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에서 구글을 열면 내가 관심 있을 것 같은 뉴스가 쫙 뜬다.

내가 검색하거나 클릭한 것을 바탕으로 나의 취향을 추측해서 보여주는 걸 텐데 누군가 내 인터넷 활동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면 오싹하고 무섭다. 그런데 이게 내 입맛에 맞는 걸 보여주니 종종 유용하단 말이지. 사생활 침해와 편리 사이에서 갈등하면서도 자꾸만 그 뉴스를 흁어보고 클릭한다. 


그렇게 해서 알게 된 Banned Book Week.



그렇다면 나도 동참해서 금서를 골라 읽어야지.


학교나 도서관에서 금지된 책이 뭐가 있나 찾아봤다.




단체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모든 리스트에 들어있는 작가가 있었다.

리스트에 따라 한 권이 아니라 몇 권씩 들어가 있기도 한 작가 Ellen Hopkins

그래서 읽어봤다, Crank, Tricks, Traffick

와우! 세상에!



Crank는 crystal meth 또는 methamphetamine 의 별명(?)으로 우리나라에서 히로뽕 (필로폰)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책에 마약이 나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직접적이고 노골적인 이야기인 줄 모르고 시작했다가 깜짝 놀랐다. 오래 전 Go Ask Alice를 읽고 충격받았던 것에 비할 만했는데 Go Ask Alice는 마약 중독 틴에이저가 직접 쓴 일기 같지만 (처음에는 그런 줄 알고 충격받았음) 사실은 어른이 쓴 소설이었다면 이 책은 작가의 실제 경험 (더 정확히는 딸)을 기초로 해서인지 더 생생하고 더 속이 탔다. 멀쩡하던(?) 딸이 점점 마약에 중독되어 가는 걸 읽으면서 아이쿠, 에휴, 제발 그러지 마를 계속 중얼거리며 가슴을 쳤다. 크리스탈이 중독에서 벗어났을까 너무 궁금하여 뒷 이야기인 Glass 를 펼쳤다가 아기도 버려두고 다시 마약을 찾으러 가는 걸 보고 책장을 덮었다. 엄마의 마음으로는 더 이상 못 읽겠다. crank 시리즈가 3편까지 나왔던데 제발 해피엔딩이기를. 



각기 다른 환경과 배경을 가진 다섯 명의 청소년.(3명의 소녀와 2명의 소년)

그 아이들이 각각 다른 이유로 매춘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준다. 일단 청소년 성매매라는 주제도 놀라운데 아이들이 매춘으로 몰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기가 막히지만 실제로 있을 법하다 싶어서 더 충격이었다. (이야기 중 하나인 부모가 아이를 문제아를 교화시킨다는 곳으로 보내는 것은 얼마 전 들은 팟캐스트 Sent Away에서도 다루고 있다.) 어떤 아이는 안쓰러워 안아주고 싶었고 어떤 아이는 그러지 마!라고 소리 치고 싶었고 한 대 쥐어박고 싶은 때도 있었다. 어찌 되었든 아이들이 안타까워서 읽으면서 계속 한숨과 탄식이 흘러나왔다.

다섯 명 아이의 시점이 왔다 갔다 하는데다 시 형식으로 쓰였기 때문에 얘가 누구고 쟤가 누구지?히며 앞으로 뒤로 넘겨가면서 읽느라 이름과 상황을 완전히 매치 시킬 때까지 정신이 없다는 것과 엄마의 눈으로는 도저히 차분한 마음으로 읽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Tricks의 아이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해서 2번째 이야기인 Traffick도 읽었다. 

출구가 없어 보이는 상황에서도 다행히 제대로 길을 찾은 아이들이 있어 마음이 좀 놓였다. 





Ellen Hopkins의 책 중 끌리는 책이 있지만 세 권을 연달아 읽고 나니 다음 책을 읽을 엄두가 나지 않는다. 감정적 소모가 엄청 큰 독서였음. 금서를 지정하는 걸 반대하지만 왜 이 작가의 책을 읽지 못하게 하려 하는지는 알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데 책을 못 읽게 한다고 그 일이 없어지는 건 아니잖아. 덮는다고 덮어지고 가린다고 가려지는 게 아닌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작년에 읽은 책 중 메모해 두고 싶은 작가


먼저

Tiffany D. Jackson









우연히 읽게 된 Monday's Not Coming. 내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믿을 수 없는 화자 내레이션, 독자를 헷갈리게 하는 진행 방식, 오! 하기 보다는 흠. 하게 만드는 결말까지.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다루는 소재가 워낙 충격적인 데다가 책이 끝날 때까지 손에서 떼지 못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었다. 


