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양이로소이다 현암사 나쓰메 소세키 소설 전집 1
나쓰메 소세키 지음, 송태욱 옮김 / 현암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읽고 싶었던 책이다. 고양이를 좋아하기도 하고 책 제목도 인상적이어서 관심을 가졌던 책이다. 이번에 독서모임 선정도서라서 완독하게 되었다.


 솔직히 독서모임 선정도서가 아니었다면 또다시 완독을 실패했을 거 같다. 과거에도 몇 번 이 책을 집어 들었지만 초반 몇 페이지를 다 읽지 못하고 실패했었다. 사실 제대로 읽은 기억이 없긴 하다. 6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이라 더욱 손이 가지 않았다.


 이번에 읽을 때 처음 100페이지 까지는 별 재미가 없었다. 고양이의 눈으로 본 인간 생활에 대한 풍자와 주인님과 그 지인들의 시트콤이나 콩트같은 일상생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100p 정도 읽고 읽기를 포기하려다 조금만 더 읽어보자 하고 힘을내서 읽었다. 왠지 읽다보니 재밌어져서 결국 다 읽었다. 큰 재미는 없지는 가끔씩 피식거리게 하거나 나도 모르게 '풋' 하고 웃음이 튀어나오기도 했다. 그렇게 어물쩡 어물쩡 읽다보니 어느새 다 읽었다. 그래서 읽고 나서 '재밌었냐? 좋았냐?' 떠올려보면 그저 그랬다는 느낌이다. 평점 3,5은 주고 싶은데 하는 수 없이 3점을 준다. 


 나쓰메 소세키는 일본의 국민작가이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는 나쓰메 소세키의 처녀작이다. 나쓰메 소세키는 이 소설의 성공으로 전업작가의 길을 걷는다. 나는 소세키의 <마음>만 읽어봤다. <마음>은 재밌었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보다 훨씬 재밌게 읽은 작품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소세키도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의 성공에 놀라기도 했고 나중에 가서는 지루해졌을 것이다. 그래서 고양이를 죽이면서 연재를 마무리하지 않았나 싶다. 아서 코난 도일이 셜록홈즈 시리즈가 지겨워서 셜록홈즈를 죽인 것처럼. 


 요즘 소설들의 재미가 덜하다. 비문학이 더 재미있다. 언제 다시 소설이 재밌어 지려나? 아니면 고양이의 눈으로 본 인간에 대한 풍자가 약해서였을까? 내가 바라보는 인간의 모습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3-06-13 17: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니 이 책도 역시나 -

두 번 시도했으나 번번히
패퇴한 책으로 기억합니다.
이럴 수가 - 잇달아 제가 못
읽은 책들을 독파하셨네요.

고양이라디오 2023-06-13 18:01   좋아요 1 | URL
독서모임 책이라 반강제적으로 읽으니 완독하게 되네요ㅎ

이 책은 굳이 안 읽으셔도ㅎ...

물감 2023-06-13 21: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거 실패...
너무 재미없어요...ㅎㅎㅎ

고양이라디오 2023-06-13 21:46   좋아요 1 | URL
저만 재미없게 느낀 건 아니군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