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크라테스 미술관 - 그림으로 읽는 의학과 인문학
박광혁 지음 / 어바웃어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학과 미술은 그리 연관성이 없는 것 같지만 예전에 '의미, 의학과 미술 사이'란 책을 봐서 그런지 그들의 미묘한 관계가 낯설지만은 않다. 이 책은 현직 내과전문의가 그림으로 읽는 의학과 인문학의

콜라보를 시도하고 있는데 아는 만큼 보인다고 역시 의사의 눈으로 그림을 보면 일반인들이 놓칠 수

있는 의학과 관련된 부분에 관한 흥미로운 얘기들을 들려준다.


먼저 고흐의 '영원의 문'이란 작품을 소개하는데 전에 다른 책에서 본 작품이지만 이 그림이 고흐가

자살하기 전 두 달 전에 그려 사실상 본인의 자화상이라고 얘기한다. 얼마 전에 읽었던 클래식 관련한

책들에서 만났던 차이코프스키의 초상화가 등장하는데 그의 죽음에 동성애로 인한 독살 가능성이 

있음을 알려줘서 좀 충격적이었다. 머릿니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나 모나리자의 도난 사건에 연루되어

곤욕을 치뤘던 시인 기욤 아폴리네르와 관련한 사연들은 정말 의사가 아니면 알아차리기 어러운 부분이

아닐까 싶었다. 고야의 '의사 아리에타와 함께 한 자화상'에선 의학의 역사의 큰 줄기를 들려주고, 

오스트리아 황후로 일명 씨시로 불린 엘리자베스 폰 비텔바흐와 관련해선 그녀의 파란만장한 인생을

그녀를 그린 작품들과 함께 소개한다. 절세 미인이어서 황후가 되지만 자식들이 일찍 죽는 등 기구한

삶을 살았던 그녀는 죽음마저 어처구니가 없었다. 괴한의 칼에 찔리지만 이를 코르셋 때문에 알아

차리지 못하고 한참 후에야 사망했는데 죽고 나서는 오스트리아의 관광 아이템으로 크게 활약하고 

있다고 한다. 세르반테스의 명작 '돈키호테'와 관련해선 역시 정신의학이, 성경 속의 카인과 아벨의

얘기를 다룬 작품들을 통해서도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형제간 경쟁이 언급된다. 모나리자를 제외하곤

내가 직접 본 작품들이 언급되지 않아 좀 아쉬웠는데(뮌헨 알테 피나코테크에 있는 작품이 나오지만

기억에 남아 있진 않았다) 확실하게 내가 사진까지 찍어온 프랑수아 부셰의 '퐁파두르의 부인의 초상'

(이 작품도 뮌헨 알테 피나코테크에 있다)이 나오니 무척 반가웠다. 루이 15세의 정부로 사교계의 

여왕으로 군림했던 그녀의 파란만장한 삶을 그녀를 그린 여러 그림들을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착한 사마리아인과 닥터 포지를 거쳐 드레퓌스 사건에 분노했던 에밀 졸라의 석연찮은 죽음에 

대해 다룬 후 아담의 전처(?)이자 팜 파탈의 대명사가 되고 만 릴리트의 사연, 체호프를 거쳐 마지막으로

책 제목에도 사용된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의 얘기로 대단원의 마무리를 한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미술도 의사의 시선으로 바라보면 얼마든지 관련된 작품들을 찾아낼 수 있음을 알게 되었는데 의학과

미술의 성공적인 콜라보를 잘 보여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