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너무 몰랐다 - 해방, 제주4.3과 여순민중항쟁
김용옥 지음 / 통나무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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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제주4.3사건


황룡사탑9층의 각 층마다 대적세력의 이름이 정해져 있었는데, 제1층은 일본, 제2층은 중화, 제3층은 오월, 제4층은 탁라 등등으로 되어 있다.(...) 신라에게 있어서 탁라, 즉 탐라는 일본이나 중화나 오월과 대등한, 황룡사 9층의 한 층을 차지할 만큼의 무게감 있는 왕국이었던 것이다. -181쪽



제주도문명을 이야기 할 때 보통 ˝당오백 절오백˝이라는 말이 있다.(...) 제주에는 1만8천 신들이 살고 있다고 말한다. 제주에는 1만 8천 신들이 살고 있다고 말한다. 제주인들의 일상적 삶 모든 구석구석에는 신들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종교의 가장 진화된 원형이며, 인간의 종교의식이 지향하는 가장 숭고한 궁극태이다. 종교의 가장 진실한 모습은 본래 제도나 권위에 얽매이지 않는 다신론의 개방태이다. 우리가 말하는 유일신론이란 인간세의 정치권력의 탐욕스런 진화에 수반되는 종교의식의 퇴화, 그 악폐일 뿐이다. 그 중에서도 최악의 퇴화형태의 소산이 구약이 말하는 야훼 따위의 전쟁신이다. - 188쪽



그러나 기독교는 인간평등을 가르치지 않는다. 그들이 말하는 평등이란 오직 원초적으로 신자와 불신자의 이원적 가름 위에서만 성립하는 것이다. 예수를 안 믿는 사람들은 악마이며, 구원의 가능성이 없다. 따라서 믿는 자들의 눈에는 불신자들은 사람이 아닌 것이다. 물론 근대로 들어서면서 이러한 생각은 수정되지 않을 수 없었고 다양한 인도주의적 교리해석이 생겨났지만 오늘날까지도 구교, 신교를 막론하고 인간을 바라보는 시각에 깔려있는 ˝배타성˝은 극복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에 유입된 천주교는 기본적으로 중세기적 성격의 가치관을 그대로 지니고 있었고, 그러한 가치관은 이미 동학의 창시자 최수운이 지적한 바와 같다. - 191쪽


해주지역의 포교에 공이 큰 안중근이 뮈텔을 찾아가 황해도 고향에 대학교 건립을 요청하자, 조선인이 고등교육을 받고 개화되면 신앙심이 떨어진다는 주장을 서슴치 않고 하면서 거절하였다는 이야기는 유명하다. ˝외국신부놈들 믿을 놈들 못 된다. 조선인의 각성에 근본적인 관심이 없다.˝라고 생각하고 독립투쟁에 전면키로 한 안중근의 사상역정은 본인의 명료한 진술로서 남아있다. 후에 뮈텔주교는 안중근을 일방적으로 출교시켰으며, 로마가톨릭과의 관계를 전면부정하고 안중근의 의거를 살인행위로 단죄했다.
뮈텔은 한국인들을 개돼지 취급하는 우월의식이 있었으며 한국인 성직자마저 동역자로 인식하지 않았다.(한국인 원로신부님 최석우의 증언) - 194쪽



제주도를 외딴 섬으로, 문화의식이 낮은 곳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었다. 제주도는 일제강점기를 통하여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경제적으로도 유족하며, 교육적으로도 선진문물을 흡수하여 깨어 있었고, 국제적 감각이 있는 문화를 유지했다. - 209쪽



1947년 3월 1일, 제28주년 3.1절 기념 제주도대회가 제주시 북국민학교에서 열렸다.(...)
˝3.1정신으로 온전한 통일과 온전한 독립을 쟁취하자! 외세는 물러가라!˝라는 구호를 목힘줄이 끊어져라 힘차게 외쳤던 것이다. 제주도민 전체가 ˝외세에 의존하면 남북분열이 초래될 뿐이고, 분열이 초래되어 단독정부가 남북에 들어서면 민족상잔의 전쟁이 불가피해진다˝는 논리를 정확히 궤뚫고 있었다. -211쪽



