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읽기 2018.5.16.


《내가 태어날 때까지》

 난다 글·그림, 애니북스, 2014.8.27.



작은아이가 한창 똥을 가릴 즈음 나온 《내가 태어날 때까지》를 오늘에서야 읽는다. 한동안 ‘아이키우기’를 다룬 책을 긁어모으듯이 사서 읽곤 했으나 요새는 거의 안 읽는다. 다들 어쩐지 한결같이 안 새롭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 살림하고 책이나 만화를 쓴 분들 살림이 매우 다르다. 우리는 아이를 낳을 적에 병원진료를 받은 적이 없고, 항생제를 먹지 않으며 예방주사가 무엇인지 알기에 안 맞힌다. 딱히 유기농을 챙기지 않으나 모든 밥을 기쁘게 먹자고 여기면서, 아이들하고 손수 밥살림을 짓는 길을 걷는다. 사내인 내가 집안일을 도맡으면서 아이들 똥오줌 천기저귀를 날마다 신나게 빨아서 대던 살림이고, 빨래기계를 쓴 지 몇 해쯤 되지만 아이들 옷가지나 기저귀도 으레 손빨래를 했지. 그러면 굳이 《내가 태어날 때까지》를 왜 읽었을까? 아이를 바라보는 사랑으로 스스로 짓는 사랑을 언제 어떻게 어느 만큼 그려내려나 하고 눈여겨보고 싶어서 읽었다. 202쪽에 꼭 한 자리 나오네. 바깥일을 하고픈 그린이로서는 ‘사람을 사랑하는 삶으로 살림을 새롭게’ 걷는 길보다는 ‘아기를 낳고도 바깥일을 언제 예전처럼 할 수 있나?’ 하고 생각하기에, 참 아쉽네 하고 느끼면서 덮었다.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