듄 신장판 2 - 듄의 메시아
프랭크 허버트 지음, 김승욱 옮김 / 황금가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듄> 2권을 읽었다. 영화 <듄>이 성공을 하면서 <듄> 후속편 제작도 결정되었다. 영화 <듄>이 <듄> 1권의 초중반 부에 해당한다. 아마도 <듄> 후속편은 <듄> 1권의 중후반 부에 해당하지 않을까 싶다.

 

 2권은 1권보다는 덜 재밌게 읽었다. 1권이 끝날 때 '머야, 이야기 다 끝난 거 아니야? 2권에서 할 이야기가 있나? 어떤 이야기가 있지?' 하고 생각했었다. 어떤 이야기인지 궁금해서 2권을 읽었다. 2권에서는 새로운 사건과 갈등, 음모가 전개된다. 2권이 끝났을 때도 1권이 끝났을 때와 비슷한 느낌이었다. '머야, 이야기 다 끝난 거 아니야? 앞으로 또 무슨 이야기들이 남아있지?' 


 한 권, 한 권에서 이야기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된다. 하나의 사건, 하나의 갈등이 해결된다. 하지만 듄은 6권 까지 있다. 3권에는 또 어떤 이야기들이 펼쳐질지 궁금하다.


 아직 싫증이 난 정도는 아니지만 처음보다 흥미가 떨어진 건 사실이다. 3권도 읽긴 하겠지만 당장 구입해서 읽고 싶은 생각은 없다. 


 (아래부터 스포일러 있습니다)


 <듄> 1, 2권의 주인공은 단연 폴 아트레이데스다. 그는 예지력을 갖고 있다. 그의 예지력이 그를 불행하게 한다. 그는 미래에 붙잡혀 있다. 책을 보면서 예지력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한다. 예지력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 만약 미래가 불행하고 그 미래를 바꿀 수 없다면 모르는 게 약일 수도 있다.


 만약 예수님이 예지력이 있어서 자신이 죽고 자신이 신격화 되고 자신의 이름으로 수많은 종교 전쟁이 벌어진다는 것을 알았다면 어땠을까? <듄>은 이 이야기를 다룬다. 폴 아트레이데스는 자신이 신격화 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자신의 이름으로 종교 전쟁이 벌어지고 세상이 혼란에 빠지는 것을 막을 수도 없다.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지킬 수도 없다. 미래가 그렇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의문이 생긴다. '미래를 알면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거 아니야? 어라? 그러면 미래는 정해져 있는 게 아닌가? 뭐지?' 

 

 이 세계관에서 미래는 여러 갈래로 뻣어나간다. 우리의 선택은 여러 미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자신의 선택으로 역사의 흐름은 바꿀 수 없다. 미래에는 전기차가 대세가 되고 AI가 단순 노동을 대체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미래를 안다고 해서 이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 없다. 만약에 어느 누군가가 먼 미래에 세계 3차 대전이 일어나서 인류가 멸종한다는 것을 알았다고 해서 그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 힘들 것이다. <어벤져스: 엔드게임> 에서 닥터 스트레인지가 140만605개의 미래를 보고 승리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미래를 선택한다. 바로 아이언맨이 희생하는 미래다.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선택의 여지가 있었을까? 없다.


 물론 이는 소설 속 세계관의 설정상 이야기이며 현실에서 이런 일이 벌어질 일은 없다. 우리는 미래를 알 수 없다. 나비효과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이다. 이 세계는 복잡계이다. 현재의 아주 사소한 일로도 미래는 크게 바뀐다. 매순간 미래는 무한대로 뻗어나간다. 매순간 무한대에 가까운 모든 미래를 보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존재는 존재하지 않는다. 매순간의 생각과 행동, 선택 뿐 아니라 우리의 호흡이나, 가벼운 움직임으로도 미래는 바뀔 수 있다.    


 옆길로 새긴 했지만 <듄> 2 역시 음모와 그 음모에 맞서는 폴의 이야기를 다룬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22-02-16 19:2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If you could see your whole life from start to finish, would you change things?

Despite knowing the journey and where it leads, I embrace it and I welcome every moment of it
걷게 될 여행을 알고 그 끝이 어디인지 안다해도 난 이를 받아들이며 그 모든 순간을 환대한다

미래를 미리안다....
참 여러가지 생각이 드네요

테드 창의 [당신 인생의 이야기] Arrival 생각났어요

고양이라디오 2022-02-17 10:02   좋아요 2 | URL
나와같다면님 반갑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테드 창의 <당신 인생의 이야기>도 너무 아름답고 좋은 이야기죠^^

외계인 2022-02-16 19: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직 듄 1권도 다 못 읽었는데,, 벌써 듄 2권을 다 읽으셨네요.. 전 항상 듄 1권을 다 읽은 사람을 보면 존경스럽더라구요...

고양이라디오 2022-02-17 10:04   좋아요 2 | URL
조금씩 읽다보니 어느새 다 읽게 되더라고요ㅎ 두꺼운 책인 건 사실입니다ㅎ

mini74 2022-02-16 20: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1권이 최고지요 ㅠㅠ 저도 그랬답니다 ㅠ

고양이라디오 2022-02-17 10:04   좋아요 1 | URL
1권이 최고 맞죠ㅎ?? 미니님은 6권까지 다 읽으셨나요?

mini74 2022-02-17 10:37   좋아요 1 | URL
네 ㅠㅠ 아이도 1권이 제일 좋다고 ㅎㅎ

고양이라디오 2022-02-18 15:17   좋아요 1 | URL
다들 1권이 최고라고 하시는군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