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의 거울 - 바로크 미술에 담긴 철학의 초상
유성애 지음 / 미진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주제를 다룬 그림들에 관한 책들을 그동안 여러 권 봤었다. '히포크라테스 미술관', '미술관에 간 물리학자', '경제학자의 미술관' 등 다양한 분야에 관계된 그림들만 모아 놓은 책들을 통해 그림의

주제가 상당히 폭넓다는 사실을 새삼 느꼈는데 이 책은 바로크 시대 철학자의 모습을 다룬 그림들만 

따로 모아 그 의미를 차근차근 풀어낸다.


사실 철학과 예술은 동떨어진 것처럼 여겨지면서도 뭔가 묘한 연관성이 있는 것 같다. 이 책에선 예술

작품은 철학 이론의 설명력을 높이는 매개체가 되고, 다시 철학 이론은 작품 감상의 척도가 되는 식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을 보여주는데, 바로크의 철학자 그림은 문제의 방향을 철학에서 철학자로 돌려

철학자 그림을 통해 철학자의 진짜 모습이 무엇인지를 탐구한다. 총 여섯 장에 걸쳐 정말 다양한 철학자

그림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철학자를 그린 그림이 이렇게나 많았는지 놀라울 지경이었다. 그래도 철학자

그림의 대표 주자는 바티칸에 있는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이라 할 수 있는데, 고대 그리스 철학의

쌍두 마차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중심으로 수많은 철학자들이 그림 속에 등장해 철학자들을

찾아보는 재미를 맛보게 해준다. 이 책에선 그동안 몰랐던 화가들이 엄청 등장하는데 특히 후세페 데

리베라의 작품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다. 첫 장의 제목이 '누더기 철학자'여서 디오게네스 등을 떠올리게

했는데, 17세기 누더기 철학자상은 빈자의 모습을 한 위대한 정신의 소유자로, 철학자는 자발적으로

가난한 삶을 선택하지만, 가난 자체가 목적이 아닌 진정한 자유를 목적으로 한다고 말한다. 즉 17세기

누더기 철학자 그림은 자기 실현의 자유를 형상화한다고 볼 수 있는데, 자기 실현의 자유는 산업혁명과 

시장경제 확산으로 매우 짧은 기간만 유효했다고 한다. 이렇게 누더기 철학자는 진리에 헌신하는 자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었다. 서양 역사에서 철학자는 군중의 수호자, 보호자, 파수꾼의 역할을 수행했는데

이 책에선 역사 속 여러 유명 철학자들의 모습을 그린 작품들은 물론 철학자들이 어떤 존재이고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지를 잘 보여주었다. 17세기 바로크 양식으로 한정하여 철학자 

그림들을 소개하였음에도 이렇게 많은 작품들을 찾아내 풍성한 얘기들을 들려준 저자의 정성이 결국

이 책으로 탄생하게 되었는데, 자기반성적 인간을 상징하는 바로크 작품 속 철학자들의 모습을 통해 

요즘 찬밥 신세가 되고 만 철학의 가치와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