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변호사 - 붉은 집 살인사건 어둠의 변호사 시리즈 1
도진기 지음 / 들녘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도진기 작가의 작품은 대학중퇴생으로 각종 사건사고를 해결하고

받은 포상금으로 생활하는 진구의 활약상을 그린 '순서의 문제' 를 통해 처음 만났다.

사실 그동안 외국 추리소설만 접하다 보니 한국 추리소설에 대한 갈증이 심했는데

그의 작품을 만나 보니 우리의 추리소설도 결코 외국 작품 못지 않은 품격을 지녔음을 느낄 수 있었다.

이후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4권에 실린 '악마의 증명'를 통해 다시 한 번 작가의 절묘한 솜씨를

맛보았는데, 그동안 읽었던 작품들이 모두 단편이라 조금 아쉬운 감이 있던 차에

그의 첫 번째 장편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판사를 하다가 적성에 맞지 않아 변호사가 되었지만 개업을 하지 않고 법정에도 나가지 않으며

뒷길에서 법률의뢰를 받아 자문과 해결을 되풀이하여 '어둠의 변호사'로 불리는 고진은

남광자로부터 위암으로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오빠 남성룡의 상속문제를 의뢰받는다.

남성룡이 유언을 통해 딸인 남진희를 1순위로, 2순위로 아랫집에 사는 서씨 가문의 사람 중

한 명에게 자신의 전 재산을 상속한다는 애기를 우연히 들은 남광자의 의뢰에

고진은 이들 가문의 복잡한 관계와 두 번의 살인사건에 불길한 예감을 감지하지만

결국 또다시 일어나는 살인사건을 막지 못하는데...

 

얽혀 있는 두 집안에서 일어나는 연이은 살인사건은 고전 추리소설이 애용하는 설정인데

이런 설정의 작품을 우리 작품에서 만나다니 정말 반가웠다.

집안에 숨어 있는 악마를 찾아내는 과정은 가족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더욱 자극적이고

흥미를 돋우는데, 이 책에서 남씨와 서씨 두 집안에 숨겨진 비밀과 그들 사이에 일어난 비극은

그야말로 최고 수준의 막장드라마를 보여주었다.

역시 피는 못 속인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래서 어떤 사람을 평가할 때 집안도 같이 보는 게 아닌가 싶다

(물론 단순히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보다 어떤 내면을 가진 사람들인가가 중요하다).

겉으로 볼 때는 대단한 집안에 순하고 성실한 사람 같아도

악마의 피가 흐르는 괴물일지도 모르니 사람을 쉽게 판단해서는 안 될 것 같다.

 

이 책에선 탐정 역할을 '어둠의 변호사' 고진이, 조수 역할을 강력계 형사 유현이 맡고 있다.

왠지 주객이 전도된 것 같은 두 사람은 남진희 살인사건에 대한 주변 인물들의 알리바이 확인을 통해

용의자를 추적하면서 고진이 계속 그럴듯한 설을 늘어놓지만 계속 허탕을 치다 마지막에 가서야

범인에게 통쾌한(?) 일격을 가하는데 지금까지 많이 봐왔던 탐정과 조수의 전형이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알리바이 트릭 등 다양한 트릭들을 선보이는데

다른 작품에서 접하기 힘든 신선한 트릭들을 만날 수 있었다.

도진기 작가의 작품은 이번이 세 번째인데 작품들마다 입에 착착 감기는 감칠맛이 났다.

아무래도 신토불이란 말이 있듯이 토종 작가의 작품이라 더욱 쉽게 와닿았는데,

마치 작가 자신의 분신인 듯한 주인공 고진을 내세워

현직 판사여서 현실에선 하지 못하는 일들을 작품 속에서 대리만족을 하는 게 아닌가 싶었다.

도진기 작가는 법률 전문가답게 형사절차를 작품 속에 잘 녹여내 전문성도 살렸고

추리소설 마니아로서 자신의 취향도 잘 드러낸 것 같은데 판사로서 격무에 시달리겠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좋은 작품들을 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