1946년 8월 1일, 미군정은 전라도에 속했던 섬이었던 제주를 ˝도(섬:도)에서 독립된 도(길:도)로 승격시키는 행정개편을 단행한다. ˝도˝로의 승격이란 여러모로 좋은 일일 것으로 들린다. 인민위원회는 찬성했을까?
열렬히 반대했다.(...) 미군정이 섬을 독립된 도로 만들려고 한 것은 그래야 보수세력의 입지를 강화시켜 인민위원회를 축출하기 위한 새로운 행정체계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도로 승격되어야 도 수준에 맞게 경찰병력을 증강시킬 수 있고 독립된 조선경비대(당시의 군대를 일컬은 말. 당시 우리나라는 독립된 국가가 아니었기 때문에 ˝국군˝을 둘 수 없었다.) 1개 연대를 창설할 수 있었다. - 214쪽


당시 우리나라사람으로서 경찰의 총대빵이었던 미군정 경부부장 조병옥이, 1947년 3월 14일 제주도에 온다. 우리는 조병옥하면 민주당 대선후보로서 이승만과 대립하다가 4.19직전에 미국 워싱턴 D.C의 월터리드 육군의료센터에서 애석하게 사망한 사람으로만 생각하여 그의 야당적 삶의 일면만을 부각시키기 쉽다. (...) 그가 귀국한 후 해방을 맞이하기까지 그의 강점기 활동은 별 하자가 없다.
흥사단, 수양동우회, 신간회, 광주학생운동 지원활동을 하면서 두 번이나 옥고를 치렀다. 그러나 해방 후 그의 행보는 해석하기 어려운 체제지향의 사악한 인간으로 변모한다. 경찰통수권자로서 친일파 경찰을 대거 다시 기용하는 것을 애국의 길로 자랑스럽게 여겼으며, 이승만, 장택상과 더불어 극우반공주의 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았다.(...) 그리고 그는 철저하게 미군정의 권익을 보호하는 주구 노릇을 기쁘게 했다. - 221쪽



조병옥은 총파업을 경기고 응원경찰 99명을 새롭게 동원하여 강경히 대응, 분쇄해 나간다. 그리고 3월 19일 담화문을 발표하고 경찰의 발포는 ‘정당방위‘였다고 항변하고, 북조선과의 통모로 사건이 발생하였다고 쌩거짓말로 포장하면서, 제주도를 ‘빨갱이섬‘으로 규정한다. - 222쪽



북한에서 쌩피 본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서북지방 사람들이었다.(...) 영락교회는 서북지역 사람들의 집결지였다. 기실 서북청년단은 영락교회 청년조직으로부터 발전하였다.(...) 서북 청년단은 이승만, 김구, 한민당의 재정지원을 받았다. 김구가 서북청년단을 적극 지원한 것만 보아도 김구의 정치적 이념의 한계를 잘 말해주고 있다. 김구도 서북사람이고 반공과 우익적 신념에 투철했다. 김구를 쏘아 죽인 안두희야말로 평안북도 용천사람으로 열렬한 서북청년단의 핵심멤버였다. - 229쪽


김익렬 중령은 다음날로 9연대장 자리에서 전격 해임된다. 후임으로 박진경(1920~1948)중령이라는 문제아가 뒤를 잇는다. 그의 취임사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독립을 방해하는 제주도 폭동사건을 진압하기 위해서는 제주도민 30만을 희생시키더라도 무방하다˝ - 237쪽



문상길 중위와 손선호 하사는 역사의 뒤안길로 소리없이 사라졌다. 그런데 박진경 대령은 이승만에 의하여 준장으로 추서되었고, 박진경의 장례식은 대한민국육군장 제 1호로 기록되었다. 그리고 1952년 11월 7일 30만 제주도민과 군경원호회 명의로 박대령 순직충혼비를 세웠다. 뿐만 아니라 그의 고향인 남해군에도 그를 기리는 동상이 세워졌다.(1990년)
빨치산토벌작전에서 큰 공을 세우고 장렬하게 산화환 장군영웅으로서 숭배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제주도에 4.3공원이 만들어진 것도 훌륭한 일이지만, 더 의미 있는 사건은 박진경 추모비와 같은 악업을 이 땅에서 사라지게 만드는 일이다. 그의 가족이 얼마든지 추모할 수 있다. 그러나 어찌 ˝제주도 공비 소탕에 불철주야 수도위민의 충정으로 선두에서 지휘하다가 불행히도 단기 4281년 6월 18일 장렬하게 산화하시다˝라는 비문을 30만 도민의 이름을 도용하여 ˝추모의 뜻을 천추에 기리 전한다˝할수 있는가! - 243쪽



