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아스의 거의 모든 것 - 시와 해설로 읽는 신화 인문학 고전 아틀리에 2
최기재 지음 / 인간사랑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 문학의 대표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일리아스'에 대해서는 '지금 시작하는 일리아스' 등의 책을 

통해서 어느 정도 정리가 되었지만 좀 더 심층 탐구를 해보고 싶은 마음에 이 책과 만나게 되었다.

인간사랑 출판사에서 시작한 고전 아틀리에 시리즈 두 번째 책으로 첫 번째 책인 '국화와 칼'도 봤던

인연이 있어서 이 책도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기대가 되었다.


먼저 트로이 전쟁 등을 소재로 한 그림들을 본문 앞에 보여주는데 작품들이 많지는 않지만 에피타이저로

충분했다. 다만 좀 더 그림들을 수록했다면 훨씬 좋았을 것 같은 아쉬움도 남았다. 본문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리아스'의 내용만 다루는 게 아니라 전후의 얘기들이나 여러 관련된 내용들까지

망라해 풍성한 얘기들이 수록되었다. 먼저 '일리아스'를 읽기 위한 준비로 '일리아스'의 가치와 읽는

방법, 그리스 신화의 기본 지식 등을 소개한다. 흔히 '일리아스'가 트로이아 전쟁 전체를 다룬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10년 전쟁 중 단 50일만 노래한다. 그래서 트로이아 전쟁의 발단이 되는 황금

사과를 둘러싼 여신들의 다툼부터의 얘기는 '일리아스' 이전 이야기로 간략하게 다룬다. 그동안 제대로

몰랐던 부분은 그리스 연합군인 아카이오이족이 항로를 잘못 들어 뮈시아를 트로이아로 알고 약탈해

10년을 허비했다는 사실이다. 결국 트로이아 전쟁은 트로이아 입장에서만 보면 10년 전쟁이지만 전쟁을

시작한 측의 입장에선 20년 전쟁이었다. 본격적인 '일리아스'의 내용에선 핵심인 아킬레우스의 분노의

50일을 날짜별로 차근차근 살펴본다. '일리아스'에선 헥토르의 장래를 치루는 것으로 마무리되고 그 후의 얘기는 별도로 다루는데 트로이아 전쟁으로 행복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게 전쟁의 씁쓸한

결말이라 할 수 있었다. 10년을 더 떠돌게 되는 오뒤세우스도 해피엔딩인 줄 알았더니 그 후에 떠돌던

중 낳은 자기 자식에게 죽임을 당했고 콩가루 집안이 되는 걸 제대로 알게 되었다. 결국 '일리아스'의

주제는 반전평화로,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롭게 살자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일리아스'에 대한

비판점으로는 서양 중심, 영웅 중심, 남성 중심, 물질 중심, 집단 중심의 서사시로 해적의 약탈을 묘사한

서사시라는 점이다. 그 밖에 '길가메시 서사시' 등 여러 서사시와의 비교와 '일리아스'가 고전으로 

현재까지 살아남은 이유 등을 정리하면서 마무리하는데 그동안 단순하게만 알고 있던 '일리아스'를

보다 입체적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