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코어 걸 6
오시키리 렌스케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푸른책/숲노래 만화책

- 바른길이 아닌 사랑길을 걷자



《하이스코어 걸 6》

 오시키리 렌스케

 허윤 옮김

 대원씨아이

 2020.1.31.



‘아이를 진심으로 이해하는 교육. 상대를 존경하고 사랑하는 마음가짐. 오노 재벌이라는 거대한 존재를 앞에 두고 초조했는지도 몰라. 위에서 누르기만 해서는 자라날 것도 자랄 수 없겠지.’ (155쪽)



  사람은 어떻게 이 별에서 사람으로 살아갈까요? 이런 말을 누가 묻는다면 대번에 튀어나오는 말이란, “글쎄요, 모르겠네요.” 입니다. 이윽고 “잘은 모르겠지만, 오늘 저는 사람이란 몸을 입고서 살아가니까, 여태 살아온 대로 생각해 볼게요.” 하고 덧붙여요. “넘어지기에 일어나고, 일어났으니 또 넘어지고, 다시 넘어졌기에 새로 일어나고, 그러면서 무언가 하나씩 배우고 깨달아서 한결 씩씩하면서 튼튼하게 나아가는 길을 맞아들이기에 사람으로 살지 않을까요?” 하고.


  아이를 보면 그렇습니다. 넘어져서 울다가도 어느새 울음을 그치고 다시 일어나서 걷거나 달려요. 이윽고 아이는 다릿심이 붙어 엄청 잘 걷거나 잘 달립니다.


  어른을 보면 어떤가요. 쓴맛을 보고 또 보기에 고꾸라지는 어른이 있습니다만, 쓴맛을 자꾸자꾸 보기에 더더욱 다시 부딪히고 뛰어들면서 끝끝내 해내는 어른이 있어요. 고꾸라진대서 나쁘다고 여기지 않아요. 고꾸라지는 모습도 바로 사람다운 길이라고 느껴요. 그리고, 안 된다고 여겨도 끝까지 해보려고 달려드는 모습도 참말로 사람스러운 길이로구나 싶습니다.



‘코하루가 승리에 집착하고 있는 반면, 저 아이는 게임 자체를 즐기면서 대결에 임하고 있어. 코하루에게는 빠져 있고, 하루오에게는 존재하는 것.’ (24쪽)


“야구치에게 진 것도 분하지만, 그렇게나 연습해 놓고 져버린 저 자신에게 화가 치밀어서.” “그 분한 마음이 게임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는 증거야.” (59쪽)



  여기 《하이스코어 걸 6》(오시키리 렌스케/허윤 옮김, 대원씨아이, 2020)이 있습니다. 여섯걸음을 지나 일곱걸음을 기다리는 만화책인데, 책이름 그대로 ‘하이스코어’를 찍는 ‘걸’은 오락실에 거의 갈 수 없는 몸입니다. 이 아이는 집안일을 물려받아야 하는 짐을 짊어지느라 동무가 하나도 없어요. 쉴틈이 아예 없어요. 갖가지 솜씨를 익혀야 해요.


  이러다가 오락실 죽돌이를 만나지요. 오락실 죽돌이는 뭐 하나 제대로 하는 일이 없어 보이지만, 오락실에만 들어서면 눈빛이 바뀐다지요. 그야말로 온마음을 쏟고 온힘을 쏟아서 스스로 이루려는 일(끝판깨기)을 해낸다지요.



‘땀흘려 벌어서 오락기에 들어간 동전들이 네게 새로운 힘을 주었을 거야.’ (50쪽)


‘후우, 평소에는 물을 마시는 것처럼 당연한 듯 게임을 즐겨 왔는데, 게임을 만드는 건 정말 힘든 일이구나.’ (122쪽)



  오락실 곁에 간 적이 없는 으리으리한 집 아가씨는 처음 마주하는 오락실 기계에 앉아서 처음 손잡이를 다루고 단추를 누르지만 어느 누구도 이루지 못하던 끝판깨기를 매우 가볍게 해냅니다. 오락실 죽돌이는 이 아가씨 손놀림이며 생각이며 몸짓에 무척 놀라지만 ‘도무지 질 수 없지!’ 하면서 스스로 불타오릅니다.