한마디만 더 이야기하겠다. 우리나라 경찰의 날이 ˝10월 21일˝로 되어 있다. 이날 미군정청 경무국 경무과장 자리에 조병옥이 취임했다. 과연 조병옥이 대한민국 경찰의 시조가 되어야 할까?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경무국장에 애국안민을 내세우는 김구가 취임한 1919년 8월 12일이야말로 경찰의 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 244쪽



제5장 여순민중항쟁

사실 내가 이 원고를 쓰게 된 가장 직접적인 계기는 여순민중항쟁을 널리 알려서 ˝여순민중항쟁특별법˝를 국회에 통과시킴으로써 여순민중항쟁으로 당한 사람들을 신원해주기 위한 것이다.(...)
이 책이 100만부라도 팔려서 사회적 여론을 이끌고 간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생각을 해보는 것이다.
이 책을 읽는 제현들은,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지사라고 한다면 단 10권이라도 사서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사상이 아니라 운동이다. 이 책은 역사서술이 아니라 우리 의식에 던져지는 방할이다. 가치를 추구하는 자라면 이 책을 읽은 후 얻는 깨달음을 만세 만민에게 전해야 할 것이다. - 272쪽



박진경 암살사건은 전군 차원의 사상검열을 불러일으켰고, 숙군작업에 합법성과 정당성을 부여하였다. 신임 국방장관에 취임한 철기 이범석(1900~1972. 독립운동가이며 대한광복군의 대표적 인물이지만 해방 후 그의 행적은 이승만과 미군정의 철저한 앞잡이로서 우파적 만행을 끊임없이 저질렀다.)은 이승만의 신임을 얻기 위해 강력하고도 조직적인 숙군을 전개한다. - 279쪽



이 미군정의 미곡수집령이야말로 1946년 전국적인 10월 봉기의 주요원인이었으며 제주4.3과 여순민중항쟁의 가장 근원적인 요인이다. 이것은 남로당의 정치적 공작과는 전혀 무관한 것이다. 남로당은 그러한 대중동원조직체계나 지지기반을 갖지 못했다. 그것은 몇몇 지식인들인들이나 지식인 반열에 끼고 싶어하는 허영끼 있는 인간들의 픽션에 불과했다. 민중에게 절실한 것은 오직 ˝쌀˝이지 공산이념이 아니었다. - 294쪽



11월 4일 이승만 대통령의 담화는 다음과 같다.
˝모든 지도자 이하로 남녀아동까지라도 일일이 조사해서 불순분자는 다 제거하고 조직을 엄밀히 해서 반역적 사상이 만연되지 못하게 하며 앞으로 어떠한 법령이 혹 발포되더라도 전 민중이 절대 복종해서 이런 비행이 다시는 없도록 방위해야 할 것˝
일국의 대통령이 자국의 국민을 어린아이까지라도 불순분자는 다 잡아죽이라고 명령한 것이다. - 303쪽



이승만은 그 궐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제주4.3과 여순민중항쟁이 없었더라면 이승만을 정권을 유지하지 못했다. 더 크게 말하면 그는 6.25전쟁의 최대 수혜자였다. 6.25전쟁이 없었더라면 이승만은 정권을 유지할 길이 없었고, 오늘날까지도 태극기부대가 준동하는 우익친미기독교국가가 될 길이 없었다. - 304쪽



붓을 멈추려니 여순민중항쟁을 당지에서 체험한 여수읍민 한 사람이 남겨놓은 애절한 이야기가 귀에 쟁쟁하다.
˝184시간의 공화국의 꿈이 드디어 완전히 깨어졌다. 학생이면 남학생이거나 여학생이거나 총살의 대상이 되었다. 집집마다 사람들은 모주리 손을 들고 나와야 했다. 그 중에서 15세 이상45세 이하는 반란군에 가담한 여부를 조사받기 위하여 국민학교 마당으로 수용되었다. 남국이라고는 하나 시월도 이미 기울어 찬서리가 사정없이 내리는 밤, 꿇어앉은 알무릎 밑에 모래알이 아프게 상안되면서 사람들은 일헤반(7과1/2)동안의 서글픈 꿈에서 깨어, 경각을 모를 위태로운 자기 생명을 조마조마 어루만지는 것이었다.(민주일보 1948년 11월3일~5일) - 30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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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해방정국의 이해(112쪽~179쪽)