그래서 작가의 데뷔작인 Allegedly를 읽었다. 와우! 이 책 역시 세다. 9살 때 엄마가 봐주던 3개월짜리 아기를 죽인 혐의를 받고 감옥(baby jail) 에서 6년을 보낸 뒤 그룹홈으로 옮겨진 주인공. 결말 부분이 좀 맘에 안 들었지만 정신없이 읽었기에 내친 김에 이 작가의 책을 좍 찾아 읽었다.


The Weight Of Blood 는 다시 쓴 스티븐 킹의 캐리. 현대식으로 바꾼 뒤 인종 차별도 섞어 넣었다. 와우! 어떻게 될지 아는 데도 어찌나 흥미롭던지 끝까지 정신없이 빠져 읽었다.


Grown 은 <그로운>으로 번역되어 나왔는데 지금까지 책들과 마찬가지로 센 주제. 뉴스에도 종종 나오는 연예계 거물의 미성년 연습생에 대한 그루밍 성폭력을 엄청난 몰입감과 속도감으로 그려 이 책 역시 끝날 때까지 책에서 손을 뗄 수 없었음. 


White Smoke 는 젠트리피케이션을 약간의 호러를 섞어 그렸는데 어디선가 본 듯한 느낌에 다른 책과는 달리 좀 느린 전개, 실망스러운 결말로 좀 아쉬웠다.


이 작가가 넣은 반전이 가끔은 독자를 놀라게 만들기 위해 넣는 것 같아 쓸데없다고 느낄 때도 있고 YA 특유의 낯간지러움도 있지만 다루는 주제나 이야기를 펼쳐내는 솜씨가 대단하다. YA 스릴러를 좋아한다면 추천.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24-02-02 10: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YA 스릴러는 읽을 때 엄마 눈이 방해가 되요… 그래도 그로운은 읽어보고 싶어요. (자아분열)

psyche 2024-02-02 14:00   좋아요 0 | URL
사실 나도 그래. 그러면서도 좋아해. 나 역시 자아 분열인가. ㅎ
그새 다 까먹어서 가물가물하는데 The Weight of Blood 가 제일 재미있었던 듯. 원작이 뛰어나 그럴수도.

유부만두 2024-02-02 16:40   좋아요 0 | URL
ㅇㅋ 그럼 the weight 부터?!

2024-02-02 1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2-02 14: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2-02 16: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우연히 구글에서 Eve Bunting이라는 그림책 작가가 세상을 떠났다는 뉴스를 보았다. 처음 듣는 작가라 누구지 하며 뉴스를 훑어보니 어린이책, 청소년 책을 250권이 넘게 썼는데 여러 주제 특히 사회문제를 많이 다루었다고 한다. 내가 딱 관심 있는 분야네. 바로 도서관을 검색, 신청 후 빌려왔다.



빌려온 열 권 모두 정말! 좋았다. 내가 어떻게 지금까지 이 작가를 몰랐을까.

 

다 좋았지만 그중에서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책은


 딸기 농장에서 일하는 엄마 아빠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아이들과 함께 고향 멕시코로 향한다. 고향에 가게 되어 들뜬 부모와 태어나긴 했지만 기억도 나지 않는 멕시코가 낯선 아이들. 엄마 아빠는 그렇게 고향이 아름답고 좋다면서 왜 고향을 떠나 미국에서 힘들게 사는 걸까? 비슷한 상황은 아니지만 같은 이민자로서 삶의 고단함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 공감되어 읽으면서 울컥했다.                

              


엘에이 폭동 이야기를 어린이의 시각으로 보여준다. 엘에이 폭동을 다룬 그림책은 처음이라 무척 흥미로웠고 무겁고 어두운 주제를 적절히 다루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스테레오 타입을 그대로 드러내고 엘에이 폭동의 진짜 원인을 제대로 보여주지 않았다는 비판도 있던데 어떻게 그림책 하나에서 그 모든 걸 보여줄 수 있을지. 나는 이 정도로 건드려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마트를 운영하면서도 이웃과 왕래하지 않는 미세스 킴. 흑인이나 멕시칸 동네에서 장사하고 돈을 벌면서도 그들은 무시하는 한국 사람들. 솔직히 사실이지 않은가. 지금도 여전히.


