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집놀이터 197. 무덤



사람들은 오늘날 ‘학교’라 할 적에 ‘졸업장을 주고받는 시설’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시설에 보내야 아이들이 배울 수 있다고 여기는데, 막상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는 제대로 못 보지 싶다. 학교가 학교다우려면 ‘무엇이든 배우는’ 곳이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왜 배워’서 ‘스스로 어떤 사람으로서 우뚝 서며 슬기롭고 사랑스레 살림을 짓는 길을 걷는가’를 나눌 줄 알아야 하지 않을까? 무턱대고 배우기만 하는, 더욱이 숫자라고 하는 점수에 얽매이는 오늘날 학교는 무덤과 같지 싶다. 학교는 무덤일까 삶터일까? 무덤 같은 학교는 감옥일까 배움터일까? 감옥에 가깝지 싶은 학교는 쳇바퀴질일까 새로짓기일까? 쳇바퀴질에서 좀처럼 못 벗어나지 싶은 오늘날 이 나라 학교는 틀에 맞추어야 하는 질서일까, 스스로 길을 찾는 날갯짓일까? 아이들은 무덤자리에서조차 뛰놀면서 까르르 웃는다. 아이들은 때나 곳을 굳이 가리지 않는다. 어른들은 허울이나 허수아비를 자꾸 세우면서 아이들이 못 놀도록 막아선다. 이곳에서는 이래야 하고 저곳에서는 저래야 한다는 틀을 자꾸 집어넣는다. 우리, 조금 느슨해져도 좋지 않을까? 지켜야 할 것을 너무 많이 아이들 몸이나 마음에 새기기보다는, 가꾸면서 활짝 웃고 노래할 길을 조금 더 이야기하면서 나누어야 아름답지 않을까?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배움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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