  둘은 앞으로 어찌될까요? 오락실 죽돌이는 으리으리집 아가씨한테 한 판이라도 이길 날이 있을까요?


  그런데 한 가지는 아주 또렷이 알 만합니다. 한 달에 고작 하루쯤, 기껏 한두 시간쯤 가까스로 오락실을 기웃하며 오락기계 앞에 설 수 있다면, 그리고 딱 한 판만 할 수 있다면, 이 아이는 어떤 마음이 되어 어떤 몸짓으로 그 놀이를 할까요? 놀이가 꽁꽁 막힌 아이가 아주 조그마한 틈새를 찾아내어 이 틈새로 겨우 숨을 돌리려 한다면, 이 아이가 보여주는 손놀림이란 얼마나 눈부실까요?



‘나는 계속 지켜봤단 말이다. 네가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하면서 번 급료를 절반 이상이나 어머니깨ㅔ 드리는 모습을!’ (46쪽)


‘나는 지켜봤다. 남은 급료를 절약하기 위해 굳이 먼 동네의 저렴한 오락실을 찾아다녔던 것을. 바람이 불어도, 태풍이 휘몰아쳐도, 50엔으로 2판을 할 수 있는 오락실에 다녔던 사실을!’ (47쪽)



  만화책 《하이스코어 걸》 여섯걸음에 나오는 죽돌이는 어느새 초등학교를 마쳤고, 바지런히 곁일을 합니다. 빈틈이 곁일을 하며 버는 돈은 거의 어머니한테 맡긴다고 해요. 오락실 죽돌이였던 아이는 어떻게 이렇게 달라졌을까요. 그리고 이렇게 달라진 아이는 앞으로 얼마나 더 거듭날 만할까요.


  놀이돌이라 할 이 아이는 학교에서 딱히 무엇을 배운 적이 없다고 할 만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배울 길이 없는 대목을 학교에서 배운다’고 할 만해요. 집에서, 마을에서, 아이를 둘러싼 너른 터전에서 문득문득 마음으로 배우는 길이 있습니다. 이렇게 배우는 길은 비록 ‘오락실 게임’으로만 보일는지 모르는데, 이 아이는 어느 곳에서 무엇을 배우든 스스로 착하고 튼튼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눈빛을 맞아들이려고 해요.


  으리으리집 아가씨는 바로 놀이돌이한테서 이러한 마음을 느낍니다. 놀이돌이하고 가까이 지내는 몇 안 되는 동무도 이 놀이돌이한테서 바로 이 대목이 아름답다고 느껴서 도움말을 들려준다든지 어려울 적에 돕는다든지 합니다.



“저 미묘한 표정이 안 보여? 저게 휴식을 취하는 얼굴이냐고. 그렇게 오랫동안 아키라와 함께 있었으면서 도대체 뭘 봐온 건지.” (92쪽)


“아무튼 그렇게 단단한 머리론 아키라의 기분을 헤아릴 수 없을 거야. 진심으로 그 앨 위한다면 이해할 생각부터 해야지.” (94쪽)



  으리으리집 아가씨는 학교는 학교대로 다니되, 집에서 따로 가정교사한테서 배워야 합니다. 가정교사는 매우 모집니다. 놀이돌이가 여러 달 머리를 싸매면서 손수 만든 놀이(컴퓨터게임)가 담긴 놀이기구를 멋대로 내다버리기까지 합니다.