집 없이 공항에서 아빠와 함께 사는 소년. 보안 요원에게 들키지 않도록 이 터미널에서 저 터미널로 옮겨 가며 눈에 띄지 않도록 조심하며 산다. 혹시나 아이가 걸릴까 봐 읽으면서 마음 졸였다. 이 책이 나온 게 1991년. 20년도 더 지났는데 상황은 나아지기는커녕 더 심각해지고 있다. 얼마 전 읽은 Poverty, By America의 작가가 쓴 Evicted 읽어 볼 예정










 

                

멕시코에서 온 할아버지와 함께 날품팔이를 나간 소년의 이야기인 A Day's Work와

새엄마를 받아들이고 싶지 않았던 소녀가 점점 마음을 열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The Memory String도 좋았다. Jin Woo는 입양아 동생을 기다리는 아이의 마음을 너무 잘 표현해 주었는데 단지 Jin Woo 가 한국에서 온다는 것이 속상했다. 지금도 미국으로 입양보내는 아기들이 많을까? 



Eve Bunting 의 책 말고도 그림책을 좀 읽었는데 그중에 내가 뽑은 책은















그림도 내용도 너무 사랑스러운 Big 푸하하하 웃으면서 읽은 The King Penguin, 요즘 같을 때 희망의 메시지를 건네는 Something, Someday

하이드님 서재에서 어제 칼데콧 상을 발표했다는 글을 보고 찾아보니 Big이 메달을 받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4-01-24 17: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스웨덴 노르웨이에서는 당분간
입양을 중단하다는 뉴스를 들은
것 같습니다.

해외 입양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한 당국이 입양을 중단한다고 하
네요.

오래 전에 홀트에서 봉사하던 지
인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는
데, 참 슬펐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psyche 2024-01-25 02:36   좋아요 1 | URL
저는 얼마전 친한 사람이 한국에서 입양되었던 사람이 자신의 가족을 찾으려는 걸 도와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처음에는 언어가 안 되어서 도와주기 시작했는데 단지 언어만의 문제가 아니고 계속 난관이 있대요. 서류가 제대로 안 되어있거나, 있어도 사생활 보호? 이런 걸로 알아보기가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기관마다 여기로 미루고 저기로 미루고 그러고요. 입양아(?이제는 어른이니까 뭐라고 해야할까요) 들의 모임 이야기를 듣고 답답하고 마음이 많이 아팠는데 저 그림책을 보니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한국에서 출산율이 많이 떨어졌는데도 국내 입양과 해외 입양의 비율이 그대로라고 하더라고요. 아직도 입양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많이 바뀌지 않은 거 같아 속상하네요.

2024-01-25 10: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1-25 16: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번에도 책이 도피처가 되었다.

내가 뭐를 읽고 있는지도 모르는 채 닥치는 대로 읽고 또 읽었다.

그래서 읽은 책은 많지만 기억에 남는 책이 많지 않다.

그래도 그중에서 나의 마음을 움직였던 책을 골랐다.


지인에게 빌려서 읽고 너무 좋아서 한국 갔을 때 구입했다.














둘 중 어떤 걸로 할까 고민하다가 둘 다 고름.















<어딘가 상상도 못 할 곳에...>는 다시 읽은 거라 빼고 켄 리우의 작품도 두 개















<당신 인생의 이야기>를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사놓고도 선뜻 읽지 못했던 테드 창. 역시 좋았다.















위의 Top 4 (6권이지만 같은 작가의 작품이 2개씩 있으니 내 맘대로 탑 4) 외에 

'나에게 의미'가 있었던 책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24-01-21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The Probability of Everything 평 좋더라고요. Lisa Yee 는 이번에 나온 책도 재미있어 보이는데, Maizy Chen‘s Last Chance 사두고 아직 못 읽었네요. 부지런히 읽어봐야겠습니다.

psyche 2024-01-23 12:36   좋아요 0 | URL
두 권 다 참 좋았어요. 하이드님 덕분에 opinions and opossums 읽었는데 너무 좋았어요. 감사합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24-01-08 13: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7권 정도 읽으신다고 하시지 않으셨나요???ㅎㅎㅎㅎ

psyche 2024-01-09 14:11   좋아요 0 | URL
자세히 보시면 대부분이 그림책이에요. ㅎㅎ

유부만두 2024-01-09 09: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Stay true 감상 궁금해요.

psyche 2024-01-09 14:14   좋아요 1 | URL
책 좋았어. 이민 1세대라 그런가 작가 부모 이야기에 공감가는 부분도 많았고 아는 동네가 나오니 반갑기도 하고. 아이들이 읽으면 나랑은 또 다른 느낌일 거 같아 감상을 들어보고 싶었는데 녀석들이 요즘 책을 안 읽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