여운형을 알아야 ˝인민위원회˝가 이해된다.
나의 친구 브루스 커밍스는 한국전쟁의 기원을 추구하면서 결론적으로 이런 말을 했다.
˝한국전쟁의 기원은 결국 미군정의 인민위원회의 탄압에서 찾을 수 밖에 없다.˝ 이것은 6.25전쟁의 발발원인을 정치적 역학관계나 무력충돌의 사례들이나 국제무역관계등등에서 찾는 전통적 전쟁사의 사유체계와는 영 다른 것이다. - 126쪽



오늘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상당부분의 보캐블러리(vocabulary :어휘, 용어)가 이미 국가권력에 의하여 왜곡된 형태로 의미부여가 된 그 인식체계 속에서 활용되고 있고, 그것이 마치 보편주의적 정론인 것처럼 과거사의 인식을 도배질해버리고 있다는 것이다. 개념의 오염, 그리고 그 오염의 확산, 그것은 진정코 우리가 역사인식에 있어서 매우 조심해야 할 과제상황이다. - 128쪽



상해에서 이승만의 여러가지 행태를 분석하고 분개한 단재 신채호의 일갈이 매우 인상적이다.
˝이승만은 이완용보다 더 큰 역적이다! 이완용이는 있는 나라를 팔아먹었지만 이승만 이놈은 아직 우리나라를 찾기도 전에 팔아먹은 놈이다! - 135쪽



미국이라는 새로운 지배세력이 정부의 형태로 군림한다는 사실을 당연히 모든 토착세력들, 주체적 세력들은 반대했지만, 이 사실을 반기는 세력이 있었다. 그 동안 숨죽이고 끽소리 못하며 ˝좆됐다˝고 생각한 세력들, 원래 세력 있었고, 많이 배웠고, 영어를 유창하게 하면서, 기독교를 신봉하고, 반공사상에 투철했던 사람들, 그리고 열렬히 황국신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살았던 그 사람들에게는 ˝미군의 입성˝은 암흑속에 빛이었고 부활의 희망이었다.
이들은 9월8일, 오늘날 우리나라 정당들의 궁극적 뿌리인 ˝한민당(한국민주당의 약칭)을 창당하고, 인천 앞바다에 하지의 배가 떠있을때부터 이미 모든 접촉을 시도했다. 이들이 하지와 그의 부하들에게 철저히 주입시킨 것은 ˝인민위원회˝는 빨갱이들의 조직이며, 이미 이들에 의하여 조선 전체가 장악되었으며, 이들의 분쇄가 없이는 미군정의 통치는 불가능하다는 적대논리였다. - 140쪽



동아시아역사에 대하여 맥아더가 저지른 가장 큰 오류, 인류사의 근원적 진보에 공헌할 수 있는 결정적 찬스를 놓친 죄악에 가까운 오류는 전후에 일본의 천황제를 존속시킨 것이다. 천황제를 존속시키는 것이 미국의 일본지배를 쉽게 만들고, 동아시아에 있어서 공산주의의 팽창을 막을 수 있는 길이라고 판단한 것이다.(히로히토는 1945년 9월 27일 맥아더의 SCAP 헤드쿼터를 두 발로 찾아가 목숨을 구걸했다. 그리고 미국의 이해관계에 전적으로 복속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것은 미국이 나치정권의 독일국가를 근원적으로 해체시킨 것과는 사뭇 다른 방식의 전후처리였다. 일본국가가 근원적 변화없이 존속하도록 하면서 몇 명의 전범만 코스메틱한 효과로 처형한 것이다. - 141쪽



우리가 현대사를 논하게 될 때, ˝인공˝,˝인공˝하게 되는데, 이 ˝인공˝은 김일성이 나중에 만든 사회주의국가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1949년 9월9일 수립)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보통 여운형이 건준조직을 확대한 ˝조선인민공화국˝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니까 앞서 ˝인민˝의 용례를 빌어 설명했듯이, 조선인민공화국은 빨갱이공화국이 아니라, 그냥 ˝조선사람공화국˝의 한문표기일 뿐이다. - 155쪽



