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서야 <호모 데우스>에서 좋았던 구절들을 정리한다. 정리하면서 책을 다시 보니 정말 이 책을 재미있게 읽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재밌고 좋은 책을 다시 만날 수 있으면 좋으련만.

 

 

 "성공은 야망을 낳는다. 인류는 지금까지 이룩한 성취를 딛고 더 과감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이다. 전례 없는 수준의 번영, 건강, 평화를 얻은 인류의 다음 목표는, 과거의 기록과 현재의 가치들을 고려할 때, 불멸, 행복, 신성이 될 것이다. 굶주림, 질병, 폭력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인 다음에 할 일은 노화와 죽음 그 자체를 극복하는 것이다. 사람들을 극도의 비참함에서 구한 다음에 할 일은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짐승 수준의 생존투쟁에서 인류를 건져올린 다음 할 일은 인류를 신으로 업그레이드하고, '호모 사피엔스'를 '호모 데우스'로 바꾸는 것이다." -p39

 

 위 문단은 이 책의 내용을 요약한 글이 아닐까 싶다. 아직은 와닿지 않은 미래지만 언젠가 다가올 미래임이 분명하다.

 

  "상대성이론은 아무도 화나게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의 소중한 믿음 가운데 어떤 것과도 모순되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간과 시간이 절대적인지 상대적인지 눈곱만큼도 관심이 없다. 만일 당신이 공간과 시간을 구부리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마음대로 하라는 식이다. 가서 그것을 구부려라. 내가 무슨 상관인가? 반면 다윈은 우리에게서 영혼을 박탈했다. 당신이 진화른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그것이 영혼은 없다는 이야기임을 알아차릴 것이다. 그것은 독실한 그리스도교도와 이슬람교도뿐 아니라 세속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도 충격적인 이야기이다. 인간은, 비록 분명한 종교적 교의를 지지하지 않더라도, 저마다 일생 동안 변하지 않고 자신이 주어도 그대로인 영원한 개인적 본질을 가졌다고 믿고 싶어 한다." -p149

 

 예전에 팟캐스트 지대넓얕 오프라인 방송에서 한 청중이 독실이님께 이런 질문을 했다. 진화론에 따르면 인류의 조상 유인원에서 점진적으로 현재의 인류가 되었는데 어느 시점에서 영혼이 생겨났느냐는 질문이었다. 이는 위의 문단에서 유발하라리의 "당신이 진화론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그것은 영혼은 없다는 이야기임을 알아차릴 것이다." 와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다. 독실님은 이 질문에 답변을 하지 못했고 신념으로서 종교를 믿는다는 식으로 이야기했다. 다윈은 영혼이 설 자리를 없애버렸다. 그래서 일부 종교인들은 그토록 진화론을 싫어하는 것이 아닐까. 아래는 이와 대한 부연설명 글이다.

 

 "인간의 영혼은 진화하지 않았고 어느 화창한 날 영광스러운 완전체로 출현했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화창한 날은 정확히 언제인가? 인류의 진화를 아무리 자세히 살펴봐도, 그 시점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 난감하다. 지금까지 존재한 모든 인간은 남성의 정자가 여성의 난자를 수정시킨 결과로 생겨났다. 영혼을 지닌 최초의 아기가 있었다고 생각해보자. 그 아기는 어머니 아버지와 매우 비슷했다. 아기는 영혼이 있고 부모는 없다는 것만 달랐다. 각막이 부모의 각막보다 조금 더 구부러져 있는 아기가 태어나는 이유는 생물학적 지식으로 확실하게 설명할 수 있다. 아마 어떤 유전자에 일어난 작은 돌연변이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영혼의 '영'자도 없는 부모에게서 불멸의 영혼을 지닌 아기가 탄생하는 이유는 생물학으로 설명할 수 없다. 하나의 돌연변이, 또는 여러 개의 돌연변이가 일어난다고 해서 한 동물에게 죽음을 포함한 모든 변화에도 끄덕없는 본질이 생겨날 수 있을까?

 따라서 영혼의 존재는 진화론과 아귀가 맞지 않는다. 진화는 변화를 뜻하며, 영원히 지속되는 실체를 생산하지 못한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면 우리가 지닌 것 가운데 인간의 본질에 가장 가까운 것은 유전자이고, 유전자 분자는 '영원한 것'이 존재하는 곳이 아니라 돌연변이 운반체이다. 이런 사실은 영혼을 포기하느니 차라리 진화론을 거부할 수많은 사람들에게 끔직한 일이다." -p151~152

 

  "그런데 몇십 년, 몇백 년이 지나면 의미의 그물망이 풀리고 그 자리에 새로운 그물망이 만들어진다. 역사를 공부한다는 것은 이런 의미의 그물망들이 생기고 풀리는 것을 지켜보고, 한 시대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였던 것이 후손에 이르러 완전히 무의미해진다는 것을 깨닫는 일이다." -p207

 

 위 글은 매우 공감가는 글이다. 나또한 역사를 알게 되면서 이런 부분에 대해 많이 깨닫게 된다.

 

  "허구는 나쁜 것이 아니다. 허구는 꼭 필요하다. 돈, 국가, 기업 같은 허구적 실체에 대한 널리 통용되는 이야기가 없다면 복잡한 인간사회가 제대로 돌아갈 수 없다. 똑같은 허구적 규칙들을 모두가 믿지 않으면 축구 경기를 할 수 없고, 허구 없이는 시장과 법원의 이점을 누릴 수 없다. 하지만 이야기는 단지 도구일 뿐이다. 이야기가 목표나 잣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이 단지 허구임을 잊을 때 우리는 실제에 대한 감각을 잃게 되며, 그때 우리는 '기업을 위해 많은 돈을 벌려고' 또는 '국익을 보호하려고' 전쟁을 시작한다. 기업, 돈, 국가는 우리의 상상에만 존재한다. 우리는 우리를 도우라고 그것들을 발명했다. 그런데 왜 그것들을 위해 우리의 생명을 희생하는가?" -p247 

 

 모든 사람의 생명은 하나이다. 생명보다 귀중한 것은 없다. 그런데 어떻게 허구의 개념은 '국가'를 위해 전쟁을 하고 생명을 희생하는가?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마찬가지로,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문화는 새 지식을 찾는 수고를 하지 않는다. 이것이 전근대 인류 문명 대부분의 입장이었다. 하지만 과학혁명이 인류를 그런 순진한 확신에서 해방시켰다. 과학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무지를 발견한 것이었다. 세상에 대해 아는 것이 얼마나 없는지 깨달았을 때 비로소 인간에게 새 지식을 찾아나설 매우 타당한 이유가 생겼고, 이것은 진보를 향해가는 과학의 길을 열었다." -p295

 

 "과학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무지를 발견한 것이었다." 멋진 문장이다. 과학에 대한 더할나위 없는 찬사이다.

 

 

 

 놀란만큼 똑똑하고 재미있는 책이다. 정리를 하면서 책을 훑어봤다. 다시 읽고 싶은 책이다.

 

 유발 하라리의 저서가 또 번역되어 출간되어 기쁘다. <극한의 경험> 꼭 보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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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ine 2017-08-06 04: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번 읽고 말기엔 아까운 책이죠.
리뷰 제목으로 뽑아주신 저 문장도 한번 읽고 넘어가기엔 아까운 문장이고요.

고양이라디오 2017-08-07 00:43   좋아요 0 | URL
hnine 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 한 번 더 읽고 싶은 책입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