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 있는 세계사를 바꾼 50권의 책 - 역사를 움직인 책 이야기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시리즈
대니얼 스미스 지음, 임지연 옮김 / CRETA(크레타)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인생을 바꾼 한 권의 책'을 통해 책 한 권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음을 충분히 알 수 있었는데

이 책은 장구한 세계사의 흐름을 바꾼 책 50권을 선정하여 소개한다. 인류 역사에서 수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온 가운데 세상을 바꿨다고 할 만한 책으로는 과연 어떤 책들이 있을지 궁금했는데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서양을 넘나들며 주옥같은 책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알려준다.


먼저 고대에선 길가메시 서사시를 첫 번째로 꼽았다. 세계 최초의 문학작품이라 칭했는데 전에 읽은

'세계신화여행'이란 책을 통해 간략히 내용을 알긴 했지만 새삼 그 가치를 알 수 있었다. 중국의 양대

사상이라 할 수 있는 노자의 '도덕경'과 공자의 '논어'도 포함되었는데 '손자병법'까지 들어간 것은

조금은 의외였다. 얼마 전에 '일리아스의 거의 모든 것'이란 책을 읽어 더욱 친해진 서양 고전문학의

대표격인 '일리아드'는 물론 서양문명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기독교의 토라(모세오경)도 등장했다.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플라톤은 예상했던 '국가론'이 포함된 반면 아리스토텔레스의

경우 조금은 낯선 '동물탐구'라는 책이 인류 역사 최초로 생명체에 대해 다룬 과학서이자 실증적인

생물학의 토대를 마련한 획기적인 저서라는 이유로 선정되었다. 고대편에서 가장 의외의 책은 마르쿠스

가비우스 아피키우스의 '요리에 대하여'란 책으로 로마 시대에 쓰인 현재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요리책

이라 한다.


종교의 시대라 할 수 있는 중세에는 쿠란과 구텐베르크 성경이 나란히 선정되었고 우리나라 책으로는

유일하게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백운화상의 '직지심체요철'이 등장해 반가웠다. 일본에선 두 개나

포함되었는데 '겐지 이야기'는 친숙한 편이지만 '마쿠라노소시'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그 밖에 중세 문학을 대표하는 단테의 '신곡'이 당연 포함되었고 책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는 좀 의문인

마그나카르타(대헌장)도 선정되었다. 근세에는 친숙한 책들이라 할 수 있었는데 중국의 4대 기서가

단체로 선정된 것이 흥미로웠다. 서양문학에선 '돈키호테'와 '셰익스피어 전집'이 포함되었고 사상쪽에

'군주론', '사회계약론', '국부론' 등과 과학쪽에선 갈릴레이의 '대화 - 천동설과 지동설, 두 체계에 

관하여'와 뉴턴의 '프린키피아' 등이 눈에 띈다. 19세기에선 다윈의 '종의 기원'이나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같은 걸출한 책들과 함께 문학쪽 괴테의 '파우스트',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는 물론 최초의 

탐정소설인 에드거 앨런 포의 '모르그가의 살인'이 포함되어 장르소설의 위상을 보여주었다. 그 밖에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마르크스의 '자본' 등이 선정되었다. 마지막 1900년대 이후에선 내가 읽은

책은 조지 오웰의 '1984'밖에 없고,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 스티븐 호킹의 '시간의 역사' 

등을 거쳐 넬슨 만델라의 '자유를 향한 머나먼 길'로 마무리한다. 이 책에서 선정된 책들 중에 의외의

책이나 몰랐던 책도 적지 않았는데 여전히 봐야 할 책이 많음을 새삼 실감하게 되었다. 기회가 되면

이 책에서 소개된 안 본 책들을 하나씩 도장깨기를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