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치에 있어서 저의 예측, 혹은 기대는 항상 빗나가는 것 같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 브렉시트, 그리고 이번에는 트럼프의 당선. 트럼프가 후보로 나온 것이 넌센스라고 생각했는데, 당선이 현재 유력시 되고 있습니다. 이쯤되면 넌센스가 아닌 쇼크겠지요. 트럼프의 당선이 우리나라, 그리고 세계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우려됩니다. 우니나라에 그리 희소식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미 한국증시와 아시아증시가 폭락했습니다. 


2.

 팟캐스트 <지대넓얕>에서 채사장이 이런 이야기를 했던 것 같습니다. "현재 세계 정세가 세계 2차 대전 때와 유사하게 흘러가고 있다." 영국, 그리고 미국까지 고립주의로 돌아섰습니다. 세계 2차 대전 전에도 세계 대공황 등 세계 경제가 어려웠고, 독일은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전쟁채무 등으로 경제가 어려웠습니다. 제국주의, 식민지 지배에 한 발 늦은 일본, 이탈리아와 손을 잡고 세계 2차 대전을 일으켰습니다. 그 당시에도 경제 블록화가 형성되어 후발주자들은 그 틈을 비집고 들어가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영국, 미국의 블록화가 어떻게 진행되고 유로연합이나 세계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모르겠습니다. 이민자 등 외부에 배타적이고 보수적, 국수주의적인 정권이 들어섰습니다. 


3.

 요즘 서평단에 엄청 신청을 하고 종종 당첨이 되고 있습니다. 알라딘에서 예스24를 소개하는게 꺼름칙하지만... 혹시나 서평단 신청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루에도 3~4개씩 서평단 모집글이 올라옵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일단 yes24에 블로그를 만듭니다. 회원가입하면 아마 블로그가 주어지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대충 꾸밉니다. 서평단 모집글을 스크랩합니다. 스크랩한 주소와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댓글로 답니다. 저는 서평단 모집글을 읽고 스크랩하고 댓글달고 이런 일련의 활동이 한 번 하는데 2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저에게 서평단 당첨의 가장 큰 장점은 서평단이 아니라면 읽지 않고 지나쳤을 책들을 읽게 된다는 점입니다. 평소라면 선택하지 않을 잘 몰랐던 분야를 접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http://blog.yes24.com/reviewers


4.

 그런데 박근혜 하야는 언제하는걸까요? 이미 외국 언론에도 국정농단 사실이 다 알려졌습니다. 이래가지고 어디 부끄러워서 박근혜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해외순방이나 외교를 할 수 있겠습니까? 외국 수상들이 박근혜를 보면 '최쑨씰~' 이 떠오를텐데 말입니다. 국민을 국가를 우롱한 댓가를 치르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세월호 사건때 사라진 7시간에 대한 해명도 부탁드립니다. 9.11 테러때 미 대통령 부시는 학교에 어린이들을 방문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7분 간 테러 사실에 대한 연락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 7분 때문에 부시는 청문회에 불려나와야 했습니다. 그런데 박근혜는? 7시간 국정공백이 있었는데도 아직 해명을 요구받지도 않고 해명을 하지도 않았습니다. 7시간 동안 최순실에게 지시를 받고 있었을까요? 도대체 뭐하고 있었던 걸까요?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6-11-09 15: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09 15: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09 15: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09 15: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재는재로 2016-11-09 17: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길지나가는데 박근해 하야 서명을 받는걸 보고 놀랐죠 서명은 개인적이니 말하지는 않겠어요 그래도 저런식으로 국민의 의견과 목소리를 내서 들러내고 싶어요 당신을 믿지 않는다고 양심이나 기본적인 윤리를 가진 인간이라면 알아서 판단해서 제대로 된 사과와 잘못을 인정하고 제대로된 답변을 행동해 달라고

고양이라디오 2016-11-09 20:05   좋아요 1 | URL
검찰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져서 잘못을 확실하게 집어내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