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양장) - 세상의 모든 인생을 위한 고전 글항아리 동양고전 시리즈 4
공자 지음, 김원중 옮김 / 글항아리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동양을 대표하는 고전을 하나만 꼽으라면 아마도 이 책 '논어'가 수위를 다툴 것 같다.

워낙 유명한 고전인데다 여러 구절이 교과서를 비롯해 많은 책에서 인용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게 생각하지만 정작 원전을 제대로 읽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다.

나도 고전들 대다수의 기본 줄거리는 알지만 문장 하나하나를 꼽씹어가며 그 의미를 되새겨보지는

못했던 차에 이번에 김원중 교수의 논어 완역본이 나와서 원전의 깊은 맛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논어'는 공자가 제자들과 나눈 대화 등을 모아놓은 책으로 춘추전국시대라는 격변기를 살았던

공자의 사상을 잘 정리하고 있는데 그가 제시하는 인간상이나 국가상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지는 조금 의문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공자가 살았던 당시와 유사하게 정신적,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운 요즘 항상 정도만을 고집했던 공자의 얘기가 오히려 효과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가 이상적으로 그리는 군자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선 엄청난 수양이 필요할 것 같은데

논어의 첫 구절부터 배움의 중요성을 얘기하는 걸 보면

평생 심신을 수련하고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기본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유독 논어에는 '남이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원망하지 말라'는 내용이 많이 나오는데

아마도 자신의 뜻을 펼치기 위해 천하를 주유했지만 결국 뜻을 이루지 못한

공자 본인에게 하는 말이기도 한 것 같다.

나도 최근 이 구절이 맘에 많이 와닿는데 남이 나를 알아주길 기대하기 보다는

내가 만족하면 그것으로 충분하다는 게 삶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가 아닌가 싶다.

 

'온고지신', '교언영색', '과유불급'과 같은 사자성어가 논어에서 유래된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고,
공자의 제자들에 대한 평가나 당대나 과거의 군주 등의 평가들도 흥미로웠는데

제자들 중에선 안회에 대한 공자의 편애(?)가 두드러졌다.

총 20편으로 구성된 논어는 전반부에 주로 일반론적인 원리들을 소개하고

후반부에선 개별 인물들에 대한 평가나 사례들이 소개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반부에 익숙한 문구들이 많이 나와 읽는데 수월한 편이었다.

그리고 주옥같은 문구들이 많이 등장하지만 개인적으론 옹야편에 나오는 '무엇을 안다는 것은

그것을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무엇을 좋아한다는 것은 그것을 즐기는 것만 못하다'는 구절이 맘에

들었다. 뭐든지 즐기면서 하는 게 최고임을 이미 2천년도 훨씬 전에 공자는 깨달았던 것이다.

 

예전에 읽은 신영복 교수의 '강의'논어 구절들을 소개하면서 그 의미를 관계론의 관점에서

해석했었는데 원전에 충실하게 번역한 이 책과 비교해서 보면 더욱 그 깊은 맛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공자는 '철학 콘서트'에도 출연을 했었는데 거기서 단편적으로 묘사되었던

공자의 언행을 이 책을 통해 제대로 확인할 수 있었다.

고전들을 만날 때마다 케케묵은 얘기가 아직도 통할까 싶은 생각이 들 때가 많았고

이런 책들을 진짜 읽는 사람들이 있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고전이 여전히 생명력을 유지하는 이유는

그 속에 시대를 초월하는 삶의 지혜가 담겨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사골을 우려내면 나중에는 멀건 국물만 남지만 고전은 아무리 우려내도 진국이기 때문에

고전이란 명예를 계속 누리는 것 같은데 논어에 담긴 삶의 정수를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항상 곁에 두고 질릴 때까지 몸과 맘에 익히도록 해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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