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지대넓얕>의 히로인 김도인의 저서 <숨쉬듯 가볍게> 입니다. <지대넓얕>의 힘은 엄청나군요. 6주간 종합 top100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저는 김도인의 팬이어서 이 책을 주문했지만, 기대만큼은 좋지 않았습니다. 너무 기대가 컸던 탓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김도인이 방송에서 해왔던 이야기들의 종합이라고 생각합니다. 팟캐스트 북콘서트를 같이 들어서 한결 이해가 쉬웠습니다. 심리치유에 관한 책입니다. 상처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들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자기가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는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요. 48가지 감정의 기원을 밝힌 <에티카>의 저자 스피노자는 감정을 이해할 때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가장 행복한 상태에 이른다고 보았어요. -p94
















 <번아웃>에서는 번아웃 상태가 되면 통증, 집중력 장애, 소화불량, 건망증, 두통, 불안, 수면 장애 등의 증상들이 점진적으로 심해질 수 있다고 봐요. -p121


 '번아웃 신드롬' 은 심리적 탈진과 이에 동반하는 신체증상을 잃컫는 말입니다. 제가 10월 달에 '번아웃'을 약간 경험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주기적으로 의욕이 충만했다가 의욕이 상실되고 무기력해지고를 반복하는 것 같습니다. 몸과 마음이 지치지 않도록 잘 돌봐야겠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쌩 2016-11-16 03: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김도인 책 별론가요? 저자 약력이 이색적이어서 기대했는데...걸러야하나^^

고양이라디오 2016-11-16 08:32   좋아요 0 | URL
아니요 좋아요ㅎㅎ 저는 기대가 컸었나봐요. 천천히 자신의 상처들을 돌아보면서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