이 남한의 인민위원회 중에서 가장 조직력이 강했고, 가장 사상적으로 잘 무장되어 있었고, 가장 단결력이 강했으며 행정능력이 뛰어났던 인민위원회가 바로 ˝제주도인민위원회˝였다. 그것은 섬이라는 격절된 환경속에서 형성된 매우 뚜렷한 저항전통과 특별한 아이덴티티를 지니는 특수문화와도 관련이 있었다. 제주도인민위원회는 1945년 9월 10일, 정식으로 건준의 지부로서 결성되었고, 미군정청 시찰단 법무부의 우달(Emory Woodall)에게 3개항의 요구조건을 제시했다. 첫째, 미군정은 제주인민위원회의 제주 치안유지 및 다른 업무수행에 일체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미군은 즉시 일본군인과 일본경찰의 무장을 해제시키고 철거시켜야 한다. 셋째, 미군은 제주섬의 모든 단계의 행정권을 우리 인민위원회에 위임해야 한다. - 159쪽



백범은 실제로 요즈음 말로 하면 ˝우익꼴통˝에 가까운 사람이었지만 우리가 그를 국부로 존경하는 이유는, 그가 평생을 조선민족의 독립을 위하여 하자 없이 헌신했기 때문이고, 연세대 총장 안세희의 사촌형인 안두희에 의하여 암살될 때까지 오로지 남한과 북한의 분열, 즉 단독정부수립의 저지를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의 맹목적인 ˝우파성향˝은 ˝신탁통치˝라고 하는 터무니없는 ˝가짜뉴스쇼˝를 국민들이 받아들이게 만들고, 우리역사의 진로를 혼탁하게 만든 죄업을 낳았다. - 164쪽



* 경교장은 일제시대 금광업자 최창학의 별장이다. 김구는 이곳을 사저이자 공관으로 썼다. 김구 사후 최창학에게 반환되었고 1967년에 삼성재단에서 매입, 그곳에 고려병원(현 강북삼성병원)을 지었다 - 177쪽











1945년 8월 15일 이후 진정한 해방을 누린 날짜는
˝인민위원회˝가 전국에서 활동한 딱 25일 밖에 없었고,
단지 일본제국주의에서 미국제국주의로 주인이 바뀌었을 뿐이다.
여운형과 김구에 대한 그간의 평가에 대한 새로운 시선, 신탁통치에 대한 이면의 진실을 독자에게 알기쉽게 정리해주는 도올의 힘이 느껴진다.


미군정이 해방이후 남한의 지방자치조직인 145개의 인민위원회를 빨갱이로 탄압하면서 제주4.3과 여순민중항쟁의 비극을 낳았고 결국 한국전쟁의 단초를 제공한다.


여운형을 알고 ˝인민위원회˝를 알아야 해방정국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이번에 처음 알았다.
학교에서, 아님 책에서 그 누구도 가르쳐 주지 않았다.
진짜 우린 너무 모르고 살았다.
대한민국은 우리가 너무 모르게 살아가게끔 만들었다.
여하튼, 아무튼 ˝우린 너무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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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왕조에 대한 흠모, 두고 온 가족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 외롭고 고달픈 심정을 한시로 읊었는데 후에 세인들이 이를 풀이하여 부른 것이 정선아리랑이 되었다고 한다. 정선아리랑은 최소한 6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는 모든 아리랑의 프로토타입으로 간주되고 있다. ˝세파에 시달린 몸 만사에 뜻이 없어 홀연히 떨치고 청려를 의지하여 지향없이 가노라니 풍광은 예와 달라......˝ 이러한 서정적 가사가 조선왕조 혁명 그 자체에 대한 부정적 정서를 토로하고 있다는 것을 독자들은 알고 있는가? - 78쪽


KBS제주, ˝도올 김용옥, 제주4.3을 말하다 3부작˝은 이미 유튜브에서 쉽게 볼 수 있고 현재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같이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 나의 인생에서 가장 뜻깊은 강연이 되었고...(후략) - 92쪽


