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도 몰래 해 보세요 - 굴렁쇠 친구 2
김찬곤 엮음 / 도서출판 굴렁쇠 / 2002년 3월
평점 :
절판


숲노래 시읽기

노래책시렁 161


《선생님도 몰래 해 보세요》

 김찬곤 엮음

 굴렁쇠

 2002.3.10.



  어린이한테 글쓰기를 따로 가르치지 않아도 됩니다. 어린이가 글쓰기를 하기 바란다면, 어린이 곁에서 어른이 함께 글을 쓰면 됩니다. 쪽종이를 한 자락씩 앞에 펴고서 천천히 붓을 놀리면 되고, 둘이 글을 마쳤으면 서로 제 글을 읽으면 돼요. 글을 쓰는 까닭이라면, 말로 나누는 이야기를 나중에도 고스란히 되살려서 생각을 지피고 싶기 때문이라고 하겠습니다. 말을 하고 나서도 또렷이 되새기곤 하지만, 말을 하고 난 다음에 잊거나 잘못 떠올리기도 해요. 글로 남겨 놓으면 ‘아하, 내가 그때에는 이렇게 느끼고 생각해서 이러한 이야기를 삶에 담았구나’ 하고 돌아볼 만합니다. 《선생님도 몰래 해 보세요》는 어린이 마음을 어린이가 스스로 보듬기를 바라면서 가볍게 동무한 길에 태어난 글자락을 한데 여밉니다. 학교나 학원에서 어린이 글자락을 으레 묶곤 하는데, 이런 글 가운데 어린이답게 하루를 살며 어린이로서 눈망울을 빛내는 글을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학교나 학원에서 시키는 대로 글멋을 부리는 어린이가 끔찍하게 넘칩니다. 어린이도 어른도 멋 좀 부리지 맙시다. 다같이 오늘 이 하루를 사랑하면서 말빛을 글빛으로 넌지시 옮겨 봐요. ㅅㄴㄹ



바닷가에 / 예쁜 들국화가 피어 있네. / 들국화는 파도 소리도 듣고 / 바람 소리도 맨날 듣는다. / 참 좋겠다. / 갈매기도 맨날 본다. / 그래서 바닷가에 / 피어 있는 들국화는 예쁘다. (들국화 1999.11.3. 경북 울진 죽변초 김수지/17쪽)


학교에 갈 때 힘이 없었다. / 그래도 씩씩하게 걸어갔다. / 엄마가 나한테 막 소리친 게 / 화가 났다. / 아버지가 오토바이로 태워 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그래도 노래를 부르며 걸어가니까 / 기분이 풀렸다. (학교 가는 길. 충북 청주 주성초 함석호/5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