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밥상
박연 지음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만화책 2022.2.11.

만화책시렁 413


《사계절 밥상》

 박연

 고래가숨쉬는도서관

 2020.4.17.



  해마다 1월이 저물 즈음 빈터나 풀밭에 보랏빛으로 조그맣게 맺는 들꽃이 있습니다. 겨울 한복판부터 꼬물꼬물 고개를 내미는 이 들꽃은 봄이 떠나는 오월 끝자락이면 한꺼번에 눈녹듯이 사라지는 ‘봄까지꽃’입니다. 보이는 대로 톡톡 따서 혀에 얹으면 “봄을 그리는 맛이로구나!” 싶어요. 손톱보다 자그마한 꽃송이를 한 소쿠리 훑어서 말린 다음 물을 끓이고 우리면 부드러이 퍼지는 꽃내음으로 온몸이 포근합니다. 오늘 우리는 숱한 들꽃을 고장말이나 마을말이 아닌 서울말(표준말)로만 마주하려 합니다. 서울말은 나쁘지 않되 다 다른 풀꽃이 다 다른 터전에서 다 다르게 돋으면서 사람 곁에서 방긋거리는 숨결을 알자면, 이제 다시 오랜말을 헤아리거나 우리 스스로 이름을 새롭게 붙일 노릇이라고 느껴요. 《사계절 밥상》은 철마다 다른 풀밥노래를 들려줍니다. 일찌감치 시골에 터를 잡고서 어린이한테 시골살림을 그림꽃으로 속삭이는 박연 님은 들꽃·들풀하고 텃밭에서 돌보는 남새를 한결 부드러이 마주하는 길을 살몃살몃 짚어요. 시골 아닌 서울(도시)에서 산다면 어느 들꽃이든 섣불리 먹으려 안 하기 일쑤일 텐데, 가만히 쪼그려앉아서 넌지시 마음으로 말을 걸면 됩니다. 풀책(식물도감)을 덮고서 풀을 만나 보시겠어요?


ㅅㄴㄹ


“너희들이 봄나물인 줄 모르고 뽑아 버릴까 봐. 거기 있는 풀들이 거진 먹을 수 있는 봄나물이거든. 냉이, 민들레, 꽃다지, 별꽃, 제비꽃, 씀바귀 …….” “이거 다 잡초들 아녜요? 헤에!” (27쪽)


“벌레가 무서운데 텃밭 채소는 어떻게 먹니? 벌레도 먹고 사람도 먹는 게 텃밭 채소인데.” “그렇지만 징그럽고 무서운걸요.” “그럼 저기 날아가는 흰나비도 징그럽고 무섭니? 애벌레가 자라서 나비가 되는데.” “저 하얀 나비가 애벌레였다고요?” (6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