˝선생님, 워듸 제주만 70년이간듸요. 진짜 70년은 여순이라니깐요. 제주도는 대륙에서 격절되어 사람이 잘 몰랐지 않습니까? 제주4.3이 오늘날 제주4.3이 된 것은 오로지 여순사건을 통해서였습니다.(....)
4.3은 특별법이 이미 통과되었고 대통령의 사과도 받았지만, 그보다도 단기간에 더 악랄하게 처참히 당한 여순 사람들은 아직도 입도 뻥긋하지 못하고 살아요.
선생님이 아니면 안됩니다. 제주를 해주시기로 하셨다니까 이참에 여수에 꼭 한번 내려오셔야지요. 여순사건특별법이 국회를 통과되어 70년 말 못한 한의 해원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선생님 같은 분이 아니면 공론화가 이루어지기가 힘듭니다.˝ - 93쪽


나는 약 두달 동안 여순사건과 제주4.3에 관해 집중적인 연구를 감행하였다. 그리고 나의 연구가 전문가들의 인식에서 벗어나는 것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사계의 권위있는 학자들과 토론을 했다.
제주4.3과 관련해서는 박찬식 박사, 그리고 여순 관련해서는 주철희 박사와 토론했고, 그 분들의 도움을 엄청 받았다.(.... 대표적인 2권의 책은 주철희 ˝동포의 학살을 거부한다.-1948, 여순항쟁의 역사˝, 박찬식˝제주4.3과 제주역사˝)(.....)
둘다 중립적인(가치규정이 빠져있는) ˝사건˝으로 불러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제주4.3이든 여순사건이든 반드시 ˝민중항쟁˝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독자들의 입에서 스스로 4.3민중항쟁과 여순민중항쟁이라는 말이 나오게 된다면 나의 기술은 성공한 것이다.-100쪽


순천 낙안면 신전마을에는 추석이 없다. ˝떼제사˝로 곡하면서 지낼 뿐이다. 그것도 70년간!
그런데 우리 국민들은 대다수가 이런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아니! 들어볼 기회가 없었다고 말해야 정확할 것이다.
여순민중항쟁은 1948년 10월 19일 밤부터 시작하여 10월 27일, 그러니까 8일만에 여수시가 불타면서 진압되었으나, 여수 제14연대 군인들을 비롯한 다수의 사람들이 지리산 등지로 피신하여 저항활동을 계속하게 된다. 우리는 그들을 ˝공비˝니 ˝빨갱이˝니 ˝빨치산˝이니 ˝반란군˝이니 하는말로 불렀다. 따라서 지리산 주변에 사는 사람들은 단지 큰 산아래 산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승만 대통령의 80살 생일기념으로 지리산입산금지령이 해제될때까지 쌩피를 보고 살아야만 했다. 낮에는 토벌군의 총에 죽고, 밤에는 산사람의 위협에 시달리고.... - 106쪽


여기서 우리는 이승만정권의 종료를 실현시킨 4.19혁명의 몇몇 장면들을 잠깐 생각해보자! 1960년 4월 19일, 학생들은 성난 파도와 같이 경무대로 몰려갔다. 발포!(....) 중요한 포인트는 4.19하면 우리는 대학생들이 일으킨 혁명인 것처럼 잘못 알고 있는데, 대학생들은 오히려 늦게 참여했다. 마산,대구로부터 혁명을 주도한 것은 중,고등학교학생들이었다. 서울에서도 중,고등학생들이 먼저 나왔고 대학생들의 주저를 비판했다. 그런데 더 결정적인 것은 최전선에 선 가장 용감한 사나이들은 서울시내 시가 곳곳의 주요 코너를 지키고 있었던 신문팔이, 구두닦이, 껌팔이, 성냥팔이, 넝마주이 같은 시민의 삶에서 일상적 의식의 커텐에 가려져 있던 최하층의 무학자 젊은이들이었다. 이들이 가장 많이 죽었다. - 109쪽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도올이 현대사 연구에 매진하게 된 것이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지 모른다.
총5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에서 지금까지 1,2장은 제주4.3민중항쟁과 여순민중항쟁의 가치규정을 제대로 매듭짓기 위해 역사를 서술하고 파악하는 관점을 논하였고, 그가 동양철학과 서양의 예수에 매진하고 있을 때 즈음 어떻게 현대사에 발을 디디게 되었는지 그 경위를 밝힌다.
앞으로 이어지는 제3장은 이 두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해방정국을 파악하여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설명이 시작된다.
제주4.3민중항쟁은 현기영의 순이삼촌, 설민석의 강의, 영화 <지슬>, 직접 제주를 가서 관련 유적지를 체험하는 등 다양하게 접해왔지만 솔직히 여순민중항쟁은 나뿐만 아니라 실제 여수와 순천에 사는 토박이들도 ˝반란˝이라는 용어를 가슴에 얹고 아직도 끝나지 않은 연좌제의 늪에서 허우적거리고 있을 뿐이다. 뭔가를 규정하기에는 칼같이 매서운 이념의 잣대앞에서 두려웠을 것이고, 규정하려고 하면 할수록 온갖 방해와 탄압에 넉다운 됐을 것이다.

