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로맹 가리 지음, 김남주 옮김 / 문학동네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맹 가리의 (필명 에밀 아자르)의 소설 <자기 앞의 생>을 무척이나 감명깊게 읽었었다. 지금도 Top 3 안에 꼽고 싶은 소설이다. 마치 생이라는 것이 내 앞에 있고 만져질듯한 소설이었다. 로맹 가리의 소설을 이어서 읽고 싶어서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를 구입했다. 그런데 왠 걸, 책장이 잘 안 넘어갔다. 5-6p 이상을 넘기지 못하고 나중으로 미뤄뒀다. 


 이번에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를 독서모임 선정도서라 읽게 됐다. 이 책이 단편 소설집인 것을 이번에 알게 됐다. 이런! 예전에 그 사실을 알았더라면 잘 읽히지 않은 첫번째 단편을 건너뛰고 다른 단편부터 읽었을텐데. 이번에도 역시나 첫번째 단편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에서 막혔다. 독서모임 선정도서가 아니었다면 이번에도 읽지 못했을지도 모르겠다. 억지로 읽어나가니 첫번째 단편도 재밌어졌다. 그 기세를 몰아 쭉쭉 읽어나갔다. 총 16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거를 타선이 없이 모두 좋았다. 짧은 단편이지만 하나하나가 짜임새 있고 흥미로웠다. 로맹 가리는 역시 좋은 작가였다. 


 단편이라 그런지 내용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책을 읽은 후 작품 해설을 찾아보고 그리고 독서모임에서 이야기를 하지 않았더라면 모르고 지나쳤거나 내용을 오해할 뻔 했다. 이야기를 나눠도 <비둘기 시민> 같은 작품은 이해가 힘들었다.


 살펴보니 이웃 분들의 리뷰가 많다! 이웃 분들의 리뷰도 더 읽어보고 작품 해설도 좀 더 찾아서 읽어보고 싶다. 오랜만에 단편의 매력을 한 껏 느낄 수 있었다. 


 넷플릭스 영화 <자기 앞의 생>이 있는데 원작과 많이 다르다고 하니 보기가 꺼려진다. <자기 앞의 생>도 다시 읽고 싶은데 처음의 감흥이 사라질까봐 쉽사리 읽지 못하고 있다. 첫사랑의 추억을 훼손하고 싶지 않은 심정이라고 할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단편집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3-05-15 23: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고양이라디오님 리뷰를 보니까 이 책을 다시 꺼내읽고 싶어지네요.
전 그래도 표제작이 가장 좋았습니다. 가본적이 없는 페루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ㅋ

고양이라디오 2023-05-16 10:15   좋아요 2 | URL
오랜만에 정말 재밌게 읽은 단편집입니다^^b

전 풍경을 묘사하는 글에 약한 거 같아요. 머리 속에 안 그려지거든요 ㅎ 새파랑님은 페루의 바닷가 모습이 머리 속에 그려지셨나봅니다^^ㅎ

그레이스 2023-05-19 00: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말 많은 분들의 추천을 받고도 아직 시작도 못했네요. 한 작가 읽으려면 다 모아놓고 연결해서 읽는 습관때문에...ㅠ

고양이라디오 2023-05-19 13:24   좋아요 1 | URL
다 모아놓고 전부 읽으시나요ㅎㄷㄷ?? 한 작가를 깊이 있게 읽으시군요!

로맹 가리, <자기 앞의 생>,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강추입니다. 저는 이번에 로맹 가리 책 한 권 더 샀어요ㅎ 저는 이어서 읽기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