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나라 이웃나라>의 저자 이원복 씨의 인터뷰 대담집입니다. 생각보다 재밌게 읽었습니다. 여러 나라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재밌었습니다.
프랑스혁명이 시민민주주의의 초석이 된 만큼, 이후에 사회적으로 개인의 권리와 의견을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만들어졌어요. 그래서 프랑스 사람들은 그 어느 나라 사람보다도 시끄럽고 말 많은 국민인 거지.(웃음) 정당한 이유 없이는 손가락 하나도 절대로 움직이지 않는 논리적인 국민이 된 겁니다. "내가 알 바 아냐. 난 관심 없어!" 가 프랑스를 대표하는 말이 되어버릴 정도로. 나도 그걸 뼈저리게 경험한 일이 있어요. 한번은 프랑스를 여행하던 중 지방 소도시 교차로에서 접촉 사고가 났어. 상대편이 신호등을 못 보고 먼저 출발한 거야. 그런데 이 프랑스 사람이 내리자마자 막 떠들더라고. 내가 프랑스어를 잘 못하기도 했지만 어찌나 자기 말만 떠들어대는지,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었어. 그런데 주변 목격자들이 모두 슬금슬금 피하기 시작해. '큰일 났구나' 하고 있는데, 한 노인이 와서는 사고를 낸 사람에게 그러더라고. "내가 다 봤는데, 당신이 먼저 신호등을 어겼어!" 정말 하늘이 도왔구나 싶었죠. 외국에서 말도 안 통하는데 사고까지 나면 대책이 없거든. 내가 살았던 독일은 달라. 독일의 사고 현장엔 목격자들이 몰려들어 서로 증인으로 법정에 서겠다고 자청하거든. (웃음) 양쪽 분위기가 그런 점에서 아주 극명하게 다르지. -p52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고 국민성이 다르다고 하는 데 저는 이게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는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원복씨는 세계 여러 나라를 여행하고 경험한 재밌는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각 나라별 국민성도 알려줍니다. 저는 어느 정도는 국민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나라와 일본만 비교해봐도 상당히 달라 보입니다. 물론 국민성으로 그 사람을 단정 지을 수는 없겠지만요.
박 늘 궁금했는데요. 왜 영국과 일본은 통행 방향이 왼쪽인가요?
이원복 그건 말을 타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이해돼요. 원래 기수들은 왼쪽에서 말에 올라탑니다. 그래서 영국 도로에는 말에 올라타는 사람들을 위함 오름대가 왼쪽에 놓여 있었어요. 1880년대에 도로가 확충되면서 좌측통행이 의무화된 거죠. 일본은 영국을 이유 없이 따라한 거고.(웃음) -p62
저도 예전부터 궁금했던 건데 그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이원복 교수님이 <신의 나라 인간 나라> 철학, 종교, 신화 세 편을 쓰셨군요. 방금 중고로 냉큼 주문했습니다. <먼나라 이웃나라>도 아직 안 본 시리즈가 많이 남았는데, 중고로 틈틈이 구입해 봐야겠습니다.
진정한 리더십은 바로 덕에서 나오는 겁니다. (중략) 용맹, 지혜, 덕, 삼박자를 다 갖추기는 정말 힘들죠. -p168
진정한 리더십은 덕에서 나온다는 말씀 가슴에 새기겠습니다.
이원복 씨는 자신의 캐릭터에 대한 아이디어를 프랑스 만화 <아스테릭스> 에서 얻었다고 합니다. 만화와 영화가 있는데 한 번 보고 싶습니다.
만화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봐야겠습니다. 항상 이 시기의 일본 역사를 알고 싶고 도쿠가와 이에야스, 도요토미 히데요시, 오다 노부나가 등에 대해 알고 싶었는데 만화로 있다니 읽어보고 싶습니다. 13권 짜리를 한 번에 주문할지 고민입니다. 한 권을 미리 보고 싶습니다. 믿고 주문해야겠습니다.
페이퍼를 쓰다가 책을 2세트나 주문해버렸습니다. 만화니까 부담없이 다 읽을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