이런 연유로 도올은 결심했을 것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로마서 강해니 마가복음 강해니 등으로 예수의 근원과 본질을 규명하여 서양의 거대한 사상의 축을 뼛속까지 탐구하려고 하던 차에 이러한 제의가 들어왔으니 도올의 입장에서는 말그대로 사면초가가 아니었을까?
그러나 어쩌겠는가.
˝창조적이고˝,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는˝ 곳에는 반드시 가야 되는 것이 도올의 숙명이었을게다.
그의 숙명이 지금의 나를, 우리를 깨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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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올이 본 제주 4.3과 여순 민중항쟁에 관한 책




나는 본시 우리나라 지성계의 폐단이 파벌의식에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일체 학벌, 문벌, 지연과 관계되는 모임을 하지 않았다. (.....)
자유로운 독서토론 모임처럼 효율적인 지식축적방법은 없다. 특히 권위 있으면서도 개방적인 중심축이 있을 때는 그런 모임은 아름답게 효율적으로 굴러가게 마련이다. - 18쪽


˝치작˝이란 원래 ˝나이에 다라 작위를 준다˝는 뜻이다. 이것은 원래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하고 봉건제를 폐하고 새롭게 군현제를 만들어 갈때, 새로운 보편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과거의 군공에 의존한 작제를, 동네마다 나이순에 따라 작위를 주는 독특한 콘트롤 시스템으로 정착시킨 것이다. 이것은 허작이기는 하지만 전국의 인민에게 질서감과 소속감과 의무감, 충성심을 불어넣는 훌륭한 제도로서 존속되었다. - 19쪽


구례가 비록 우리 현대사에서는, 피아골 공비의 이미지와 겹치는 불운한 벽지인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은 문화, 예술의 중심지였고, 당대사를 다룬 걸작 역사서가 탄생할 만큼의 정보가 오가는 물류의 교차로였다는 것이다. 무지한 미군놈들이 함부로 총구를 들이댈 수 있는 그런 곳이 아니었다. - 27쪽


구례사람들은 ˝구례군민일동˝이라는 이름으로 피아골 연곡사 뒤뜰에 우람찬 의병장 고광순의 순절비를 세웠다. 그 절의를 숭상하고 민족의 정기를 바로 세우고 전통적 의리를 표방하는 구례사람들의 충정은 오늘의 세태에 비추어 볼때 가히 상상하기 어렵고, 바로 이들이 미군정 하에서 이승만정권의 안착을 위하여 도륙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도무지 끔찍하기 그지없다. - 33쪽


나는 전두환의 폭정 아래서 양심선언을 발표하고(1986년 4월 8일) 당대로서는 세인에게 선망의 대상이었던 고려대학교 ˝정교수직˝을 버리고 대학강단이라는 울타리를 떠났다. 그 이유인즉, 양심 있는 학자로서 어떻게 대학교정에서 학생들이 정당한 사유없이 구타당하고 연행되는 꼴을 좌시할 수 있겠으며, 학자의 임무는 교육인데, 보통사람의 보통스러운 교육조차 허락하지 않는 이 분위기를 어찌 감내할 수 있겠느냐는 항변이었다. 교육자가 바른 교육을 할 수 없으니 그 강단은 떠나는 것이 양심에 떳떳한 길이라는 명분을 밝힌 것이다. - 39쪽


