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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킨 이야기 / 스페이드 여왕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62
알렉산드르 세르게비치 푸시킨 지음, 최선 옮김 / 민음사 / 2002년 4월
평점 :
러시아 소설을 많이 읽어본 것은 아니다. 읽어본 작가나 소설이 손에 꼽을 수 있다. 그런데도 벌써 러시아 소설에 대한 선입견이 생겼다.
그런 선입견을 준 러시아 작가 푸슈킨 그리고 도스토옙스키. 푸슈킨은 시, 소설, 드라마 등 모든 장르에서 러시아 근대문학의 토대를 만들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고골리와 도스토엡스키, 톨스토이, 파스테르나크, 나보코프 등 수많은 러시아 작가들이 푸슈킨을 스승으로 삼고 작가 수업을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다.
푸슈킨의 소설을 읽으면서 도스토옙스키의 소설도 많이 생각났다. 닮았다. 푸슈킨이 아버지라면 도스토옙스키는 아버지를 뛰어넘은 아들이다.
러시아 소설을 읽으면 이야기나 스토리가 생각나기보다 강렬한 한 장면이 삽화처럼 떠오른다. 러시아 소설에는 소설의 전체보다 강렬한 한 장면이 있다. 모든 것을 집어삼킬듯이 폭발적이고 강렬한 그런 장면이 꼭 있다.
<벨킨 이야기/ 스페이드 여왕>은 단편 모음집이다. '발사' 라는 단편을 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를 읽다가 '발사' 이야기가 나왔다. 하루키씨는 '발사' 이야기를 하다가 재밌는 부분에서 똑 끊어버렸다. 그래서 안 찾아 볼 수가 없었다.
'발사' 속에선 두 명의 군인이 결투를 벌인다. 먼저 한 군인이 총을 발사한다. 빗나가고 만다. 다른 군인이 총을 꺼내들고 조준을 한다. 그런데 상대방 군인이 천연덕스럽게 뻐지를 꺼내 먹고 있는게 아닌가. 마치 결투와 생사는 관심없다는 듯이. 자, 다음 이야기는 어떻게 됐을까? 궁금하지 않으신지요?
'발사'를 생각하면 천연덕스럽게 버찌를 먹고 있는 군인의 모습이 자동적으로 떠오른다.
이 소설집. 무척 재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