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리지 않는 법 - 수학적 사고의 힘
조던 앨런버그 지음, 김명남 옮김 / 열린책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틀리지 않는 법>은 오랜 전에 알게 된 책입니다. 이 책은 한국에는 2016년에 출간되었습니다. 저는 이 책이 빌게이츠 추천도서라서 관심을 가지고 도서관에서 빌려보았습니다. 6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입니다. 재밌었지만 다 읽지 못하고 반납했습니다. 그 후로 읽어야지, 읽어야지 생각만 하다고 계속 미뤄오던 책이었습니다. 재미는 있지만 두껍기 때문에 쉽게 손이 가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봤습니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 얽힌 방대한 이야기와 수학의 역사를 훑어볼 수 있는 재미난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니 수학책이 또 보고 싶어졌습니다. 집에 고이 모셔두었던 <틀리지 않는 법>을 꺼내 읽었습니다.


 역시나 재밌었습니다. 이번에는 완독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수학을 좋아할 수는 없습니다. 모두가 축구를 좋아할 수도 없고, 모두가 야구를 좋아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수학이 일상생활에 쓸모가 없다' 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이 책의 저자가 정면에서 반박합니다. 수학은 꼭 숫자, 기호와 수식이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논리적 사고, 추론적 사고, 통계적, 확률적 사고 역시 모두 수학적 사고에 해당합니다. 수학은 분명히 우리 생활에 쓸모가 있습니다. '수학은 도대체 어디에 쓰는지' 에 대한 궁금증도 이 책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자 조던 엘렌버그는 위스콘신 주립대 수학과 교수입니다. <틀리지 않는 법>은 유머, 대중성, 전문성이 결합된 책입니다. 


 제가 몰랐던 것들을 깨닫게 해주는 지적자극을 주는 즐거운 책이었습니다. 저자의 다음 책이 기다려집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4-26 20: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수포자가 된 후 수학이 쓸모없다고 억지로 믿고 살았는데요ㅋ 많이 응용되고 녹아 있어 잘 안보일 뿐 영향력이 상당하단 걸 조금씩 느껴요!(특히 페르마 읽고 더 좋아짐^^) 그러니 읽어봐야겠죠?ㅋㅋㅋㅋ

붕붕툐툐 2021-04-26 22:43   좋아요 1 | URL
ㅋㅋㅋ미미님 완전 공감이요~ 억지로 믿고 살면서 곁눈질로는 수학을 보고 있음! 수학은 별론데 수학책은 너무 좋으니 신기해욤!ㅋㅋ 저도 읽고 싶은 책장행입니다!

미미 2021-04-26 22:46   좋아요 1 | URL
툐툐님 <리만가설> 리뷰 기다리고 있음요!🌟 별4개이상이면 저도 보려구요ㅋㅋ😆

고양이라디오 2021-04-27 11:59   좋아요 2 | URL
<리만가설>도 궁금하네요ㅎ 책은 어떤 주제든 누가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거 같아요. 수학 속에도 방대한 스토리, 재미있는 소재들이 한가득이니까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서 수학자들의 삶이 참 인상적이었어요ㅎ

붕붕툐툐 2021-04-26 22: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고라님, 이거 집에 있는 책 읽기 챌린지 시작인가요?? 화이팅 화이팅!

고양이라디오 2021-04-27 11:57   좋아요 2 | URL
챌린지 시작은 아닌데ㅎ 요즘은 집에 있는 책들도 읽으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러면서 새 책은 계속 사고 있지만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