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꽃.


어릴 적에는 '짓'하고 '짓기'라는 말이

아주 싫었다.

어린배움터를 다니던 1982-1987 내내

'글짓기 숙제'하고 '만들기 숙제'를

신물나도록 했는데,

그나마 마음에 들던 '만들기 숙제'는

배움터에 내고 나면 안 돌려주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어린이가 낸 숙제를

난로 불쏘시개로 태우더라.


몇날 며칠을 땀빼며 낸 '만들기 숙제'를

왜 그무렵 길잡이는 모조리 모아서 버릴 뿐

돌려줄 생각을 안 했을까?


6학년이던 때 길잡이한테

왜 '만들기 숙제'를 안 돌려주느냐 물었더니

"돌려주면 똑같은 걸 다시 낼 거잖아?" 하더라.


웃기더라.

나는 방학마다 '만들기 숙제'에 

거의 보름을 들여서 멋진 꿈을 담으려 했고

돌려받아서 두고두고 건사할 생각이었는데

그들은 그렇게 생각하고 불쏘시개로 태웠구나.


'짓-짓다'를 마음으로 되찾은 때는

아마 40살이 다 되어서였지 싶다.

어린이한테 들려줄 새 낱말책을 여미려고

'짓다-만들다-빚다' 같은 낱말을

새롭게 뜻을 풀고 보기글을 살피면서


더없이 아름다운 '짓-짓다'라는 낱말을

그동안 엉터리 나라에서 잘못 길들었다고 느꼈다.


우리말로 친다면 '글짓기 = 창작'이요,

'글쓰기 = 집필'인데,

얼크러진 말결을 어떻게 다독일 수 있을까.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