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진짜 부자들의 습관
가케고시 나오키 지음, 이서연 옮김 / 한빛비즈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사고방식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인생을 결정한다. 우리의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상당부분 사고방식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돈은 정직하지 않게 벌어도 돼.'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특정한 상황이 되면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할 것이다. 운이 좋으면 발각되지 않겠지만 운이 나쁘면 쇠고랑을 차게 될 것이다.

 나는 성공하고 부자가 되는 데에도 사고방식과 습관이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이것은 일반론이다. 특수한 상황, 특수한 사례는 항상 존재한다. 어디까지나 뻔하고 당연한 이야기를 할 뿐이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 나는 아직 부족하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다. 아직 배울점이 바꿀점들이 너무나 많다.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바꾸기 위해서는 큰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습관의 동물이다. 그것이 좋은 습관이든 나쁜 습관이든, 습관은 강력하다.

 나는 내가 배려심이 강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의 0.1% 부자들의 배려심을 보니 나는 역시 남들보다는 나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이기적이며 자기중심적이다. 항상 남들보다 나의 편의가 나의 이득이 우선이다. 배푸는데 인색하다. 귀찮음도 한 몫하지만 부끄러움에서도 나는 남들을 잘 챙기지 못한다. 남을 챙기고 배려하는 것은 역시나 습관이다. 아주 오래된 습관. 가끔 안하무인인 사람들을 보게 된다. 그런 사람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그랬을 가능성이 크다. 부자들은 남들에게 감동을 주는 행동을 아무렇지도 않게 한다고 한다. 나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편하게 남들을 배려해하고 챙겨야겠다.

 이 책을 보면서 내가 어떤 부분에서는 잘하고 있고, 어떤 부분에서는 많이 부족한지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물론 이 책이 진리는 아니다. 한 저자가 오랫동안 수많은 부자들을 보고 관찰한 주관적인 결과물일 뿐이다. 나도 책을 읽으면서 '흠, 굳이 이럴 필요가 있나.' 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었다. 내가 식견이 부족해서 그럴수도 있지만, 어쨌든 이 책의 내용이 부동의 진리는 아닐 것이다. 이 책의 내용과 전혀 상반되는 부자들의 케이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각각의 사례들보다 그 속에 담긴 부자들의 사고방식은 이해하고 습득해야 한다. 부자들은 시간과 가치, 돈, 그리고 지식과 정보, 노력의 중요성을 안다. 때문에 생활 속의 모든 부분에서 그러한 사고방식이 드러난다. 그러한 사고방식은 습관을 형성한다. 그리고 그러한 습관들은 부자들은 더 부자로 만들고, 부자가 아닌 이들은 부자가 되게 한다. 역시 너무 뻔한 이야기다. 하지만 그 뻔한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도 대다수고, 또 대다수는 그런 뻔한 이야기를 의심한다. '운이 중요하지.' 라던가 '금수저한테는 안돼.' 라던가 역시 뻔한 반론을 펼친다. 물론 '운'도 '상속'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만이 전부하고 생각하는 사람은, '운' 과 '상속' 이 없으면 부자가 될 수 없다. 다른 가치들의 중요성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구성이 재미있다. 각각의 사례에서 재산규모에 따라 세 가지 타입으로 나눠어서 비교해서 보여준다. 보통사람, 작은 부자, 진짜 부자의 사고방식과 행동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보통사람은 5억 미만의 자산을 보유한 사람이고, 작은 부자는 5억에서 10억 미만, 진짜 부자는 10억 이상의 자산가이다.  


 금방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읽어보고 그들의 사고방식, 습관과 나의 사고방식, 습관을 비교해보시기 바란다. 배울점을 찾는다면 분명 배울점이 있을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쭈니 2016-06-21 23: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만화가 허영만 작가의 부자사전이라는 책을 참 재밌게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부자들은 습관부터가 다른거 같습니다.
저도 습관부터 바꿔야 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고양이라디오 2016-06-21 23:27   좋아요 0 | URL
저도 <부자사전> 재밌게 읽었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