  으리으리집 가정교사는 무엇을 바라보는 삶일까요. 다그치기만 해서 아이가 솜씨꾼이나 재주꾼이 된다고 여길까요. 막상 솜씨꾼이나 재주꾼으로 키울 수는 있되, ‘사람다운 마음이 없는 솜씨꾼’을 뽑아낸다면, 또 ‘즐겁게 놀고 어울리면서 이웃을 사랑하는 눈빛이 없는 재주꾼’을 지어낸다면, 이러한 배움길은 어떤 뜻이 있을까요.


  마음이 없고 생각이 없는 채, 솜씨나 재주만 있는 사람으로 길들인다면, 굳이 사람을 가르칠 까닭이 없다고 느낍니다. 그냥 기계를 만들면 되지 않을까요? 뭣 하러 힘들게 ‘생체기계’를 만들어야 할까요?



“그렇게 서슬 퍼런 아키라는 나도 처음 봤어. 또 가출하는 건 아닐까 싶어서 얼마나 마음 졸였는지 알아?” “저는 오노 가 교육 담당으로서 당연한 일을 했을 뿐.” “그렇지만 제자가 저렇게 마음을 닫아버렸는데 힘들 것 아냐?” “힘이 드는 것쯤은 아무렇지도 않습니다. 아키라 아가씨를 교육하는 게 제 역할.” “인간으로서 힘들잖아.” “글쎄요. 어떨까요. 고집 부려서 뭐 어쩌려고?” “아키라의 기분이 한번 돼 봐. 밖에 나가서 놀지도 못하고, 친구도 없는, 그런 상황을 견디면서도 당신을 따라왔는데, 유일한 낙으로 삼고 있던 걸 한마디 말도 없이 버려버리고, 그걸 버린 장본인에게 매일 교육을 받고 있잖아. 도대체 어떤 심정이겠어? 그런데 교육만 받는다고 쟤가 제대로 된 인간으로 성장할 것 같아? 선생은 자기가 미움받는 건 아무렇지도 않을지 모르겠지만, 난 아키라가 저렇게 남을 무시하는 모습은 보고 싶지 않았단 말야.” (143∼145쪽)



  바른길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바른길은 참으로 반듯반듯하겠지요. 그렇지만 한 가지가 있어요. 바른길은 바르기는 하겠지만 따분하거나 심심하거나 메마르거나 차가울 수 있어요. 너무 반듯한 나머지 피 한 방울이 없기까지 합니다.


  어버이하고 아이가 어우러지는 살림집이라면, 어른하고 아이가 배우는 터전이라면, 우리가 바라볼 길이란 바른길은 아니지 싶습니다. 바른길을 안 쳐다보아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우리가 바른길 아닌 사랑길을 바라보면서 즐겁게 노래하면서 나아간다면, 저절로 반듯반듯하면서도 싱그럽고 상냥하고 넉넉하면서 아름다운데다가 신나는 길을 펼칠 만하지 싶어요.


  바른길만 갈 적에는 사랑하고 멀어지기 쉽지만, 사랑길을 갈 적에는 좀 에돌아가기는 하더라도 바른길을 고이 품으리라 봅니다. 그러니까, 집에서도 마을에서도 학교에서도 나라로 보아서도, 또 이 지구라는 별을 아우르면서도, 우리가 갈 길은 언제나 사랑길일 적에 즐거우리라 생각합니다.


  사랑을 가르치고 배우기를 바랍니다. 사랑을 노래하며 나누기를 바라요. 사랑을 꿈꾸면서 길어올리고, 이 사랑터에서 마음껏 뛰놀고 자란다면 기쁘겠습니다.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한국말사전을 쓰고 “사전 짓는 책숲(사전 짓는 서재도서관)”을 꾸리는 숲노래(최종규). 1992년부터 이 길을 걸었고, 2019년까지 쓴 책으로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읽는 우리말 사전 1·2·3》, 《우리말 동시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시골에서 책 읽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숲에서 살려낸 우리말》, 《10대와 통하는 새롭게 살려낸 우리말》, 《10대와 통하는 우리말 바로쓰기》 들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