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나 읽을걸 - 고전 속에 박제된 그녀들과 너무나 주관적인 수다를 떠는 시간
유즈키 아사코 지음, 박제이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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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처럼 책을 안 읽는 세상에 책 제목이 '책이나 읽을 걸'이어서 좀 시대에 안 맞는 느낌도 들었지만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과연 무슨 책 얘기를 할까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게다가 주로 여자들이

주연으로 활약하는 소설들을 일본 여성 작가가 소개하는 설정이었는데 잘 모르는 작가라 과연 어떤

책들을 얘기할 지 궁금했다.

 

이 책에선 '그래도 꿈꾸기를 포기할 수는 없다', '혼자서도 걸어갈 수 있도록', '세상에 아부하는 꼴은

보고 싶지 않아', '우리를 빛나게 해주는 것'의 부제를 단 네 부분으로 나눠져 있는데 각각 프랑스,

일본, 영국, 미국 소설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작품마다 4~5페이지 정도를 할애하면서 간략한 줄거리와

저자의 감상을 담고 있는데 아무래도 여성 작가다 보니 여성의 관점에서 작품들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알 수 있었다. 역시나 이런 책들을 보면 내가 본 책들이 몇 권이나 실려 있는지, 내가 본 느낌과 과연 어떻게 다른지를 먼저 확인하는데 아무래도 여성들이 활약하는 작품들이 많다 보니 제대로 읽어본

책은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조지 오웰의 '1984', 너새니얼 호손의 '주홍 글자',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까지 총 네 편밖에 되지 않았다. 그나마 제목은 익히 들어본 작품들이

적지 않아 저자 나름 세계적인 고전들을 망라해서 소개하기 위해 노력한 것 같았다. 먼저 프랑스

소설들을 다룬 부분에선 모파상의 '여자의 일생'을 필두로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 영화로도 친숙한

'위험한 관계'와 에밀 졸라의 '목로주점', '나나' 등의 작품이 등장한다. 프랑스 소설 중에서 한 권도

읽은 책이 없다니 좀 충격적이었는데, 주로 여자들을 억압하던 당시의 관습에 도전해 자유분방한

연애를 꿈꾸던 여자들이 파멸하는 얘기들이 많아서 역시나 여성 작가로서 감정이입이 많이 된 것

같았다. 두 번째 파트에선 일본 소설들이라 '빙점' 외에는 제목조차 모르는 작품들이었는데 자국의

작품들이라 작가의 신변잡기적인 얘기와 공감이 훨씬 짙어졌다. 영국편에선 여성적인 작품들에

대한 편중이 조금은 약해졌는데 요즘 영어공부용으로 애니메이션을 보고 있는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나 찰스 디킨스의 명작 '위대한 유산',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미스터리의

여왕 애거사 크리스티의 '봄에 나는 없었다'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들이 실려 있었다. 마지막

미국편에선 영화로도 유명한 마거릿 미첼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나 이디스 워튼의 '순수의 시대'

등이 등장해서 낯설지는 않았는데 이런 책들을 보면 내가 아직 안 본 책들이 너무 많다는 사실을

새삼 실감하게 된다. 고전이라 불리는 소설들은 솔직히 손이 쉽게 가진 않는데 유명인들이 읽은

감상을 소개한 이런 책들을 보면 왠지 모를 도전 욕구가 불끈 솟아오른다. 이 책에서 다룬 책들을

금방 볼 수는 없겠지만 틈틈이 한 권씩 찾아보며 작가의 느낌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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