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빨간 거짓말, 통계
대럴 허프 지음, 박영훈 옮김 / 청년정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빨간 거짓말, 통계>는 빌 게이츠 2015년 추천 도서이다. 빌 게이츠가 TED 강연 중에서 1950년 이후로 출간된 최고의 책 중 하나로 추천하다고 했다. 나는 워런 버핏의 동업자 찰리 멍거 옹이 추천해주셔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사실 구입한지는 몇 달 지났다. 최근 <코로나 미스터리>를 보고나니 이 책이 읽고 싶어져서 읽었다. 200p도 안되는 짧은 책이지만 재밌고 유용하다. 통계에 속지 않기 위해서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이 책은 1954년에 미국에서 출간된 책이다. 저자는 대럴 허프이다. 그는 아이오와 주립대학을 우등으로 졸업하고 대학원 과정에서 통계학과 심리 검사 연구를 진행하여 사회심리학 분야의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수학과 관련된 많은 글들을 기고하였다. 이 책은 국내에서는 2004년에 출간되었다. 절판되지 않고 꾸준히 판매되다 이번에(22년 1월) 개정판이 나왔다. 


 저자는 '통계로 사기 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일종의 입문서'로 자신의 책을 묘사한다. 이 책은 통계에 관한 기초지식을 알려준다. 어떻게 통계로 사기를 치는지 다양한 예시와 비유들 들어 알기 쉽고 재미있게 알려준다. 


 우리는 코로나 시대에 살고 있다.(코로나19를 편의상 코로나라고 하겠다) 매일 확진자, 위중증자, 사망자 등 각종 통계 수치가 범람한다. 통계는 그 자체로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는다. 오히려 자체적으로 왜곡되어 있을 수 있다. 또한 견강부회로 왜곡되어 이용하는 사람 입맛에 맞게 쓰일 수 있다. 


 통계에 사기당하지 않기 위해, 통계가 범람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많은 사람이 꼭 읽었으면 하는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1-12-14 16: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1954-2022 거진 70년의 시차를 두고, 번역출간되는 책이라면 오호! 정말 대단한 내용이겠어요! 고양이라디오님 추천이라니, 절대 그냥 지나갈 수 없는 책.

고양이라디오 2021-12-14 18:46   좋아요 1 | URL
간단히 읽어볼 수 있는 책이고 유용한 책이라 추천입니다^^

얄라님은 상식으로 다 아는 내용이실 수도 있어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