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의 재발견 - 기적 같은 변화를 불러오는 작은 습관의 힘
스티븐 기즈 지음, 구세희 엮음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습관의힘>과 <의지력의재발견>의 장점만을 합성해놓은듯한 책이다.
<습관의힘>에서는 습관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분석해서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을 알려준 좋은 책이고, 또한 개인적 습관 뿐만 아니라 기업의 습관과 사회적 습관까지 망라한 풍부한 내용을 가진 책이다. 굉장히 좋은 책이라 추천!
<의지력의재발견>또한 굉장히 좋은 책이며, 의지력이란 무엇인지 역시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밝힌 책으로 정말 꼭 읽어봐야할 책 중에 하나다. 의지력에 대한 오해를 많이 풀어주는 책이다.
이 <습관의 재발견>은 이 두 책의 장점을 합쳐놓은 책이다. 의지력을 활용한 습관의 형성을 강조한다. 우리가 믿을 수 있는 것은 '동기부여'가 아닌 '의지력'이라는 것을 거듭 강조한다. 그리고 그 의지력을 가장 잘 발휘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작은습관'을 내세운다.
'작은습관'이란 하루에 팔굽혀펴기 1번, 하루에 1~2줄 글쓰기, 하루에 1페이지 책 읽기와 같은 매우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날마다 꾸준히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목표가 너무 작기 때문에 우리는 동기가 그리 필요하지도 않고 아주 약간의 의지력만이 필요할 뿐이다. 아무리 피곤하고 힘들어도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이기 때문에, 꾸준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꾸준히 하게 되면 습관이 된다. 그리고 사실 이 '작은목표'는 뇌를 속이는 방법이다. 팔굽혀 펴기를 일단 1번 하게 되면, 우리는 목표를 달성한 것이 되지만, 왠지 관성의 법칙에 의해서 1번 이상을 하게 되는 것이다.
나도 이 책을 계기로 작은 습관들을 하나씩 형성해보려고 노력중이다. 그리고 하루 팔굽혀펴기 1회는 현재 잘 진행중이다.
습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습관은 우리의 인생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습관에 대해서 바르게 알고, 좋은 습관을 갖도록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