이탈리아의 역사철학자 베네데토 크로체(Benedetto Croce 1866~1952, 이탈리아 근대정신의 지주라고 불리는 역사주의 철학자, 미학자, 그람시도 그의 제자이다)가 ˝모든 역사는 현대사이다(All history is contemporary history)˝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는데 그가 그 말을 어떤 맥락에서 했든지간에 나는 현대사의 확고한 시점이 없는 사상가는 역사를 바라볼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44쪽


나는 ˝EBS 독립운동사 10부작˝을 만들면서 비로소 철학자로서는 자격을 지닐 수 있게 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칸트나 헤겔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보다는 내가 살고 있는 현대사의 뿌리와 그 구조를 바르게, 폭넓게 파악하는 것이야말로 내가 어떠한 세계를 나의 의식의 장으로 엮어갈 것인가에 대한 결구구조가 생겨나는 것이다. - 45쪽


마가복음이 661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600개의 문장이 마태복음에 들어가 있고, 350개 정도의 문장이 누가복음에 들어가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마태와 누가는 마가라는 자료를 놓고 각각 자기의 목적에 따라 예수전기를 증보한 것이다.
마태와 누가는 마가의 증보판인 셈이다. 여태까지 우리 신학계는 이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마태, 마가, 누가를 공관의(공통된 관점의) 세 복음서로 무차별하게 취급해왔다. - 51쪽


˝성경˝이란 본시 ˝성인의 경전˝이라는 뜻으로 유교 경전을 가리키는 말로서 옛부터 흔히 쓰이던 말이었다. ˝성경˝이라는 말은 기독교가 유교사회에 침투하기 위하여 유교경전에 못지않은 경전이라는 뜻으로 유교개념을 도용한 것이다. 기실 성경에 해당되는 ˝바이블 Bible˝이라는 말은 희랍어의 ˝비블리온 biblion˝에서 온 것인데 그것은 그냥 ˝종이˝의 뜻이다. 나아가서 ˝책˝,˝두루말이 권˝을 의미한다.
레바논에 ˝비블로스 Biblos˝라는 항구되가 있는데 예로부터 이집트의 파피루스를 희랍세계에 수출하는 항구도시였다. 바이블은 비블로스에서 온 말이며 그것은 ˝파피루스˝가 변형된 것이다.
그러니가 바이블은 ˝성경˝이 아니라 ˝성서˝라고 부르는 것이 옳다. 일본 기독교는 ˝성서˝라는 명칭을 고집하며, 우리나라 가톨릭에서도 ˝성경˝보다는 원의에 가까운 ˝성서˝를 고집한다. -54쪽


나는 개인적으로 정도전과 깊은 인연이 있다. 그 직계 장손과도 친하게 지냈고, 그에 관해 책도 썼고, 강연도 많이 했다. 그리고 조선왕조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처럼 자격 있는 혁명가를 찾기도 힘들다. 그는 맑스나 레닌과 같은 진짜 혁명가이다. 이론과 실제를 다 갖춘, 혁명을 위하여 자기의 삶을 불사른 멋진 사나이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전체대의를 생각해 볼때, 그가 저지른 오류도 적지 않다. 그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오류는 고려대제국의 실태와 그 가치를 근원적으로 훼멸시킨 것에 관한 것이다. ˝고려국사˝는 용서할 수 없는, 왜곡의 사서이다. 그것이 정도전 개인의 오류로 끝났으면 다행이겠지만, 향후 조선민족의 역사인식 전체에 너무도 끔찍한 악영향을 미쳤다. - 74쪽





도올 선생의 진리에 대한 끝없는 갈증과 탐구가
그를 항상 ˝진보˝의 중심축에 서 있게 한 원동력이 아닐까. 그의 폭넓은 사유와 디테일한 연구, 해박한 지식과 본질에 대한 끈임없는 공부, 행동하는 지식인으로 늘 마음속에 존경하는 1인으로 새겨져 있다. 이책은 그 기대를 만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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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정체(政體) - 개정 증보판
플라톤 지음, 박종현 옮김 / 서광사 / 200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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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름˝에 대한 깊이있는 플라톤의 통찰

대화 형식이라 잘 읽히고, 오독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친절한 주석이 달려 있다.
플라톤 전집 분량 중 18%를 차지하는 방대한 내용들이 담겨 있고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언어가 담고 있는 용어들 하나하나에 소크라테스의 심도있는 변론술이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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