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전쟁이 터졌다. 인류 역사에서 전쟁이 없던 시기가 과연 있었을지 의문이긴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세상은 진보하고 있다. 하지만 가까운 시일내에 전쟁이 사라지진 않을 것 같다. 몇 백년, 몇 천년 후에는 전쟁이 사라진 세상이 올까? 그 전에 인류멸망이 먼저 일지도.


 하마스-이스라엘 전쟁. 분쟁지역에서 터진 전쟁이니 뜻밖의 전쟁은 아니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을 침략했고 하마스는 독립운동 중이다. 하지만 그 방식이 너무 폭력적이다. 민간인, 아이 할 거 없이 테러하고 있다. 전쟁에서 민간인, 아이학살이 없었던 적이 과연 있었나 싶기도 하지만. 

 언론에서는 하마스를 절대악으로 보고 있지만 이스라엘 역시 결코 선한 쪽은 아니다. 사실인지 모르겠지만 이스라엘도 백린탄을 가자지구에 투하했다고 한다. 백린탄은 대상 지역을 불바다로 만든다. 베트남전, 이라크전, 체젠전쟁 등 여러 전쟁에서 백린 소이탄이 사용되었다. 1949년 제네바협약은 민간인 거주 지역에서의 백린탄 사용을 금지하도록 규정했다. 하지만 억제력은 없는듯하다. 2009년에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민간인 거주 지역에 백린탄을 사용해 논란이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도 백린탄 사용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유대교를 믿는 유대인의 국가 이스라엘과 이슬람교를 믿는 팔레스타인의 전쟁. 둘이 믿는 신은 같은 신이다. 뭐 종교 전쟁이 하루 이틀도 아니고 지금 전쟁이 종교전쟁도 아니다. 같은 신을 믿는다고 싸우지 않는 것도 이상하긴 하다. 아무튼 같은 신을 믿는 사람들끼리 사랑을 실천하고 사이좋게 지냈으면 좋으련만. 네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면 좋을텐데. 뭐 이건 이상주의적 이야기니깐. 현실은 살육이 난무하고 폭탄이 떨어지는 곳이니깐. 


 오늘 약혼녀를 위해 수류탄에 자신의 몸을 던진 21세 청년의 이야기가 실린 기사를 봤다. 자신들의 방에 떨어진 수류탄, 한치의 고민, 망설임 없이 수류탄에 몸을 던진 청년. 이 기사를 보는 순간 전쟁이 더 싫어졌다. 왜 무고한 사람이, 선량한 사람이, 아름다운 영혼을 가진 사람이 죽어야 한단 말인가.   


 전쟁이 확산되어 제 5차 중동전쟁이 벌어질 수도 있다. 미국은 이스라엘의 강력한 우방이다. 하지만 미국은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지상군을 투입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미국은 전쟁의 확산을 바라지 않는다. 하지만 이란은 전쟁에 개입하려는 의도를 내비치고 있다. 어쨌거나 그들에게 팔레스타인은 이슬람, 중동 국가, 형제 국가이고 이스라엘은 침략국가이다. 이란과 이스라엘의 충돌, 핵무기를 가진 두 국가 간의 전쟁이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한 배후에 이란이 있다는 추측도 이어지고 있다. 


 다른 나라에서 벌어지는 전쟁이지만 전쟁이 확산될까 두렵다. 제3차 세계대전이 벌어지면 인류는 끝장이다. 이성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제3차 세계대전, 핵전쟁이 벌어질리는 없지만 과연 전쟁을 하는 지도자들이 이성을 가지고 있는지 의문이다.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는데 또 다시 전쟁이 터졌다.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그저 지켜볼 수 밖에. 안타까운 마음으로. 혹 슬퍼하거나 혹 분노하면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레삭매냐 2023-10-17 13:4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모든 전쟁에 반대합니다.

부디 평화가 찾아오길 기원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23-10-17 15:55   좋아요 2 | URL
저도 모든 전쟁에 반대하는데, 전쟁이 사라질 거 같지가 않네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얄라알라 2023-10-22 14: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5분에 한 명씩 아이들의 생명이..

기사 제목이 ˝인간은 딱 이만큼 진화했다?˝ 의 의미였는데, 통감했습니다.
고양이라디오님, 이렇게 글 올려주셔서 감사히 읽었습니다.

무섭습니다. 반대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23-10-26 18:48   좋아요 0 | URL
어제 뉴스 보니깐 하마스에서 2천명의 어린이가 죽었다고 하더라고요. 가슴이 아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