싶거든 켜면 되제.” “그럼, 나도 켤 수 있나?” “방금 말 안 했나. 켤 수 있거든 켜라.” “할배가 봐줬으면 했는데.” (136쪽)


“두말하면 입아프제. 그건, 거지 깽깽이의 거지 같은 인생을 담은 곡이다.” (163쪽)



《순백의 소리 21》(라가와 마리모/서현아 옮김, 학산문화사, 2022)를 읽는다. 이제 얼핏 고비를 넘어가면서 마지막으로 나아가는 길목이로구나 싶다. 할아버지는 할아버지대로 스스로 노래를 찾아서 삶을 이었고, 어머니는 어머니대로 스스로 노래를 읽으며 삶을 지었고, 두 아들은 두 아들대로 스스로 노래를 그리며 삶을 헤맨다. 네 사람은 네 가지 삶이니, 넷이 들려주는 노래는 네 갈래이다. 한집안이라 해도 네 사람은 네 빛이다. 이웃이나 동무는 또 이웃이나 동무대로 스스로 살아가는 눈길에 따라 저마다 새롭게 흐르는 노래빛이다. 가락을 똑같이 켜기에 ‘물려받는다’고 하지 않는다. 마음을 새롭게 찾아서 여미기에 ‘물려받는다’고 한다. 똑같이 맞추는, 이른바 ‘판박이’는 물려받는 길이 아니라 없애는(박제) 굴레이다. 너랑 내가 어떻게 같을까? 나랑 네가 어떻게 똑같이 노래할까? 우리는 우리 삶을 스스로 사랑하며 노래하기에, 누가 낫지도 나쁘지도 않은 길을 가고, 서로 새롭게 배우면서 웃음으로 만난다.


ㅅㄴㄹ


#ましろのおと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쓰고 “말꽃 짓는 책숲”을 꾸리는 사람.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