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야 산다 - 인간의 질병.진화.건강의 놀라운 삼각관계
샤론 모알렘 지음, 김소영 옮김 / 김영사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 글인데 다른 블로그에 옮기면서 글을 수정하였습니다. 과거의 글들을 보면 참 못난 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는 과거글 링크입니다. 아래 글과 과거의 제 글과 비교해서 읽어보시면 재미있으시겠지만 귀찮으시면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굉장히 재미있고 좋은 책이라서 다시 소개하고 싶어 수정 글을 올립니다. 


http://blog.aladin.co.kr/708700143/7678549



 도서관에서 책 제목이 눈에 띄어서 빌렸다. 상식에 어긋나는 제목. 궁금증을 자아내는 제목이라 책을 선택했다. 그다지 기대도 안했는데 왠걸? 대박이었다.

 

 이 책은 하나의 질문으로부터 출발한다. '인간의 생존에 불리한 유전병은 왜 진화의 압력을 받아서 사라지지 않고 아직까지 남아있는가?' 이 질문에서 출발해 유전과 진화, 그리고 질병에 대해 다룬다. 우리의 통념, 상식을 깨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유형의 책이다. 질문, 거대한 담론, 상식의 파괴, 지식과 패러다임의 확장.

 

 이 책에 소개된 것 중에 예를 들면 제1형 당뇨병이 있다. 제1형 당뇨병은 유전병으로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이다. 이 질병은 면역세포가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베타세포를 공격하는 질병이다. 인슐린은 혈중 포도당농도 즉,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이다. 인슐린은 혈중 포도당을 간과 근육, 지방세포에 저장하게 한다. 제1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생산이 잘 안되니깐 혈액 속의 포도당을 잘 처리를 못해서 우리의 혈액이 설탕혈액이 된다. 이 설탕혈액이 여러가지 합병증을 일으킨다. 이것이 당뇨병합병증이다.

 

 그럼 이런 위험한 유전병이 왜 아직까지 남아있는 것인가? 이 유전병이 생존에 불리했다면 이 유전병을 가진 개체수는 점점 줄어들어서 없어지지 않았느냐는 것이다. 이 책은 이렇게 말한다. 과거에 이 유전병이 생존에 유리한 적이 있었다는 것이다. 춥고 먹을 것을 구하기 힘든 혹독한 환경에서는 이 고혈당을 유지시켜주는 당뇨병이 오히려 생존에 유리하게 작용했다. 혈당이 높으면 혈액의 어는점이 낮아져서 동상이나 추위에 유리하고, 그리고 혈당이 높으면 먹을 것을 장기간 구하지 못해도 오래 견딜 수 있다. 이런 제1형 당뇨병은 북유럽과 같은 추운지방 사람들에게서 더 흔히 나타나며, 남쪽으로 내려갈수록 그 비율이 점점 떨어진다. 당뇨병은 우리가 빙하기를 견대낼 수 있게 해준 아주 유용한 질병이었다!

 

 이 책은 이렇게 다양한 질병들을 유전과 진화의 관점에서 다루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준다. 아주 흥미롭고 새로운 이야기들이었고, 지적자극을 주는 재미난 책이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7-02-07 13: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른 민족들에 비해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겸상적혈구빈혈증 빈도가 높게 유지되고 있는 것이 말라리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군요.
알면 알수록 놀라운게 생명 현상인 것 같아요.

고양이라디오 2017-02-07 14:02   좋아요 0 | URL
네 맞습니다. 그 이야기도 책에 수록되어 있어요^^ 그 외에도 여러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있었는데 다 까먹었어요ㅋ

닷슈 2017-02-07 14: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혈압역시 과거엔 오히려 생존에 유리했었다고 들었습니다

고양이라디오 2017-02-07 15:53   좋아요 0 | URL
고혈압은 몰랐습니다. 어떤 이유때문인지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