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탄생 진구 시리즈 3
도진기 지음 / 시공사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통사고로 아내 유정이 사망하자 남편 교준은 진구에게 장인어른이 남겨줄 재산을

두 명의 처형과 새 장모가 상속받지 못하게 도와달라는 이상한 의뢰를 한다.

아내를 처형들이 죽였다고 의심하는 교준의 얘에 흥미를 느낀 진구는

해미와 함께 이교준이 살고 있는 장인 남현호의 집에서 머무르면서 사건의 진실을 파악하는데

착수하려 하자 처형들의 대리인으로 전에 만났던 고진 변호사가 등장하는데...

 

한국 장르소설계에도 여러 작가들이 등장하여 신선한 작품들을 내놓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작가를 꼽으라면 단연 도진기 작가가 첫 손에 꼽힐 것 같다.

고진이 활약하는 '어둠의 변호사', '라 트라비아타의 초상'과 진구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순서의 문제'를 읽고 도진기 작가의 작품세계에 푹 빠지게 되었는데

판사 특유의 명쾌한 논리와 반전까지 갖춘 작품들이라

정말 국내에서도 이런 작품이 나올 수 있구나 하는 감탄을 했었다.

이번 작품은 그의 양대 캐릭터인 진구와 고진이 모두 등장하는 작품이라 더욱 기대가 되었는데

기본 줄거리 자체는 우리의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속재산을 둘러싼 막장 드라마라 할 수 있었다.

재력가인 남현호가 자리에 누운 지 오래되어 오늘 내일 하는 상황에서 막내 딸인 유정이 불의의

교통사고로 사망하자 남은 두 딸과 막내 사위 교준이 상속재산을 노리고 서로를 음해하기 시작한다.

유정의 죽음에 양쪽이 관련되어서 상속에서 배제되어야 한다는 입장들이었는데

양측의 대리인으로 진구와 고진이 나서면서 상속싸움은 점입가경인 상황이 된다.

상대편이 뭔 짓을 할까봐 남현호의 집에 모두 이사온 가운데 남유정의 교통사고를 재조사하기

시작하고, 상대 차량의 운전자였던 김순옥이 큰 사위 김필립과 묘한 관계에 있다는 사실과

교준의 딸이 자신의 딸이라고 주장하는 원경호가 등장하자 사건은 더욱 미궁으로 빠지는데...

 

도진기 작가의 작품은 역시 법적인 근거가 탄탄해서 법률적인 지식이 갖춰지지 않은 작가들의

어설픈 얘기에 비하면 믿고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이 책에서도 상속과 관련된 법률 지식이 적절하게 활용되었다.

대습상속이나 자신과 동순위의 상속인을 고의로 살해하면 상속에서 배제된다는 법률 규정으로

인해 남현호가 새로 결혼한 유재연과 두 딸 남고운, 남문영 자매,

그리고 교준과 그의 딸 아름의 운명이 몇 번이나 왔다 갔다 하는 순간을 맞이하는데

남유정의 사망사건의 진실이 밝혀지는 것과 더불어 반전의 묘미를 제대로 보여주었다.

아무리 물질만능주의인 세상이라지만 가족간에 상속을 둘러싼 암투가 장난이 아니었는데

책 내용과는 사뭇 다른 제목이 주는 묘한 뉘앙스가 더욱 강렬한 인상을 주었다.

물론 책 속에선 그 의미가 전혀 다른 데 있음을 알 수 있지만 가족간에도 정이랄까 신뢰가

돈 앞에선 종이 조각보다 못하다는 서글픈 현실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었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 3중의 방어막을 친 교활한 범인의 모습에 치가 떨릴 정도였는데

암튼 상속 전쟁의 결말이 속 시원하고 후련해서 그나마 다행이었다.

중간중간에 작가의 다른 작품들의 내용들을 언급해서 연관성을 높였는데

솔직히 읽은 작품들도 잘 기억이 나지 않아 그 재미를 느끼진 못했다.

이 책의 시작과 끝 부분에는 이탁오 박사란 인물이 등장하는 묘한 얘기를 싣고 있는데

아마도 다음 작품에 대한 사전 포석이 아닌가 싶다.

그래도 작품 자체와는 무관한 얘기가 섞여 있어 좀 의아했는데

굳이 다른 얘기를 넣을 필요가 있었나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그 외에는 전반적으로 도진기 작가 작품다운 추리와 재미를 주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