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는 법정에 서지 않는다 변호사 고진 시리즈 5
도진기 지음 / 황금가지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정에 서지 않는 어둠의 변호사로 알려진 고진이 드디어 법정에 선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남편 신창순을 낚싯줄로 목 졸라 살해한 혐의를 받고

구속된 김명진의 변호를 맡은 고진은 직접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정황증거에 바탕을 두고

국민참여재판을 신청한 검사측에 맞서 심드렁한 변론을 계속하는데...

 

현직 부장판사 출신의 도진기 작가의 책은 척박한 국내 추리소설 시장에 활력을 불러일으켰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어둠의 변호사 고진이 등장하는 '붉은 집 살인사건'이나 '라 트라비아타의 초상' 

등으로 국내에 보기 드물었던 본격 추리물을 선보였고, 또 한 명의 주인공 진구가 등장하는

'순서의 문제''가족의 탄생' 등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들을 골라 보는 재미를 안겨주었다.

이번에는 법정에 서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진 고진이 예상 외로 법정에서 변론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파격을 선보이는데 사건 자체에 여러 가지 흥미로운 요소가 많았다.

먼저 사건 발생지가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여서 용의자가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남편이 죽었기에 당연히 아내인 김명진이 가장 유력한 용의자로 떠올랐고,

김명진을 두고 사랑의 쟁탈전을 벌였던 신창순의 친구들인 임의재, 한연우, 남궁현도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신창순의 친구들은 신창순이 살해되고 나서 한참 후에야 블라디보스토크에 왔기 때문에

완벽한 알리바이가 있는 관계로 바로 용의자에서 제외되고, 사건 발생 직전 신창순에게 만나자는

문자를 보냈던 김명진은 거짓말탐지기 검사결과 거짓말을 한 것으로 판정되어

결국 남편을 죽인 피고인으로 법정에 서게 되었다. 이런 사건을 법정에 서지 않기로 유명한 고진이 왜 맡게 되었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었는데, 남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한 김명진의 미모와 

그런 김명진에게 사건 발생 전에 이미 남편 살해를 의뢰받은 적이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원칙을 깨고 고진이 법정에서 변론을 하게 된 것이었다. 

직접증거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막연한 정황증거로 유죄를 입증해야 했던 검찰은

예상 외로 국민참여재판을 신청해 배심원들을 설득하려 하지만

거짓말탐지기 검사의 오류를 지적한 고진에 의해 오히려 위기에 봉착하는데...

 

배심원 제도가 정착된 미국에선 법정 스릴러가 별도의 한 장르로 인정받을 만큼 좋은 작품들이 많지만

국민참여재판이 그리 활성화되지 않은 국내에선 법정 스릴러를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인데

판사인 작가 본인의 전문분야라 그런지 능수능란하게 검찰측과 고진과의 공방을 흥미롭게 그려낸다.

무엇보다도 사건 관련 인물들의 사연이 관심을 끌었는데, 20년 전 김명진을 두고 네 명의 남자가 운동장 20바퀴로 누가 그녀의 남자가 될지를 결정하는 모습은 장난처럼 보였지만 네 명의 남자가 목숨 걸고 달리기를 해서 살벌한 느낌마저 없지 않았다. 설사 그런 내기를 했다 하더라도

인륜지대사란 결혼을 그런 식으로 결정한 김명진의 우유부단함이 정말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이후 밝혀지는 신창순과 김명진의 결혼생활은 김명진에게 더욱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게 만들었다.

이후 법정 공방에서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 아슬아슬한 순간들이 이어지는데

결국 고진이 밝혀내는 진실은 완전히 예상을 뛰어넘는 것이었다.

그동안 변호사지만 법정에 서지 않아 뭔가 어색한 면이 있던 고진이 변호사로서 변론하는 모습은

역시나 우리가 흔히 아는 변호사와는 사뭇 달랐는데 좀 제멋대로여서 진짜 변호사가 맞나 하는 의심이 들 수도 있었지만 나름 고진 스타일에 맞는 변론으로 진범이 누군지를 밝혀냈다.

도진기 작가의 작품답게 여러모로 만족스러웠는데 미모의 한 여자를 둘러싸고 벌인 남자들의

순정이 마지막까지 안타까운 여운을 남기는 작품이었다. 

고진과 진구, 두 명의 캐릭터의 계속 진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도진기 작가의 다음 작품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