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의 한가운데 - 윈스턴 처칠 수상록
윈스턴 처칠 지음, 조원영 옮김 / 아침이슬 / 200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디키스트 아워>를 감명깊게 봤다. 처칠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그에 관련된 책을 찾아봤다. 처칠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문장가이기도 하다. 그래서 처칠이 쓴 책을 직접 읽어보자는 생각으로 <폭풍의 한가운데>를 골랐다. 


 <폭풍의 한가운데>는 처칠의 에세이다. 군인, 정치인으로 활동하면서 있었던 일화들과 그에 대한 생각과 철학이 담긴 글들이 있다. 가벼운 취미 이야기부터 인류의 문명과 지구에 대한 거시적 이야기까지 담겨 있다. 


 이 분 상당히 솔직하고 유쾌한 분이다. 상당히 박식하고 과학에 대해서도 의의로 해박했다. 왠지 정치인이라고 하면 과학은 문외한일 거 같은 느낌인데 말이다. 시원한 글에 기분 좋은 유머가 있어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처칠의 자서전을 구입했는데 아직 시작을 못하고 있다. 다른 책들이 많지만 그래도 한 번 시작은 해봐야겠다. 


 

 세계사에서 한 인물의 역할은 어느 정도일까? 사람들은 '만약에' 를 좋아한다. 하지만 역사에 '만약에' 없다. 타임머신, 혹은 평행우주가 아니고서야 같은 시간, 공간을 가진 대조군을 가질 수 없다. 그래도 '만약에'는 재밌다. 만약에 처칠이 없었다면 세계사는 얼마나 달라졌을까?


 처칠이 아니었다면 독일군의 진격을 막아내지 못하지 않았을까? 끝까지 항전을 주장했던 처칠과는 달리 다른 인물이었다면 항복하진 않았을까? 그러면 영국, 프랑스 모두 독일군의 수중에 떨어졌을지도 모른다. 미국이 진주만 폭격을 당해 참전을 결정짓기 전에 말이다. 


 아무튼 결정적 순간에 처칠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분명 영웅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을 2022-06-27 23: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오래전에 잘 읽었던 책인데 여기서 보니 반갑네요^^

고양이라디오 2022-06-28 10:41   좋아요 0 | URL
재밌게 읽었던 책 만나면 반갑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