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의 주인


 나라의 주인 → 나라임자 / 나라지기

 책의 주인 → 책임자 / 책지기

 집의 주인 → 집임자 / 집지기


  ‘주인(主人)’은 “1. 대상이나 물건 따위를 소유한 사람. ‘임자’로 순화 2. 집안이나 단체 따위를 책임감을 가지고 이끌어 가는 사람 3. ‘남편’을 간접적으로 이르는 말 4. 손님을 맞아 상대하는 사람 5. 고용 관계에서 고용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셋째 말풀이는 옳지 않습니다. 이는 일본사전을 그대로 옮긴 풀이예요. 그리고 ‘임자’로 고쳐쓸 수 있다면 여러 자리에서도 알맞게 손볼 만하고, 때로는 ‘지기’로 손볼 수 있습니다. ‘-의’를 붙인 “-의 주인”은 일본 말씨인데 ‘주인’을 그대로 쓰든, ‘임자·지기’로 고쳐쓰든 ‘-의’를 털면 됩니다. ‘집주인·집임자·집지기’처럼 쓰지요. 2018.2.26.달.ㅅㄴㄹ



노동자들이 명실공히 기업의 주인의 자리에 들어가기까지 점령해야 할 고지는 많습니다

→ 노동자가 누가 보아도 기업을 지키는 자리에 들어가기까지 넘어서야 할 고개는 많습니다

→ 노동자가 참으로 기업을 가꾸는 자리에 들어가기까지 넘어서야 할 고비는 많습니다

《통일은 어떻게 가능한가》(문익환, 학민사, 1984) 146쪽


사람들의 간섭을 피해 이곳에 자리잡은 갯벌생물과 염생식물들이 섬의 주인 노릇을 한다

→ 사람 손길을 벗어나 이곳에 자리잡은 갯벌생물과 바닷풀이 섬임자 노릇을 한다

→ 사람 손길을 벗어나 이곳에 자리잡은 갯벌생물과 바닷풀이 섬지기 노릇을 한다

《바다로 간 플라스틱》(홍선욱·심원준, 지성사, 2008) 80쪽


교사 스스로 학교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야 해요

→ 교사 스스로 학교를 가꾸는 주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야 해요

→ 교사 스스로 학교에서 임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야 해요

→ 교사 스스로 학교를 지키는 임자 노릇을 하자고 생각해야 해요

《통일교육 어떻게 할까》(김현희와 다섯 사람, 철수와영희, 2016) 97쪽


알고 보니 땅의 주인은 따로였고

→ 알고 보니 땅임자는 따로였고

《바다는 잘 있습니다》(이병률, 문학과지성사, 2017) 74쪽


도로의 주인은 차가 아니라 인간입니다

→ 길에서 임자는 차가 아니라 사람입니다

→ 길은 차 아닌 사람이 임자입니다

→ 길에서 차 아닌 사람이 먼저입니다

《촛불철학》(황광우, 풀빛, 2017) 215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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